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이마트가 올해 상반기 동안 한우 등심 가격을 내린다.
이마트는 오는 1월 3일부터 7월 3일까지 약 6개월 동안 'Wet에이징' 한우 등심 1등급/1+등급(100g 기준)을 5990원·6990원에 상시 판매한다. 내년 상반기 내내 적용되는 상시 할인가는 기존 정상가(1등급 9000원, 1+등급 1만 500원) 대비 약 33% 가량 할인된 가격이다.
특히 'Wet에이징 한우 등심'은 숙성 한우로 이마트 미트센터의 전용 숙성고에서 15일 이상 습식 숙성을 거친 상품이다. 'Wet에이징 한우 등심'은 숙성 과정을 통해 일반 한우보다 부드럽고 풍미가 좋은 것이 특징이다.

이마트가 한우 가격을 33% 할인된 가격으로 동결해 판매가 가능한 비결은 직영 미트센터의 자체 숙성고 덕분이다. 이를 통해 가공비용을 줄이는 대신 대량 생산이 가능해졌다.
또한 이마트 축산 바이어들이 직접 한우 경매에 참여해 원물을 매입하고, 자체 마진을 줄이는 노력 등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었다.
이마트가 한우 등심 가격을 인하하고 동결한 이유는 한우를 구매하는 고객들의 장바구니 물가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서다.
최근 몇 년 동안 한우 가격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올해도 한우 도매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마트는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부위인 한우 등심을 연중 최저가 수준으로 판매하여 고객들의 부담을 줄인다는 계획이다.
실제, 지난 12월 26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 발표한 ‘한우 가격 및 사육 동향과 전망’ 자료에 따르면 2019년 1~2월 한우 가격은 거세우 출하예정 마릿수가 2018년 동기 대비 0.1~3.2% 가량 감소해 한우 도매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연간 한우 도매가 역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2014년 1만 3000원~1만 4000원대를 유지하던 한우 가격은 2015년부터 상승해 올해는 1만 7972원 수준까지 상승했다.
또 다른 이유는 한우 가격 강세로 인해 저렴한 수입육을 선호하는 현상이 심해지고 있어 한우 소비 증진을 통해 국내 한우 농가를 돕기 위해서다.
한국 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1월부터 11월까지 국내 소고기 수입량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22.2% 증가한 38만 3000톤을 기록했다. 특히 미국산 소고기의 경우 작년보다 35.1% 증가했고, 호주산은 12.9% 늘어났다.
이마트 역시 2015년 48.2%이던 수입쇠고기 비중은 2018년 55.5%까지 상승했다. 이에 이마트는 6개월 간 이어지는 한우 등심 할인 판매를 통해 숙성 한우 대중화에 앞장서고, 한우가 비싸다는 고객들의 인식을 바꿔 한우 소비를 늘리기 위해 행사를 기획했다.
변상규 이마트 축산 바이어는 “6개월 간의 상시 저가 판매를 통해 고객들이 이마트에서는 한우가 먹을만한 가격이라는 인식을 부여하겠다”며 ”한우 소비에 대한 접근 장벽을 낮춰 소비를 증진시킬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