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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블루보틀, 내년 국내 진출 확정...성수동에 1호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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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07, 2018, 14:11:32

미국 캘리포니아주 오클랜드서 드립커피로 출발..일본 이어 두번째 해외 매장
올초 삼청동·강남 진출설 무성..성수동 낙점..브라이언 미한 “특별 메뉴 준비 중”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미국 서부의 명물인 블루보틀커피(이하 블루보틀)가 한국에 상륙한다. 블루보틀은 내년 상반기에 직영 1호점을 내고, 한국 시장에 공식 진출한다. 

 

블루보틀은 7일 보도자료를 통해 내년 2분기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 한국 1호점 매장을 오픈한다고 밝혔다. 카페 건물 안에 별도 로스팅실, 바리스타 교육시설, 주방 등을 갖출 예정이다. 

 

브라이언 미한 블루보틀 CEO(최고경영자)는 지난해 11월 국내에서 열린 '월드 커피 리더스 포럼'에 참석해 블루보틀 한국 시장 진출을 시사한 바 있다. 

 

그는 “지난 몇 년 간 블루보틀의 미국과 일본 매장에 다녀 간 한국인 단골 고객과 만나고 소셜 미디어를 통해 한국 팬들과 소통하면서 이미 친근하게 느껴진다“며 “이제 블루보틀은 국내 팬들에게 해외 관광지에서의 일회성 체험이 아니라 한국의 일부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블루보틀은 최고급 생두를 수급해 소량 단위로 직접 로스팅한 것으로 유명하다. 국내 1호점은 카페 건물 내 로스터리 시설을 별도로 갖추고, 로스팅에서 고객 판매까지 시간을 줄여 커피 맛과 풍미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제임스 프리먼 블루보틀 창업자는 "한국에서도 블루보틀 커피 문화를 함께 나누게 돼 기쁘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 고객을 위해 성수점에서만 제공하는 특별 메뉴와 기념 상품을 기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클라리넷 연주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지난 2002년 미국 캘리포니아주 오클랜드의 한 차고에서 창업하면서 블루보틀이 시작됐다. 스페셜티 커피를 지향하고 있는 블루보틀은 핸드드립으로 느리게 커피를 내려주는 것을 원칙으로 삼고 있다.

 

블루보틀은 한국법인을 설립하고, 직영 방식으로 한국 시장에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오클랜드에 본사를 둔 블루보틀이 해외에 진출하는 것은 지난 2015년 일본에 이어 이번이 두번째다. 

 

앞서 올해 초부터 커피 시장에서 블루보틀 진출설이 무성해 블루보틀 팬과 국내 커피업계가 들썩거렸다. 블루보틀이 한국 진출을 본격화했다는 얘기가 나돌면서 서울 강북 삼청동과 강남에 1호점이 오픈한다는 소문이 나기도 했다. 

 

블루보틀 한국 진출설 1년이 훌쩍 지나서야 국내 커피 소비자들을 만나게 됐다. 1호점을 내기로 한 성수동은 최근 젊은층 사이에서 가장 핫한 지역으로, '한국의 브루클린'으로 불리고 있다. 

 

과거 창고와 공업단지, 수제화 구두 공방, 봉제 공장이 밀집됐지만, 수년 간 젊은 아티스트와 디자이너들이 옮겨오면서 낡은 건물을 리모델링한 문화공간을 꾸미기 시작했다. 현재 트렌디한 카페부터 수제맥주, 레스토랑 등이 모여 있다. 

 

한편, 블루보틀은 작년 9월 세계 최대 음료 회사인 네슬레에 인수됐으며 현재 미국 56개 매장, 일본 10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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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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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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