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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 ‘새벽 5시·검색어1위·4시간’...블루보틀 1호점이 만든 진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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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03, 2019, 14:05:22

새벽 5시부터 고객들 줄 늘어서..평균 3시간 기다려야 입장 가능
1호점에 대한 관심↑..여러잔 구매 고객 多 →‘개성있는 맛’ 평가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어디가 줄 끝이죠?”, “1시간 기다렸는데 아직 4번째 줄에 있어요.”, “7시부터 줄서서 이제(10시) 받았어요.”

 

드디어 블루보틀 국내 1호점이 오픈했다. ‘커피업계의 애플’로 불리는 블루보틀 매장 앞엔 오픈 전부터 긴 줄이 5겹으로 이어졌다. SNS(소셜네트워크)에는 ‘새벽 5시부터 줄서서 기다렸다’는 인증 사진들이 속속들이 올라오며 폭발적인 인기를 자랑했다.

 

3일 오전 10시경. 뚝섬역 1번 출구에 내려서자 ‘블루보틀 성수점’ 1층 벽면을 빼곡히 가린 채 줄서있는 인파들이 눈에 들어왔다. 도착 전부터 SNS에 올라온 줄 선 풍경을 보고 예상은 했지만, 생각보다 긴 줄에 깜짝 놀랐다.

 

오전 내 몰려든 고객들로 줄 끝이 어딘지 알아보기 어려웠을 정도. 블루보틀은 오전 내내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올랐다. 

 

블루보틀 매장 입구에서 코너를 돌아 반대쪽 외벽 끝까지 이어진 줄은 무려 5줄이었다. 블루보틀의 ‘보틀 뱃지’를 단 안내요원에게 줄 끝이 어딘지 묻자 ‘이쪽’이라고 안내한 그는 “지금 줄 서시면 4시간 가량 기다리셔야 한다”고 설명했다.

 

◇ 평균 3시간 이상 기다려야 매장 입장 가능..“개성 있는 맛” 평가 多

 

 

실제로 오늘 인터뷰에 응한 블루보틀 방문객들은 대략 3시간가량 기다렸다고 답했다. 블루보틀의 시그니처인 ‘드립커피’는 머신으로 추출하는 것보다 시간이 좀 더 걸리고, 게다가 오랜 시간 기다린 고객들이 '온김에' 여러 잔의 음료를 동시에 주문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오랜시간 기다려 음료를 맛본 고객들은 대체로 ‘개성 있는 맛’이라고 평했다. 핸드드립 싱글 오리진 등 총 4개 음료를 주문했다는 윤재현(28) 씨와 그 일행은 “각 메뉴마다 확연히 다른 개성을 느낄 수 있었다”며 “특히 의외로 콜드브루가 맛있었다”고 말했다. 

 

블루보틀 브랜드를 오늘 첫 경험 했다는 김은영(35)·이진규(38) 씨는 “SNS에서 유명한 메뉴가 뭔지 미리 알아보고 가서 뉴올리언즈 등을 마셨는데, 처음 먹어보는 맛이었다”고 말했다.

 

성수 인근에 거주하는 이민영(30) 씨는 “원래 에티오피아 원두를 좋아해서 콜드브루로 마셔봤는데, 개성이 강한 맛이다”고 말했고, 함께 방문한 김영모(30) 씨는 “싱글 오리진이 특히 맛있었다”고 평했다.

 

◇ MD상품 “싸진 않지만 희소성·디자인 좋아”..인테리어 “공장 느낌, 평범”

 

커피와 함께 블루보틀 MD상품을 구입한 고개들의 모습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드리퍼·머그컵·텀블러·원두 등을 구입한 안시온(31) 씨는 “원래 블루보틀 브랜드에 관심이 있었고, 블루보틀의 커피 원두도 좋아해서 구입하게 됐다”고 말했다.

 

머그컵과 텀블러를 구입한 김영모·이민영 씨 역시 블루보틀 특유의 심플하고 깔끔한 디자인, 국내 유일의 판매처에서 구입할 수 있다는 희소성을 특징으로 꼽았다.

 

 

이 씨는 “아마 다들 MD상품 구입하려고 줄 서 있는게 아니겠냐”며 “사실 머그·텀블러 각각 3만 2000원·3만 9000원으로 싼 가격은 아니지만, 스타벅스 등 여타 프랜차이즈 MD 상품들과 비교했을 때 몇 천원 차이로, 터무니없이 비싼 느낌은 아니다”고 말했다.

 

인테리어에 대한 평가도 있었다. 블루보틀 일본 교토점에 방문했었던 윤재현 씨는 “블루보틀이 추구하는 ‘느림의 미학’ 등 특유의 여유로운 분위기를 나타내기엔 교토점이 더 적합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성수점은 ‘공장 분위기’에 가깝다”며 “삼청동에 오픈 예정인 2호점은 한옥 등을 반영한 다른 인테리어를 선보이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안시온 씨 역시 “사실 요즘 성수동의 다른 카페들도 워낙 예쁘게 잘 돼 있어서, 블루보틀의 실내 인테리어가 크게 다른 느낌을 주진 못 했다”고 말했다.

 

한편, 블루보틀은 지난 2002년 클라리넷 연주자였던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캘리포니아주 오클랜드의 한 차고에서 창업하며 시작됐다. 스페셜티 커피를 지향하며 핸드드립으로 ‘느린 커피’를 제공한다.

 

현재 미국에 57개점, 일본에 11지점이 모두 직영으로 운영 중이다. 국내는 1호점인 성수점을 필두로 삼청동에 2호점 외 연내 2개의 매장이 추가로 문을 열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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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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