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Zoom in 줌인 Bank 은행

KEB하나은행, 1분기 순익 6319억..신한은행에 앞서

URL복사

Friday, April 20, 2018, 18:04:03

6005억원인 신한은행에 300억가량 우위..우리은행, 5897억원으로 분기 역대 최대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KEB하나은행이 올해 1분기 실적에서 신한은행에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KB국민은행과 리딩뱅크 자리를 놓고 다투던 신한은행은 이제 앞이 아닌 뒤도 신경써야 하는 상황이 됐다.

 

20일 발표된 주요 금융그룹 및 은행의 1분기 경영실적 현황에 따르면, KEB하나은행은 6319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 지난 2015년 9월 통합은행 출범 이후 분기 기준 최대실적을 경신했다. 

 

신한은행은 전년동기 대비 12.3% 증가한 6005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하면서 양호한 실적을 나타냈지만, 업계 3위권으로 평가 받는 KEB하나은행에 실적이 뒤처졌다. 우리은행도 분기 기준 사상 최대인 5897억원을 기록하며 신한은행의 뒤를 바짝 따라붙었다.

 

KEB하나은행의 이번 1분기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32.2%(1539억원), 전분기 대비 7.0%(416억원) 증가한 수치며 특별한 일회성이익이 없었다. 이자이익(1조 2704억원)과 수수료이익(2147억원)을 합한 핵심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1.2%(1493억원) 증가한 것이 컸다.

 

KEB하나은행과 마찬가지로 분기 최대실적을 달성한 우리은행도 핵심이익(1조 6832억원)이 전분기 대비 10% 이상 증가하는 등 영업력이 강화됐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1분기 당기순이익은 ‘어닝 서프라이즈’ 수준의 실적”이라고 자평했다.

 

한편, 금융그룹 실적은 비은행 계열사들에 힘입어 신한금융그룹이 하나금융그룹을 압도했다. 신한금융그룹의 1분기 실적은 8575억원으로, 하나금융그룹의 6712억원에 비해 크게 앞섰다. 

 

신한금융그룹의 경우 은행(6005억원) 외에 신한카드(1391억원), 신한금융투자(970억원), 신한생명(338억원), 신한캐피탈(258억원) 등이 그룹 실적에 기여했다. 반면 하나금융그룹은 하나금융투자(419억원), 하나카드(255억원), 하나캐피탈(254억원) 등 비은행 계열사의 실적이 은행과 격차가 컸다.

 

앞서 지난 19일에 1분기 실적을 발표한 KB금융그룹은 당기순이익 9682억원을 기록하며 금융그룹 중 1위에 올랐다. 또한 KB국민은행의 당기순이익도 6902억원으로 은행권 1위였다. 비은행 계열사 중에서는 KB손해보험(948억원), KB증권(788억원), KB카드(717억원) 순으로 실적이 높았다.

 

이번 실적과 관련, 금융권 관계자는 “대형 은행들 사이에서는 분기별 실적 순위가 엎치락뒤치락 하는 경우가 많다”며 “이는 은행들 간 경쟁이 굉장히 치열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