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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보험 인수거절 겁난다면..‘내 차보험 찾기’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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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09, 2018, 17:05:50

금감원, ‘내 차보험 찾기’ 서비스 10일부터 제공..“무분별한 공동인수 감소로 보험료 절감 기대”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려는 소비자들이 직접 여러 보험사를 상대로 가입 가능 여부를 조회할 수 있는 ‘내 차보험 찾기’ 서비스가 오는 10일부터 제공된다. 이를 통해 무분별한 공동인수가 줄어들어, 보험료가 절감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은 오는 10일부터 자동차보험 ‘내 차보험 찾기’ 서비스가 개시된다고 9일 밝혔다. 

 

자동차보험은 작년 말 기준 약 2100만대의 차량이 가입한 대표적인 국민 보험상품으로, 국민 실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크며 민원도 많이 발생한다. 특히, 보험사가 사고 이력이 있는 운전자의 보험을 ‘인수거절’할 경우 공동인수(개인용 자동차보험의 약 1%)로 인해 보험료가 증가하게 된다.

 

이에 금융당국은 지난 2013년부터 보험사의 공동인수 전에 공개입찰을 통해 다른 보험사의 인수 의사를 확인 후 계약을 체결하는 ‘계약포스팅제’를 운영 중이다. 하지만, 보험사의 참여 부족 등으로 인해 활용도가 저조한 실정(지난해 체결 건수 0건)이다.

 

계약포스팅제의 가장 큰 문제점은 특정 보험사가 인수거절한 계약은 다른 보험사들도 인수를 기피한다는 것. 보험사들은 손해율 관리 등을 이유로 다른 보험사의 인수거절 이력이 있는 고위험 차량에 대해 인수를 회피하며, 인수거절 후 계약포스팅에 대한 안내도 제대로 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내 차보험 찾기’ 서비스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도입됐다. 이 서비스는 자동차보험 가입 때 소비자가 직접 여러 보험사를 상대로 가입 가능 여부를 일괄 조회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용 대상은 개인용 자동차보험 가입자(10인승 이하 개인 소유 자가용승용차)로, 보험사의 인수거절 여부를 불문하고 모든 가입자(신규가입자 포함)가 이용 가능하다. 우선 개인용 자동차보험에만 적용하고, 업무용·영업용으로 확대하는 방안은 추후 검토 예정이다.

 

이용 방법은 금감원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fine.fss.or.kr)’ 또는 보험개발원 ‘내 차보험 찾기(https://mycar.kidi.or.kr)’ 시스템에 접속해 인수 가능 여부를 확인한 뒤, 계약 체결을 진행하면 된다. 여기서 인수 보험사가 없을 경우 공동인수가 진행된다.

 

이용 가능 기간은 갱신의 경우 보험만기일 전 30~5영업일 사이다. 신규 가입 때는 책임개시일 5영업일 전까지 신청 가능하다. 각 보험사 TM(텔레마케팅)채널 보험료 수준으로 가입할 수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소비자가 여러 보험사들을 상대로 보험가입 가능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 보험소비자 편익을 제고했다”며 “특정 보험사가 인수거절을 해도 타 보험사에 가입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 무분별한 공동인수를 예방하고 보험료 절감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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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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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2025.07.24 08:50:2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올해들어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지난 23일까지 종가기준 261% 상승했습니다. 지난연말 1만7550원으로 마무리한 주가는 23일 6만3400원을 기록했습니다. 주가를 끌어올린것은 핵심사업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대형원전, SMR(소형모듈원전), 가스터빈 3대 사업을 축으로 사업포트폴리오 조정하며 체질을 개선했습니다. 하지만 올들어 주가가 급등하면서 주가상승에 대한 부담이 커졌습니다. 지난달 30일 장중 7만2200원으로 52주 신고가를 찍은 후 방향성을 탐색하는 분위기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파티가 끝난걸까요?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방향성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최규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역사의 시작을 알리는 시세분출 후 잠시 쿨링타임을 가지는 중"이라고 표현합니다. '잠시 쉬어가는 중'이라는 겁니다. 주가상승에 따른 부담이 있지만, 향후 사업전망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증권사들은 대체로 이런 분위기 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요사업이 성장할 것이라는 방향성은 동의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성장사업의 구체적인 수주들이 확인돼야 하고, 투자자들은 다소 '긴호흡'이 필요하다고 제시합니다. 최규헌 연구원은 "두산에너빌리티 관련 산업의 구조적인 성장과 산업내 두산에너빌리티 입지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은 견고하다"며 "성장사업, 특히 SMR과 가스터빈 관련 신규수주가 나와야 보다 정교한 손익개선폭을 계산하고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습니다. 최 연구원은 지난 23일 목표주가를 10만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정혜정 KB증권 연구원은 23일 목표주가를 8만9000원으로 상향조정하면서 "대형 및 소형원전 밸류체인에서 대안을 쉽게 찾기 어려운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가운데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초 주요 고객들로부터 수주가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제시했습니다. 그는 "팀코리아의 체코원전 계약이 6월 체결되면서 약 4조원의 두산에너빌리티 수주 또한 올해 중에 체결될 전망"이라며 "두산에너빌리티는 한국형 원전에서 원전 주기기 뿐만 아니라 터빈 및 기타 부품 등 기자재 제작과 시공까지 참여하고 있어 기여도가 크다"고 전했습니다. 또 "아직 체코원전 이후 신규 해외원전 수주는 나오지 않은 상태이나 2028년에는 국내 원전 2기 건설이 예정되어 있으며, LOI를 체결한 폴란드 원전(2기)과 UAE 원전 (2기) 수주 가능성도 남아 있다"며 "웨스팅하우스향 원전 주기기 계약도 2026년을 시작으로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NuScale Power이 진행중인 루마니아 SMR 프로젝트도 진척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 올해말~내년초 중으로 Pre-FID 체결이 예상되며 하반기중 1~2개의 신규고객 발주도 예측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문경원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다소 낯선 접근을 합니다. 그는 "두산에너빌리티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한다"며 긴호흡을 주문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지난 10일 "대형 원전, SMR, 가스터빈사업의 진정한 이익 회수기는 2030년대이지만, 주가는 기다리지 않고 미리 상승하고 있다"며 "당사는 성숙기로 예상되는 2035년을 기준으로 동사의 적정가치 계산을 시도했다. 불확실성이 크지만 그래도 어떤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2030년 두산에너빌리티(자회사 제외) 영업이익을 2조6000억원, 2035년은 5조8000억원을 전망했습니다. 그 근거가 되는 정량적 가정으로 ▲팀코리아가 중동, 아시아 등지에서 매년 1건(2기)의 대형원전 수주, ▲웨스팅하우스향으로 연간 4~8기 분량의 대형 단조부품 납품 ▲글로벌 SMR 시장 20GW 내외로 성장 및 이 중 30% 점유율 차지 ▲가스터빈 2030년 이후 매년 10기 수주 등을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적정주가를 9만2000원으로 제시하면서 "올 하반기에는 한미정상회담, 7월 23일 ‘AI Action Day’, SMR 및 가스터빈 수주 등 모멘텀이 풍부하다"며 "이 모멘텀들은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아직 파티는 끝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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