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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B하나은행, 1분기 순익 6319억..신한은행에 앞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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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20, 2018, 18:04:03

6005억원인 신한은행에 300억가량 우위..우리은행, 5897억원으로 분기 역대 최대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KEB하나은행이 올해 1분기 실적에서 신한은행에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KB국민은행과 리딩뱅크 자리를 놓고 다투던 신한은행은 이제 앞이 아닌 뒤도 신경써야 하는 상황이 됐다.

 

20일 발표된 주요 금융그룹 및 은행의 1분기 경영실적 현황에 따르면, KEB하나은행은 6319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 지난 2015년 9월 통합은행 출범 이후 분기 기준 최대실적을 경신했다. 

 

신한은행은 전년동기 대비 12.3% 증가한 6005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하면서 양호한 실적을 나타냈지만, 업계 3위권으로 평가 받는 KEB하나은행에 실적이 뒤처졌다. 우리은행도 분기 기준 사상 최대인 5897억원을 기록하며 신한은행의 뒤를 바짝 따라붙었다.

 

KEB하나은행의 이번 1분기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32.2%(1539억원), 전분기 대비 7.0%(416억원) 증가한 수치며 특별한 일회성이익이 없었다. 이자이익(1조 2704억원)과 수수료이익(2147억원)을 합한 핵심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1.2%(1493억원) 증가한 것이 컸다.

 

KEB하나은행과 마찬가지로 분기 최대실적을 달성한 우리은행도 핵심이익(1조 6832억원)이 전분기 대비 10% 이상 증가하는 등 영업력이 강화됐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1분기 당기순이익은 ‘어닝 서프라이즈’ 수준의 실적”이라고 자평했다.

 

한편, 금융그룹 실적은 비은행 계열사들에 힘입어 신한금융그룹이 하나금융그룹을 압도했다. 신한금융그룹의 1분기 실적은 8575억원으로, 하나금융그룹의 6712억원에 비해 크게 앞섰다. 

 

신한금융그룹의 경우 은행(6005억원) 외에 신한카드(1391억원), 신한금융투자(970억원), 신한생명(338억원), 신한캐피탈(258억원) 등이 그룹 실적에 기여했다. 반면 하나금융그룹은 하나금융투자(419억원), 하나카드(255억원), 하나캐피탈(254억원) 등 비은행 계열사의 실적이 은행과 격차가 컸다.

 

앞서 지난 19일에 1분기 실적을 발표한 KB금융그룹은 당기순이익 9682억원을 기록하며 금융그룹 중 1위에 올랐다. 또한 KB국민은행의 당기순이익도 6902억원으로 은행권 1위였다. 비은행 계열사 중에서는 KB손해보험(948억원), KB증권(788억원), KB카드(717억원) 순으로 실적이 높았다.

 

이번 실적과 관련, 금융권 관계자는 “대형 은행들 사이에서는 분기별 실적 순위가 엎치락뒤치락 하는 경우가 많다”며 “이는 은행들 간 경쟁이 굉장히 치열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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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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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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