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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맞춤대출서비스’로 서민금융 비교·신청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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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18, 2019, 17:01:00

[최건호의 서민금융 바로알기] 대출금리·한도 등 비교 정보 전달...전용상품·추가 금리혜택 제공

[최건호 서민금융진흥원 부원장] 지난 2014년 펀드슈퍼마켓이 도입되면서 이슈가 된 적이 있다. 펀드슈퍼마켓은 여러 운용사의 펀드를 한 곳에서 비교해 가입할 수 있는 온라인 금융상품몰을 뜻한다.

 

펀드에 가입하려는 투자자는 여러 금융회사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펀드슈퍼마켓에 접속해 다양한 상품을 비교·선택할 수 있다. 따라서 투자자는 발품을 팔 때보다 더 쉽고 저렴하게 다양한 상품을 한눈에 비교하고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펀드 투자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서민금융 시장의 상황은 어떠한가? 서민금융은 서민금융진흥원과 국민행복기금 등과 같은 정책금융기관뿐만 아니라, 농·수·산림협 단위조합, 신협, 새마을금고와 같은 상호금융, 저축은행, 캐피탈, 대부업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금융회사와 정책기관에서 서민금융을 공급하고 있다.

 

대출상품도 소득·신용등급과 같은 자격조건, 대출기간·대출한도·금리와 같은 대출조건, 수수료·상환방법과 같은 상품특성이 각각 차이가 있다. 따라서 여러 곳에서 대출상담을 받아 보고, 금리·한도 등 조건이 대출수요자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금융소비자 보호에 대한 국민인식조사’에 따르면, 금융소비자는 금융상품을 선택하기 위해 ‘금융회사 지점 방문 및 상담’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금융상품 전반에 대한 지식과 경험의 부족으로 인해 상품 선택에서 곤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다. 본인의 금융지식이 ‘불충분하다’는 답변이 64.9%, 금융회사 직원의 설명을 이해하기 ‘어렵다’는 응답이 56.0%를 차지하고 있었다.

 

서민금융 수요자인 서민·취약계층 역시 지점 방문을 통한 대출 상담과 상품 선택을 선호할 것이다. 하지만 서민금융기관과 대출상품이 너무 다양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모되고, 효율적인 선택도 어렵다.

 

특히 긴급자금이 필요한 서민·취약계층은 자칫하다간 본인의 상환능력과 관계없이 고금리 단기자금을 쓰게 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이 때, 자금이 필요한 서민은 ‘서민금융형 슈퍼마켓’ 격인 서민금융진흥원의 ‘맞춤대출서비스’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맞춤대출서비스는 대출 때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면 본인에 적합한 대출상품을 ‘최저금리 순’ 또는 ‘최고한도 순’으로 정렬해서 비교하고, 원하는 상품을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다.

 

1397 서민금융콜센터, 전국 46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맞춤대출 홈페이지 등에서 56개 금융기관의 160개 대출상품을 비교·신청할 수 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서민·취약계층은 대출한도·금리 등에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맞춤대출 이용자 전용상품이나 추가적인 금리혜택 등을 받아볼 수도 있어 금리 부담이 완화되는 효과가 있다.

 

아울러, 맞춤대출서비스는 정책서민금융 비금융서비스의 일환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불필요하거나 무리한 대출을 권하지 않는다. 상환 능력이 부족한 서민·취약계층에게는 대출을 무리하게 유도하기 보다는 복지서비스나 취업지원 서비스로 연계하고 있다.

 

공적 대출중개서비스이기 때문에 스팸문자를 통한 대출모집인의 불법 영업행위나 피싱 등 금융사기로 부터도 안전하다. 작년 중 맞춤대출서비스는 2만 3476명의 서민·취약계층에게 총 2883억원을 중개했다.

 

맞춤대출서비스는 앞으로도 더 많은 금융회사와 업무제휴를 통해 다양한 금융상품을 더 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 서민금융진흥원 부원장·경제학 박사 최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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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건호 서민금융진흥원 부원장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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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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