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이마트가 30개월 만에 신규 매장을 연다. 새 매장의 콘셉트는 '미래형 오프라인 할인점'이다.
이마트는 오는 13일 경기도 의왕시 오전동에 ‘의왕점’을 개점한다고 11일 밝혔다. 주상복합 건물 지하 2층부터 지하 1층까지, 매장면적 3000평(9917㎡) 규모다.
이번에 문을 여는 의왕점은 트레이더스 매장을 제외하면 2016년 6월 오픈한 ‘김해점’이후 30개월만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이마트 매장이다. '세상에 없는 미래형 오프라인 할인점'을 콘셉트로 한 것이 특징이다.

의왕점은 아날로그 방식을 대표하는 종이 대신 디지털 장치를 사용한 이마트 최초의 ‘페이퍼리스 디지털 매장’으로 운영된다. 법적 고지사항 등 예외적인 사항 일부를 제외하면 동일 규모 이마트 점포 대비 20% 이하로 종이 사용량을 낮출 계획이라고 이마트측은 설명했다.
매장 내부의 종이 가격표와 행사상품을 알리는 종이 POP는 전자가격표시기로 대체하고, 포스터와 현수막 대신 선명한 화질의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가 사용된다.
4차 산업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것으로, 인공지능 서비스 안내로봇 ‘ 트로이(Tro.e)’도 시범 운영될 예정이다. 트로이는 신뢰를 뜻하는 스웨덴어 ‘tro’에 이마트를 뜻하는‘e’가 조합된 이름이다.
트로이는 시범 운영기간 동안 매장·입점 상품 안내와 함께 상품이 진열된 곳까지 자율주행으로 안내하는 에스코트 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간단한 수준의 일상적인 대화를 나누는 등 엔터테인먼트 기능도 함께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의왕점은 이마트 미래 성장 동력이라 할 수 있는 전문점을 결합한 형태의 매장 실험도 진행한다. 영업면적의 절반을 삐에로쇼핑, 일렉트로마트 등 전문점으로 구성한다는 것.
우선 전체 매장면적의 절반인 지하 2층에 재 구매 빈도가 높은 식료품 중심으로 상품을 압축해 1500평 규모의 할인점이 배치됐다. 나머지 영업면적의 절반에 해당하는 지하 1층(1500평)에는 일렉트로마트(400평), 삐에로쑈핑(250평), 데이즈(200평), 부츠(30평) 등 이마트 전문점이 마련됐다.
지역주민을 위한 큐레이션 문화공간인 ‘컬처라운지(200평)’등도 마련해, 고객의 체류시간을 늘리고 체험요소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두섭 이마트 개발담당 상무는 “개성 있는 콘텐츠 경쟁력을 갖춘 이마트 전문점과 할인점을 결합하고, 디지털 쇼핑환경도 더했다"며 "이마트만의 차별화된 상품·서비스·쇼핑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