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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면세점에서 ‘신라팁핑’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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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10, 2018, 17:10:56

신라인터넷면세점, 세계면세박람회 ‘선글라스 어워즈 2018’서 디지털 혁신상 수상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면세점 마케팅에 새바람이 불고 있다. 고객에게 일방적 혜택을 주던 기존 마케팅 방식을 벗어나 고객이 마케팅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모바일 서비스가 등장했다.

 

신라인터넷면세점은 지난 2일 프랑스 칸에서 열린 ‘2018 세계면세박람회(2018 TFWA World Exhibition & Conference, 이하 TFWA)’에 참가해 ‘선글라스 어워즈 2018’에서 신라팁핑 서비스가 ‘최고의 디지털 혁신상(Best Digital Initiative)’을 수상했다고 10일 밝혔다.

 

세계면세박람회는 세계면세협회(Tax Free World Association)가 개최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면세 박람회다.

 

신라인터넷면세점이 수상한 ‘최고의 디지털 혁신상’은 혁신적이고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을 펼친 전자 상거래 플랫폼에 주는 상이다.

 

이번 수상은 화장품·향수 카테고리 외에 선글라스 같은 패션 카테고리에서도 신라팁핑의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신라팁핑은 서비스를 시작한 지 한 달도 되지 않아 전 세계 면세점 업계가 주목하고 있는 디지털 플랫폼으로 떠오른 셈이다.

 

‘신라팁핑’은 ‘꿀팁을 쇼핑하다’는 뜻으로, 소비자가 면세점 쇼핑 시 상품 추가 정보를 여러 번 검색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결하기 위해 도입한 서비스다.

 

신라인터넷면세점 회원이라면 누구나 신라인터넷면세점 판매 상품 리뷰를 자유롭게 작성해 다른 고객들과 정보 교환을 할 수 있다. 또한 본인이 작성한 리뷰를 통해 매출이 발생하면, 해당 금액의 최대 3%까지 현금성 혜택으로 돌려받을 수 있어 신개념 상품평 서비스로 평가받고 있다.

 

신라팁핑은 서비스를 시작한 지 한 달 만에 누적 방문자 수가 150만명을 돌파했다. 일 평균 약 6만여명이 신라팁핑 서비스를 이용했으며, 일일 최대 방문자 수는 9만명 이상을 기록했다.

 

업계는 일 평균 방문자 수 3만명 이상일 때 이용자 간 콘텐츠 교류가 활성화되고 온라인 플랫폼의 기능이 안정화됐다고 평가한다.

 

고객들이 직접 작성한 상품 리뷰는 지난 한 달 동안 약 6000개 상품에 대해 1만 3000건 이상이 등록됐다. 신라팁핑의 리뷰를 보고 실제로 구매로 이어진 사례는 3000건 이상이다.

 

신라팁핑은 선불카드·적립금 증정 등 고객에게 일방적으로 혜택을 제공하던 기존 마케팅 방법에서 벗어났다. 오히려 고객이 적극적으로 마케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해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마케팅이 되도록 했다.

 

신라면세점에 따르면 고객이 직접 크리에이터가 되어 입소문 마케팅에 동참하면서, 고객이 체감하는 혜택과 충성도가 높아졌고 이는 매출 상승으로 이어졌다. 실제로 신라팁핑 서비스를 시작하기 전과 비교했을 때 인터넷면세점 국내몰의 일 평균 매출이 약 20% 이상 늘었다.

 

신라인터넷면세점은 신라팁핑 수상 기념으로 '팁핑 수상기념 선착순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매일 오전 11시부터 선착순 5000명에게 신라인터넷면세점에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라라캐시를 증정하는 이벤트로, 오는 금요일까지 참여 가능하다.

 

또한 ‘너의 파우치, 열어서 잠금 해제’ 이벤트도 이달 21일까지 진행된다. 본인 파우치 속 상품을 소개하고 후기를 작성하면, 우수 작성자에게 라라캐시를 최대 135만원 증정한다. 

 

이밖에도 1000만원 상당의 상금을 지원하는 '신라면세점 크리에이터 선발대회', 유명 화장품 브랜드와 함께 하는 '팁핑 브랜드 위' 등 신라팁핑 이용자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연이어 선보일 예정이다. 

