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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화재-베트남政, 보험산업 발전 방안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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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04, 2014, 09:04:58

안민수 사장·베트남 재무부 응이엡 수석차관과 면담 가져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삼성화재(사장 안민수)는 지난달 31일 베트남 재무부(MOF) 응이엡(Nguyen Cong Nghiep) 수석차관과 면담을 갖고 베트남 내 금융산업 발전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4일 밝혔다.

 

안민수 사장은 이날 응이엡 수석차관과 현지 진출 한국기업 지원 한국 금융산업의 글로벌화 추세 양국간 금융산업 발전을 위한 협력 방안 등에 대한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다.

 

응이엡 수석차관은 이날 미팅에서 베트남 현지법인 삼성비나가 우수한 실적을 거두고 있는 데 대한 축하한다선진화된 보험서비스를 제공해 베트남 손해보험업계 발전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안민수 사장은 올해 1월 삼성화재의 삼성비나지분 확대에 관한 협조에 대해 감사하다베트남 정부가 삼성비나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가져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베트남 법인 삼성비나2013년 수입보험료 미화 5600만 달러를 기록했고, 매출 규모로는 29개 손보사 중 6, 12개 외자사 중에서는 1위다. 또한 당기순이익은 69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2월에는 국제신용평가사 A.M. Best로부터 베트남 내 보험사 중 최고 등급인 'A-’등급을 받았다.

 

삼성화재는 지난 1월 베트남 국영재보험사 비나 리와의 현지 합작법인 삼성비나의 지분을 기존 50%에서 75%로 확대한 바 있다.

 

실제로 베트남은 제조업 중심 경제정책과 인프라투자로 일반보험 성장 기대되는 시장이다. 특히 보험시장은 부진한 글로벌 경기에도 불구하고 높은 성장을 거두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손해보험시장 규모는 2012년 기준 1.2조원 수준이며, 2020년까지 연평균 13%의 성장이 예상된다. 현재 손보사 29, 생보사 16, 브로커사 12, 재보사 2개 등 총 59개 보험사가 활동 중이다.

 

응이엡 베트남 재무부 수석차관은 앞으로도 베트남 손보업계 발전을 위해 삼성화재의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하고, 금융산업 투자 및 시장 활성화를 위한 투자환경 조성과 기업 활동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화재는 중국, 유럽, 베트남, 인도네시아, 미국, 싱가포르, 브라질 등 현지법인을 포함해 전세계에 총 7개의 법인과 7개 지점, 7개 사무소를 설치하고 해외사업을 적극 추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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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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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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