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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 ‘자연을 담은 쇼핑 놀이터’...프리미엄 아울렛, 기흥서 문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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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05, 2018, 15:12:34

6일,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 기흥점 오픈..‘자연 담은 쇼핑 놀이터’ 콘셉트 표방
실외 그물망 놀이터·실내서핑 등 온가족이 즐길 수 있는 체험형 MD 중심 운영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차별화된 콘셉트의 '프리미엄' 아울렛이 기흥에 문을 연다. 일반 아울렛과 프리미엄 아울렛을 가르는 기준인 '명품 브랜드' 유치보다, '자연'과 '유·아동 콘텐츠'에 집중한 것이 특징이다.

 

롯데쇼핑은 내일(6일) 경기 용인시 기흥구 고매동에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 기흥점'(이하 기흥점)을 개점한다고 5일 밝혔다.

 

롯데쇼핑에 따르면 주변에 상업시설이 없고 자연 경관이 뛰어나다는 이점을 살려 기흥점을 ‘자연을 담은 쇼핑 놀이터’를 콘셉트로 꾸몄다. 또한 기존 상업형 아울렛에서 벗어나 가족과 함께 휴식할 수 있는 쇼핑공간을 만들었다는 설명이다.  

 

기흥점은 경기 남부에 위치해 접근성을 높였다. 동탄 신도시·수원·분당까지 30분내 접근 가능하고, 서울·경기권에서는 60분 이내 거리다. 내년 4월 무렵 고매IC가 완공 될 경우 교통환경은 더욱 좋아질 것으로 롯데쇼핑은 예상하고 있다.

 

기흥점 규모는 연면적 18만㎡(5만3000평), 영업면적 5만㎡(1만5000평)에 달하며, 약 300여개 브랜드가 입점한다. 'Family One-Day 쇼핑 테마파크'를 표방하며, 크게 ▲피렌치 스트리트 ▲힐링휴식 공간 ▲체험공간 등을 특징으로 내세웠다.

 

이탈리아 피렌치에서 영감을 받아 피렌치 테마로 꾸며진 스트리트(street)와 중앙계단을 비롯해, 가드닝 카페·맘앤키즈라운지·힐링 라운지 등이 마련된 '힐링 휴식 공간'이 곳곳에 배치돼 있다.

 

고객들이 직접 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많은 것도 기흥점의 특징이다. 펫파크·실내 서핑 체험·숲 모험 놀이터·모션플로어 등 '체험공간'과 샤롯데가든·피크닉가든·피노키오 광장 처럼 '자연'이 어우러진 볼 거리가 마련돼 있다.

 

이처럼 기흥점은 여타 프리미엄 아울렛들이 '구찌', '버버리', '생로랑' 등 명품매장 유치에 집중한 것과 달리 '자연'과 '영·유아동 콘텐츠'에 공을 들였다. 명품 브랜드의 '물량 한계'라는 현실적 제약 때문에 추가 유치가 쉽지 않은 탓이다.

 

기흥의 독특한 상권도 기흥점의 콘셉트 차별화에 영향을 끼쳤다. 롯데쇼핑에 따르면 해당 지역의 상권은 10세 이하·30~40代의 인구 구성비가 높다. 이에 전략적으로 어린 자녀와 가족 나들이를 할 수 있는 '쇼핑 놀이터' 콘셉트를 선택한 것. 

 

실제로 기흥점은 8억을 투자해 660㎡(200평) 규모의 '숲 모험 놀이터'를 조성했고, 그 안에 아시아 최초로 실외 그물망 놀이터를 설치했다. 또한 역대 아울렛 최다 규모인 37개 유아동 MD를 유치하고, 20억을 투자해 유통업계 최초 '실내 서핑샵'도 설치했다.

 

이밖에 지하 2층에는 코치·마이클코어스 등의 해외 명품과 타임·마인·산드로·마쥬 등의 주요 컨템포러리 의류가 들어선다. 특히 '나이키 팩토리'가 아시아 최대 규모인 2000㎡(600평) 규모로 선보인다. 지하 1층은 보브·시스템·듀엘 등의 영캐주얼 상품군과 구두·피혁 매장이 들어선다.

 

1층에는 아웃도어·아동·스포츠 전문관으로 데상트·언더아머 등 스포츠 브랜드 11개 매장과 내셔널지오그래픽·디스커버리·노스페이스’ 등 12개의 아웃도어 매장, 그리고 파리게이츠·마크앤로나 등 18개의 골프 브랜드가 자리잡고 있다.

 

최상층부인 2층은 홍리 마라탕·만석장 등 13개의 식당가 매장과 라이프스타일 서점· 토이저러스·키즈 카페 등 체험형 콘텐츠로 꾸며진다.  