 

신라면세점 관계자는 "신라팁핑이 글로벌 무대에서 상을 받아 매우 기쁘다"며 "쌍방향 소통 마케팅을 더욱 강화하고, 외국인 고객을 위한 신라팁핑 영어·중국어 서비스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라면세점은 TFWA 기간 중 '최고의 디지털 혁신상' 외에 '프런티어 어워즈(Frontier Awards)'시상식에서 '올해의 파트너쉽(Partnership Initiative of the Year)' 부문도 수상했다.

 

신라면세점측에 따르면 프런티어 어워즈는 면세유통산업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상 중 하나로 평가된다. 크리스챤 디올 향수(Parfums Christian Dior), 창이공항그룹(CAG)과 공동 수상했으며, 공항·면세점 사업자·브랜드 간의 우수한 마케팅 협력 사례를 인정받은 것으로 해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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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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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2025.06.19 15:57: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최태원 SK 회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날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를 통해 SK의 사회성과인센티브 경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협력,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보상하는 새로운 시장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 개회식에서는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과 사회적가치연구원의 공동 보고서 '가치의 재정의: 성과기반금융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로'가 발표됐습니다. 이는 세계 최초로 주류 경제를 대상으로 하여 사회적 가치 거래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제안하는 보고서입니다. 최태원 회장은 "선한 의지만 있다고 사회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성과를 화폐적으로 정확하게 측정하고 세제혜택 등 금전적 인센티브가 주어진다면 기업이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를 거래 가능한 가치로 파악할 수 있다면 시장 시스템은 더 활발하게 움직일 것이다"라며 "이윤 창출과 사회혁신을 동시에 이룰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금일 발간된 보고서가 이러한 아이디어를 담고 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보고서의 공동서문을 통해 이러한 방식이 다양한 사회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글로벌 경제의 근본을 재구상하는 시도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지난 2013년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기반한 금융지원' 방법을 의미하는 SPC(Social Progress Credits) 개념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이후 SK는 2015년부터 지금까지 약 10년간 한국의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문제 해결 성과를 측정하고 현금 인센티브를 주는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10년간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사회적 기업은 약 500여개, 기업들이 창출한 사회문제 해결 성과는 약 5000억원, 기업들에게 SK가 보상으로 지급한 인센티브는 약 700억원입니다. 그리고 2025년 1월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성과인센티브(SPC)'성과를 발표하면서 세계 최초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성과기반금융'을 주제로 하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를 더 발전시켜 이번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한 것입니다. 이날 슈왑재단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된 보고서의 '사회적 가치 거래(Tradeable Impact)'는 긍정적인 사회성과를 거래가능한 자산으로 전환하고 이를 통해 시급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시장 메커니즘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업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면 해당 성과를 화폐적으로 측정하고 일정 부분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크레딧(Credits)을 제공하고 교환하는 시장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면, 정부는 사회문제를 해결한 기업에 대해 직접 보상하거나 세액공제 및 세액공제권 거래제도를 지원할 수 있고 기업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사회문제 해결 요소를 넣고 성과에 따라 경제적 보상을 받아서 기업의 경제적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시장 참여자들은 그런 기업의 성과를 시장 가치로 인정하고 사고팔 수도 있고 금융상품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로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이 생기는 것이며 정부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직접 세출을 줄일 수 있고 기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사회문제 해결에 자원을 투입하면서도 기업가치로 인정받을 수 있고 시장에서 그 성과를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성과로 연결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은 새로운 투자수익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본 제안은 약 20여년간 기업-사회혁신-정부 부문 간 협력을 주제로 하는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되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SK그룹은 강조했습니다. 슈왑재단은 세계경제포럼(WEF)이 1998년에 설립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사회혁신 네트워크로 지난해 기준 전 세계 10만명 이상의 사회적 기업가를 지원하는 120개 이상의 기관 회원과 약 500여명의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기업가와 사회혁신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슈왑제단은 사회혁신이 주류 경제에 통합되도록 지원하며 민간 영리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파트너십을 촉진하고 부문 간 협력을 통해 영향력을 확장합니다. 지난 1월 슈왑재단을 통해 '사회혁신에 대한 기업의 지지 서약'이 발표되었는데 첫 번째 서명그룹으로 SK를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 SAP, EY, 딜로이트, 이케아 등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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