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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상반기 새희망홀씨 공급 1.8兆...목표치 54%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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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29, 2018, 12:08:00

금감원, 상반기 새희망홀씨 취급실적 발표..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
상위 6개 은행 실적이 전체 86% 차지..농협은행 外 목표치 50% 초과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서민 대상 중금리 대출상품인 ‘새희망홀씨’ 대출의 상반기 공급액이 1조 7788억원으로, 올해 공급목표 3조 3000억원의 절반을 상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은행별로는 NH농협은행을 제외한 대부분의 시중은행들이 연 목표치의 절반을 넘어섰다.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이 29일 발표한 ‘2018년 상반기 새희망홀씨 취급실적’에 따르면, 국내은행(산업‧수출입 제외 15개 은행)의 공급액은 1조 7788억원으로 전년 동기(1조 3900억원) 대비 3888억원(28.0%) 증가했다.

 

새희망홀씨 대출의 지원 대상은 연소득 3500만원 이하 또는 신용등급 6등급 이하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다. 금리는 연 6~10.5% 수준이며, 대출한도는 최대 3000만원 이내에서 은행별로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1년 이상 성실 상환자나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금리 혜택이 제공된다.

 

은행별로는 국민은행(3044억원), 우리은행(3031억원), 신한은행(3012억원), KEB하나은행(2925억원), 기업은행(1845억원), 농협은행(1393억원) 순이다. 상위 6개 은행의 대출실적(1조 5250억원)이 전체 실적의 대부분(85.7%)을 차지했다. 특히, 국민은행과 우리은행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834억원(37.7%), 1097억원(56.7%) 증가했다.

 

올해 공급목표(3조 3000억원) 달성률은 53.9%로 전년 동기 목표달성률보다 7.8%p 상승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새희망홀씨가 하반기에 더 많이 공급되는 종래 사례를 고려하면, 금년도 목표액 달성은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연간 공급계획의 50% 이상 달성한 은행은 전북은행(136.4%), 기업은행(68.3%), 씨티은행(63.4%), 제주은행(61.0%), 우리은행(57.2%), KEB하나은행(53.2%), 부산은행(52.9%), 신한은행(52.8%), 국민은행(51.6%) 등 9개다.

 

6월말 기준 새희망홀씨의 평균금리(신규)는 7.74%로 작년 12월(7.86%) 대비 0.12%p 하락했다. 저신용‧저소득 차주에 대한 대출 비중이 93.4%로 대다수를 차지했다. 연체율(6월말 기준)은 2.48%로 전년말(2.33%)보다 소폭 증가했지만, 비교적 양호한 수준을 유지했다.

 

금감원은 올해 공급목표의 차질 없는 달성 등 어려운 서민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은행의 자율적 지원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올해 서민금융지원활동이 우수한 은행에 대해서는 연말 금융감독원장 표창 수여 등의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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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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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버스 통신속도 1.5배 빨라진다”…SKT, 시내버스 ‘와이파이 7’ 시범 적용

“시내버스 통신속도 1.5배 빨라진다”…SKT, 시내버스 ‘와이파이 7’ 시범 적용

2025.08.04 09:52:2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시내버스 내에 차세대 와이파이 기술이 적용, 기존보다 평균 1.5배 이상 빠른 속도의 이동통신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SK텔레콤[017670]은 국내 최초로 시내버스에 5G·LTE 통신 기반의 ‘와이파이 7’을 도입하는 시범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 다운로드 속도가 평균 1.5배 빠른 이동통신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고 4일 밝혔습니다. 이번 시범 서비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관하는 버스공공와이파이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됩니다. 5G·LTE 백홀 기반 와이파이 7 장비인 AP를 기존 버스 공공와이파이 임차 운영 2차 및 3차 사업에 적용해 품질을 고도화하는 게 핵심 내용입니다. SKT는 지난 5월 서울 및 경기 권역의 시내-간선(파랑), 시내-지선(초록), 광역버스(빨강) 등 총100대를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8월 말까지 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SKT는 중 점검 결과, 최초 설치 간 품질 측정 시 다운로드 속도가 평균 1.5배 이상 향상됐다고 밝혔습니다. SKT에 따르면 와이파이 6·6E 장비를 처음 적용했을 때 평균 다운로드 속도는 429Mbps였으나, 와이파이 7 장비 최초 적용 후에는 노선별 715~1003Mbps를 기록했습니다. 단말당 평균 사용량도 20~30% 증가했습니다. 지난 5월 한달 간 동일한 버스 노선에 와이파이 6·6E와 와이파이 7 장비를 각각 탑재해 비교한 결과, 대당 5월 평균 사용량은 각각 27만2979㎆와 36만5211㎆로 기록됐습니다. 와이파이 7은 기존 와이파이 6·6E에 비해 전송 속도가 빠르고 지연시간을 단축합니다. 이는 와이파이 7이 2.4㎓, 5㎓, 6㎓ 등 주파수 대역을 동시 지원해 더 많은 장치가 서로 간섭 없이 빠르게 통신할 수 있는 규격이기 때문입니다. 채널 대역폭도 와이파이 6·6E의 2배인 320㎒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양이 늘어납니다. 디지털 패킷을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 데이터를 무선으로 전송하는 기술인 QAM(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 값도 1024QAM인 6·6E보다 높은 4096QAM입니다. QAM 값이 높을수록 무선 신호에 정보를 더 촘촘하게 담아 보낼 수 있습니다. 안정성도 강화됩니다. 와이파이 7의 핵심 기술인 멀티 링크 동작(MLO, Multi-Link Operation)을 통해 여러 주파수 대역의 업로드와 다운로드를 동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한층 강화된 솔루션이 적용됩니다. 공공 와이파이 무료 대역에는 ‘OWE(Open Wireless Encryption)’ 기술을 도입해 이용자 데이터를 암호화합니다. 공공 와이파이 보안 대역에는 기업·기관에서 주로 쓰는 무선 네트워크 보안 방식인 ‘WPA2/3 Enterprise’ 보안 기술이 도입됩니다. 김일영 SKT Connectivity사업본부장은 “버스공공와이파이 사업에 5G·LTE의 상용망 기반 와이파이7을 시범 도입해 국민들이 보다 나은 와이파이 서비스를 경험할 것”이라며 “이번 시범 서비스를 바탕으로 공공와이파이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해 안정적이고 향상된 통신 서비스 보급에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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