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올 한 해 인기를 끌었던 게임 동영상은 무엇이 있을까?
스트리밍 서비스 플랫폼 트위치는 2018년 연말결산을 17일 발표했다. 특히 게임 관련 영상으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회사다. 트위치는 레드 데드 리뎀션2, 갓오브워를 비롯해 자사 플랫폼에 올라온 동영상 중 가장 많이 시청된 게임 TOP 10을 밝혔다.
트위치에 따르면 콜 오브 듀티 : 블랙 옵스 4(Call of Duty: Black Ops 4), 갓 오브 워(God of War), 씨 오브 시브즈(Sea of Thieves), 레드 데드 리뎀션 2(Red Dead Redemption 2)가 TOP 10에 올랐다.
이어 피파 19(FIFA 19), 몬스터 헌터 : 월드(Monster Hunter World), 렐름 로얄(Realm Royale), 드래곤볼 파이터즈(Dragon Ball Fighterz), 파 크라이 5(Far Cry 5),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Detroit: Become Human)도 함께 올랐다.
TOP 10은 2018년 출시한 신작 게임 중에서 시청 시간을 기준으로 선별했다. 트위치는 10개 게임의 각 시청 시간과 순위는 밝히지 않았다. 이중 셀레스트·갓 오브 워·몬스터 헌터·레드 데드 리뎀션2는 북미 최대 게임 시상식인 ‘더 게임 어워즈’의 최고상 후보로 오르기도 했다.
트위치는 2018년 다양한 글로벌 이슈와 결산 자료도 공개했다. 올해 트위치 스트리머들의 수익 창출과 시청자들의 시청 시간 측면에서 대폭 성장하는 해였다.
올 한 해 트위치를 통해 수익을 올릴 수 있는 파트너·제휴 회원의 수는 2017년 대비 86% 이상 증가했다. 제휴 회원은 24만8000명을 넘었다. 또 7800명 이상의 스트리머가 새롭게 파트너가 되었다.
스트리머 숫자는 2017년 200만명에서 2018년에는 300만 명 이상으로 증가했다. 현재 매일 50만에 육박하는 스트리머가 생방송을 진행하고 있다. 평균적으로 백 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트위치를 시청하고 있다. 2018년에는 총 시청 시간이 4340억분(연간)으로 증가했다.
케이트 자베리(Kate Jhaveri) 트위치 마케팅 최고 책임자는 “이것은 1년 동안 트위치에서 만들어진 그들(커뮤니티와 스트리머)의 헌신과 열정”이라며 "우리의 역할은 이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을 지원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