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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심리 반등에 은행들, 휴가맞이 ‘알뜰여행 마케팅’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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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07, 2018, 06:06:00

고금리 이용한 여행비 목돈 마련·송금 환전 이벤트 등 다양

 

[인더뉴스 문혜원 기자]  “이번 여름휴가는 어떻게 준비하지? 해외로 가볼까?”

 

본격적인 여름휴가철을 앞두고 여행자 소비지수도 달아올랐다. 이에 따라 은행들도 일찍 찾아온 더위를 위한 여름마케팅에 돌입했다.

 

지난 5월말 한국은행이 발표한 ‘소비심리지수동향’에 따르면, 전체 소비심리는 6개월 만에 반등세를 보였고, 그 중 여행비 지출전망은 지난해 5월 97CSI와 비교했을 때 올해 5월 98CSI로 1P 상승해 낙관적 수준이었다.

 

지난해 여행소비심리지수는 2016년 6월 대비 9P상승하는 등 15년 만에 최고치를 이뤘기도 했다.  여행자 소비심리지수가 좋아진 것과 관련해 해외여행으로 가려는 사람도 많아졌다.

 

지난 1일 국내 여행업체 1위인 하나투어가 발표한 ‘5월 해외여행수요’에 따르면, 해외여행을 계획해 미리 항공권을 사둔 고객수가 지난해보다 6.6%증가한 29만1000여명으로 집계됐다.

 

은행권은 휴가철 여행을 계획하는 고객을 위해 부담 없이 알뜰하게 갈 수 있는 준비해 놓고 있다. 여기엔 여행비 마련 적금 상품과 환전·송금 이벤트를 활용하는 것까지 다양하다.

 

◇ 고금리 ‘여행 적금’가입 통해 여행비 마련

 

요즘 은행들이 높은 금리에다 여행(상품)할인·환전수수료 우대 등 여행과 관련된 다양한 부가혜택을 제공하는 ‘여행적금’을 선보이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지난 3월 출시한 ‘1코노미 스마트적금’을 통해 여행 관련 우대이율을 적용받을 수 있다. 각 연 0.1%P까지 제공되며, 적금 가입만 해도 KB손해보험의 여행·주말과 관련된 무료 보험서비스를 적금 가입기간 동안 받을 수 있다.

 

또 KB금융지주에서 선보이고 있는 ‘KB리브’와 함께 ‘매일매일적금’도 활용할 수 있다. 생활금융플랫폼 리브(Liiv) 전용상품으로 '닥터 파이'(Dr. Pie) 등 저축을 함께할 캐릭터를 고른 다음 '내 캐릭터에게 리브머니 보내기'를 통해 공인인증서 없이도 쉽고 빠르게 저축할 수 있다.

 

우리은행은 ‘웰리치100여행적금’을 통해 가입기간 동안 모두투어상품에 대해 4%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가입 기간 1년짜리 단기 상품으로 월 50만원 이하의 금액을 정액적립식으로 모으면 된다. 기본 금리는 연 1.8%이며 우대금리는 최고 0.4%까지 적용된다.

 

신한은행은 ‘신한 S힐링 여행적금’상품을 추천한다. 3년 적금 계약을 맺어도 최고 이율이 1.95%에 불과하지만, 가입 기간 중 모두투어의 제주도 혹은 해외패키지 상품을 결제하면 6% 할인된 가격에 여행을 즐길 수 있다.

 

이 상품은 만기해지할 때에는 여행 할인 기회가 한 번 더 주어지는데 할인율이 8%로 더 높아진다. 환전 시 달러, 엔, 유로 등 주요 통화 환전 수수료도 70% 우대해 준다.

 

KEB하나은행은 ‘나의 소원적금’을 통해 원하는 목표금액을 설정할 수 있다. 우대금리를 제공하는데 10가지 소원목록 중에서 ‘여행’을 선택하면 된다.

 

이밖에 NH농협은행은 ‘NH여행적금’ 상품을 판매 중이다. 6개월~5년까지 넣을 수 있는 자유적립식 형태이며, 가입자명을 여행 목적지나 단체 이름으로 할 수 있다. 또 NH여행사를 이용하면 최고 5%까지 할인이 가능하다. 최대 500만원까지 우선 대출해 주는 서비스도 있다.

 

◇ 환전·송금 이벤트부터 다양한 경품까지

 

KB국민은행은 7월부터 8월 말까지 환전 고객에게 최대 90%의 환율우대 혜택을 주는 ‘KB 힐링 서머 환전 페스티벌’을 진행한다.  이 기간 국민은행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리브에서 환전하면 최대 90%의 환율우대를 받을 수 있다.

 

인터넷뱅킹이나 KB스타뱅킹, 외화 현금자동입출금기(ATM), 서울역 환전센터 등을 이용할 경우 환율우대율은 최대 80%다. 국민은행 영업점에서 500달러 이상 환전하는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상품권과 KB 리브 콘서트 모바일 티켓을 제공한다.

 

신한은행은 7월 1일부터 8월 21일까지 ‘2018 섬머 드림 환전·송금 페스티벌-환(換)여름밤의 꿈’을 진행한다. 이벤트는 미화 기준 100달러 상당액 이상을 환전·송금하는 고객 등을 대상으로 한다. 응모는 신한은행 인터넷뱅킹 '쏠(SOL)'에서 가능하다.

 

추첨을 통해 항공권이나 여행상품권, 호텔 식사권 등 다양한 경품이 제공된다. 영업점 환전 고객에게는 면세점이나 공항철도, 인천공항 푸드 코트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쿠폰북도 증정한다.

 

KEB하나은행은 ‘1Q뱅크’앱에서 환전을 신청하면 최대 90%, 영업점(공항지점 제외)과 콜센터를 통해 환전하면 최대 70%의 환율우대를 제공한다. 또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을 응원하는 뜻에서 러시아 루블화는 환전 시 최대 10%까지 환율을 우대해준다. 경품 행사도 마련했다.

 

면세점 할인도 더했다. 300달러 이상 사이버환전을 이용하는 고객에게는 최대 5만원의 신라인터넷면세점 적립금 쿠폰을 준다. 영업점에서 환전하는 고객의 경우 롯데면세점 할인쿠폰을 선착순으로 받을 수 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요즘은 고객들이 알뜰하게 가는 여행 계획을 세우는 추세다”라며 “내년에도 여행 계획을 미리 준비할 수 있는 특화 적금 상품이나 환전 이벤트가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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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혜원 기자 maya4yo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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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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