 

한편, 기흥점에서는 오픈 기념 ‘126! 경품 페스티벌’을 진행한다. 내일부터 16일까지 기흥점을 방문한 엘포인트 고객 중 이벤트에 참여 한 고객에 한해 1등 ‘이태리 가족(4인) 여행 상품권’, 2등 ‘75인치 삼성 TV’, 3등 ‘진에어 말레이시아 휴양지 조호르바루 가족(4인) 항공권’ 등이 제공된다. 

 

다양한 이벤트도 준비했다. 이달 8일에는 배우 정상훈, 9일에는 모델 한현민, 16일에는 키즈 컨텐츠 유투버 ‘헤이지니’의 팬미팅이 열린다. 15일에는 김효주·장수연·하민송 프로 골퍼 선수들이 참석해 팬사인회를 진행하고, 16일에는 골프존 마켓내에서 장타·퍼팅 대회가 열린다.

  

노윤철 롯데아울렛 영업본부장은 “주변 상업시설이 없고, 자연 경관이 뛰어난 점을 이용해 기존과는 차별화된 '자연친화형 아울렛'으로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1차 상권(10km 이내 또는 반경 30분 이내 거리)인 동탄·용인·수원 지역 내에 약 250만명이 거주하고 있다”며 “연간 5백만명 이상 방문할 것으로 보여 지역 상권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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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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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창작자 전용 공간 ‘클립 프로필’ 신설…창작자 중심 콘텐츠 생태계 조성

네이버, 창작자 전용 공간 ‘클립 프로필’ 신설…창작자 중심 콘텐츠 생태계 조성

2025.08.13 14:11:3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가 '클립 프로필'을 신설하고 창작자 수익화를 위한 광고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정식 출시한다고 13일 밝혔습니다. '클립 프로필'은 창작자의 다양한 콘텐츠를 한곳에서 모아볼 수 있는 새로운 공간으로 경험과 관심사가 담긴 클립 콘텐츠, 팔로잉 및 팔로워를 한 곳에서 관리합니다. 또 '클립 프로필' 개설 시 기존 네이버 버티컬 서비스에 업로드했던 기존의 콘텐츠를 자동으로 연동할 수 있어 보다 편리하게 프로필을 개설하고 관리할 수 있게 지원합니다. 기존 클립에서 지원하던 숏폼 영상에 더해 이미지와 텍스트만으로도 게시가 가능한 '클립 게시물' 포맷도 새로 지원합니다. 지난 6월 진행한 '2025년 하반기 클립 크리에이터 모집'에는 패션/뷰티, 플레이스, 엔터테인먼트, 라이프스타일 등 약 50개 카테고리에 10만명 이상의 크리에이터가 몰렸습니다. 창작자들이 안정적인 창작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광고 수익 공유 프로그램인 '광고 인센티브 프로그램'도 정식 출시합니다. 지난해부터 베타 형태로 운영되던 본 프로그램이 본격 도입된 것으로 창작자들은 짧은 호흡의 리뷰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조회수 기반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기존의 편의 기능 및 수익 지원에 더해 실질적인 창작 활동의 기반이 되도록 지속적인 수익까지 지원하면서 전방위적인 창작자 지원을 다각화한다는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네이버는 클립에 모인 창작자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제공합니다. 오는 13일부터는 클립 플레이스 리뷰 업로드 프로모션인 '오늘여기클립'을 재편해 클립에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누구나 다양한 혜택을 받아갈 수 있습니다. 또 ▲스마트스토어와 제휴해 판매 실적에 따라 수익을 쉐어하는 '쇼핑 커넥트' ▲숏폼 콘텐츠 제작 및 수익화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클립 크리에이터 스쿨' 등을 통해 창작자를 지원합니다. 이에 따라 다양한 콘텐츠가 클립에 업로드되고 AI 추천 기능이 지속 강화되는 것과 시너지를 내면서 이용자들도 클립 내에서 풍성한 콘텐츠와 밀도 있게 연결될 것으로 네이버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편, 창작자들은 새로워진 '클립크리에이터' 앱을 통해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지표를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클립 조회수를 기반으로 수익을 정산해 주는 '광고 인센티브 프로그램'에 따른 정산 금액을 확인하고 정산을 받을 수 있으며 클립의 반응을 조회수, 시청자, 팔로우 등 통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립크리에이터 홈에서는 인기 클립부터 창작자 지원 프로그램까지 창작 아이디어를 확인하며 영감을 받을 수 있는 등 창작자를 위한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김아영 네이버 클립 리더는 "이번 '클립 프로필' 신설 등으로 플랫폼 전반의 창작자 생태계를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수익화까지도 지원해 창작자들이 창작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오는 11월부터는 더욱 다양한 수익화 프로그램으로 클립 생태계 안에서 활동하는 창작자들을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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