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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손해보험, 2019년 조직개편...임원·부서장 인사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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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28, 2018, 16:12:11

상품·영업관리총괄 체제 도입으로 ‘상품-영업채널’ 책임경영 강화​​
8​부문 29본부 131부 체제 ​→​ 2​총괄 9부문 27본부 132부 체제 개편​​

[인더뉴스 편집국] KB손해보험(대표이사·사장 양종희)이 새롭게 총괄 체제 도입을 중심으로 한 조직개편 및 임원·부서장 인사를 지난 27일 실시했다.​​

 

이번 개편의 가장 큰 변화는 기존의 조직 체계에 상품총괄과 영업관리총괄의 2총괄 체제 도입을 통해 상품 및 영업채널의 책임경영을 강화한 것이다.

 

여기에 고객 관점의 상품 및 채널 지원 강화를 위한 고객지원본부를 신설, 상품·채널·고객 간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등 기존의 8부문 29본부 131부에서 2총괄 9부문 27본부 132부로 개편했다.​​

 

신설된 상품총괄 산하에는 일반보험,장기보험,자동차보험 3개 부문을 배치해 상품 간의 협업을 통한 양적인 성장과 시장 지위 확대를 강화한다. ​​

 

또한 영업관리총괄 산하에는 개인영업, 법인영업, 전략영업, 경영관리 4개 부문을 배치, 질적인 성장과 수익성 관리를 병행토록 했다. 이와 함께 영업관리총괄 직속으로 시너지 전담부서인 기획협력부를 신설해KB금융그룹과의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디지털 분야의 지속적인 조직 강화도 이뤄졌다. 기존의 IT본부는 디지털 부서와 통합해 현장 중심의 디지털 혁신 가속화를 위해 디지털IT본부로 개편하는 한편, 본부 산하에 IT품질개선추진단을 개설해 전사의 디지털 실행력 및 인프라 개선활동을 강화한다.​​

 

이밖에 KB손해보험은 Unit 형태의 신규 조직 모델을 도입했다. 법인영업본부와 GA본부 산하에 각각 기업영업 Unit과 GA Unit조직을 신설해 급변하는 시장에 탄력적으로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KB손해보험은 조직개편과 함께 성과창출 및 전문성 강화,체계적 인력구조 확보를 위한 임원인사 및 부서장 인사도 단행했다.​​​

 

다음은 인사 내용이다.(발령일자 : 2019년 1월1일자)​​

 

▲ KB​손해보험

 

◇ 승진

 

<부사장> ​​▶상품총괄 겸 장기보험부문장 김경선 ▶영업관리총괄 겸 경영관리부문장 박경희 ​​

 

<전무> ​​▶법인영업부문장 남상준 ▶고객부문장 전영산 ▶서울본부장 이승배 ▶방카슈랑스본부장 구본승 ▶소비자보호본부장 이승재​​

 

◇ 선임

 

<신규 임원> ​​▶자동차보험부문장 겸 자동차마케팅본부장 상무 김민기 ▶해외사업본부장 상무 조현기 ▶법인영업3본부장 상무 김유홍 ▶고객지원본부장 상무 조상경 ▶HR본부장 상무 김철수 ▶디지털IT본부장 상무 서완우 ▶준법감시인 고창은​​

 

◇ 보직 변경

​​

<임원> ▶일반보험부문장 상무 김혜성 ▶경인강원본부장 상무 한동석 ▶대구본부장 상무 박청 ​▶호남본부장 상무 문성진 ▶충청본부장 상무 이용우 ▶법인영업2본부장 상무 강성훈

​▶GA본부장 상무 이공재 ▶정보보호본부장 상무 이인오​​

 

◇ 선임

​​

<부서장> ▶영업교육부 이상우 ▶퇴직연금부 김경범 ▶다이렉트지원부 서방렬 ▶방카슈랑스영업1부 박정미 ▶자동차상품부 이오수 ▶회계부 조홍연 ▶디지털전략부 박상수 ▶기획협력부 이영근 ▶준법감시부 이기봉 ▶미국지점 김정균​​​

 

◇ 전보

 

<부서장> ​​▶강동송파지역단 박관수 ▶개인마케팅부 김경미 ▶RFC사업부 심재원 ▶방카슈랑스지원부 성열홍 ▶IT품질개선추진단 최명식 ▶마케팅기획부 이용무 ▶고객컨택부 허영재 ▶보험수리부 서종무 ▶법무지원부 조창빈​​

 

 

▲ KB​손해사정​​

 

◇ 승진

 

<대표이사> ▶고낙현​​

 

◇ 선임

 

<신규 임원> ​​▶수도권보상본부장 상무 최준호 ▶경영지원본부장 상무 안필선​​

 

▲ KB​골든라이프케어 ​​

 

◇ 선임

​​

<대표이사> ▶이평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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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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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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