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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에 공급하는 삼성 ‘엑시노스 오토 V9’ 역할 알아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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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3, 2019, 17:01:43

자동차 운행 정보는 기본, 동승자에 오락거리 제공도 가능
운전석 계기반 화면 포함 최대 6개 디스플레이 제어할 수 있어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삼성전자가 아우디와 자동차용 프로세서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용 프로세서는 자동차 운행과 관련한 정보만을 제공하는 역할을 해왔지만, 삼성전자가 납품하는 프로세서는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삼성전자는 자동차용 프로세서 브랜드 ‘엑시노스 오토 V9(Exynos Auto V9)’을 출시해 아우디에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발표했다.(본지 2019년 1월 3일자 <삼성전자, 아우디에 인포테인먼트 반도체 공급한다> 기사 참조.)

 

이번 계약은 지난 10월 독일 볼프스부르크 국제 자동차 부품 박람회에서 이미지 센서 브랜드인 아이소셀 오토(ISOCELL Auto)와 함께 처음 공개된 후 두달 만에 체결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용 프로세서는 컴퓨터의 CPU처럼 자동차의 두뇌 역할을 한다. 이 장치는 자율주행차량 구동에 핵심기능을 한다.

 

그런데, 엑시노스 오토 V9는 인포테인먼트 프로세서로, ADAS(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를 탑제한 자율주행차량용 프로세서와는 구분된다. 인포테인먼트 프로세서가 탑제된 차량은 운전자에게는 정보를, 동승자에게는 오락거리를 제공한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운전석 전면 디스플레이에서 운행에 필요한 종합적인 정보를 표시해 주고 동승자 앞에 설치된 디스플레이는 영화를 보여준다”며 “이렇게 엑시노스 오토 V9은 차량 내부에 부착된 최대 6개의 디스플레이를 제어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구랍 31일 유럽특허청(EPO)이 발행한 ‘특허와 자율주행차량’ 보고서에서 삼성전자는 가장많은 특허를 출원한 기업으로 뽑혔다. 2011년부터 6년간 삼성전자가 출원한 자율주행차량 관련 특허는 624개다. 이는 같은 기간 도요타(338개)·볼보(209개)·아우디(142개) 등 자동차기업들을 크게 앞서는 수치다.

 

지난달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가 2500개 글로벌 기업을 분석해 발표한 ‘2018 산업 연구·개발 투자 스코어보드’에서도 삼성전자는 2017년 134억4000만유로를 R&D분야에 투자했다. 삼성전자는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133억9000만유로)과 독일 폴크스바겐(131억4000만유로)을 제치고 1위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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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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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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