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News Plus 뉴스+

일본서 320억 매출...CJ ‘쁘띠첼 미초’ 인기 비결은?

URL복사

Monday, January 21, 2019, 14:01:12

CJ제일제당의 과일발효초, 일본서 2030대 공략한 게 주효
‘2015년 40억→2018년 320억원’으로 매출 8배 이상 성장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과일발효초 ‘쁘띠첼 미초’의 일본 매출이 급속히 성장했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 만두’가 K-Food 세계화 대표 품목으로 성장한 것처럼 ‘쁘띠첼 미초’ 역시 ‘K-Beauty 음료’의 대표 주자로 육성시킨다는 전략이다. 

 

21일 CJ제일제당에 따르면 ‘쁘띠첼 미초’가 작년 일본에서 약 32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2017년 대비 약 70% 성장한 수치로 지난 2015년 약 40억 원의 매출을 올린 것과 비교하면 3년 만에 7배 이상 확대된 셈이다. 

 

CJ제일제당측은 “이러한 추세라면 올해 5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쁘띠첼 미초’의 높은 성장세는 전체 시장 성장까지 이끌고 있다. 일본 희석식 음용식초 시장은 최근 3년 간 연평균 약 9%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데, ‘쁘띠첼 미초’의 매출을 제외하면 시장은 오히려 감소 추세다. 

기존 일본의 음용식초 시장은 현미를 발효한 흑초가 중심이었다. 이에 CJ제일제당은 맛과 콘셉트를 차별화한 과일발효초를 선보이며, 소비자 입맛 공략에 나섰다. 

 

일본 선두업체들은 그간 일본 식문화인 ‘와리문화(식초를 물에 타 먹는 것)’와 흑초를 접목시켜 주로 ‘건강함’을 강조했다. 때문에 음용식초는 건강을 생각하는 중·장년층 제품이라는 인식이 강했다.

 

CJ제일제당은 이와 상반되게, 미용과 K-Beauty에 관심이 많은 젊은 소비자 공략에 주력했다. ‘쁘띠첼 미초’는  과일을 발효시켜 만든 것으로, ‘맛있고 미용에도 좋은 K-Beauty 음료’임을 어필했다. 예컨대 가볍게 마시면서 피부 건강까지 챙길 수 있다는 이미지를 홍보한 것이다.

 

또한 ‘쁘띠첼 미초’ 공식 홈페이지도 운영하며, 젊은 소비층이 선호하는 다양한 레시피를 제공했다. 주로 물에 타먹는 흑초와 달리 쁘띠첼 미초를 물·우유·탄산수 등에 섞어, 미초에이드·미초구르트·미초칵테일 등으로 즐길 수 있음을 어필했다. 

 

인기 유튜버를 활용한 레시피 소개 동영상도 게재했다. CJ제일제당측은 “2030세대가 주로 찾는 채널을 활용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쳤다”며 “차차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미용에 좋은 쁘띠첼 미초라는 인식이 확산돼 갔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전략은 매출 확대로 이어졌다. 최근 CJ제일제당의 자체 조사에 따르면, 쁘띠첼 미초를 구매하는 소비자 중 2030세대 비율이 4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쟁업체 제품 구매자의 2~30대 비율이 20% 미만인 것과 상반되는 결과다.

 

유통채널 다변화도 매출 성장 요인 중 하나다. 주요 경쟁사들이 할인점과 소매점 등 정체 중인 전통 유통 채널에 집중한 반면, CJ제일제당은 성장 유통 경로인 코스트코를 중심으로 로드쇼를 진행하며 판매 확대에 나선 것.

 

특히 제품의 메인 타겟인 2030 여성이 주로 찾는 드러그스토어와 편의점, 카페 등으로도 판매 경로를 확대했다. 

 

일본 전역에 1000개 매장을 보유한 ‘쓰루하’와 오사카 지역 내 1위 드러그스토어 ‘기린도(Kirindo)’, 일본 최대 유통채널 이온몰(AEON Mall)이 운영하는 ‘카페란테(Caferrant)’ 등에 해당 제품을 입점시켰다.

 

또한 도쿄 지역에 위치한 카페·레스토랑 등과 협업을 통해 플래그십 스토어를 열고 ‘쁘띠첼 미초’를 활용한 메뉴를 선보이기도 했다. 

 

CJ제일제당은 올해 쁘띠첼 미초를 K-Beauty 대표 음료로 자리매김 시킨다는 계획이다. 오는 3월 바로 마실 수 있는 음료형 신제품을 출시하고, 온라인 경로와 편의점 등 2~30대 소비자들이 주로 찾는 유통 경로 위주로 제품을 입점시킬 예정이다.

 

신제품 출시와 더불어 제품 인지도를 확대할 수 있는 신규 마케팅 활동도 지속적으로 펼쳐, 올해 500억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겠다고 발표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지난 2012년 처음으로 일본 음용식초 시장에 진출해,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확대했다”며 “그간의 전략들이 인지도 확대, 매출 성장,  시장 영향력 확대 등의 좋은 결과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올해도 높은 매출 성장세를 바탕으로 쁘띠첼 미초를 K-Beauty 음료의 선두주자로 키우는 데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배너

강남·서초·송파·용산 LTV 50→40…1주택자 전세대출한도 2억으로

강남·서초·송파·용산 LTV 50→40%…1주택자 전세대출한도 2억으로

2025.09.07 20:32:2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가 수도권 중심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 이른바 6·27대책의 일관된 관리기조 아래 추가적인 대출수요 관리방안을 발표했습니다. 7일 금융위는 서울·수도권에 향후 5년동안 총 135만호(연간 27만호)의 신규주택 공급(착공)을 골자로 한 새정부 '주택공급 확대방안'의 후속조치 이행을 위한 긴급 가계부채 점검회의를 열고 이번 가계부채 추가관리방안을 내놓았습니다. 규제지역 LTV 강화 투기 및 투기과열지역, 조정대상지역 등 규제지역으로 지정된 강남·서초·송파(강남3구)와 용산구에 적용되는 가계대출 주택담보대출(주담대)의 담보인정비율(Loan to Value·LTV) 상한이 기존 50%에서 40%로 강화됩니다. 비규제지역은 현행 그대로 70%를 유지합니다. 이 조처는 무주택자·처분조건부 1주택자를 대상으로 하며 오는 8일부터 바로 시행됩니다. 수도권·규제지역내 주택구입목적 주담대 최대한도를 소득·집값 상관없이 6억원으로 일괄제한한 6·27대책에 이어지는 추가규제인 셈입니다. 금융당국은 주택가격과 대출규모가 상대적으로 큰 규제지역내 대출수요를 억제하면서 가계와 금융회사의 건전성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주택매매·임대사업자 대출제한 수도권·규제지역내 주택매매·임대사업자의 주담대 LTV는 현행 30%(비규제지역 60%)에서 0%로 대폭 강화합니다. 6·27대책의 규제우회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는 '사업자대출'을 전면차단하는 조처입니다. 역시 8일부터 즉각 시행됩니다. 주택매매·임대사업자가 수도권·규제지역내 주택취득을 목적으로 지방 주택에 대해 주담대를 받는 것도 금지됩니다. 다만, 임대주택 공급위축 등 부작용 가능성을 감안해 주택 신규건설시 최초 대출, 공익법인의 대출, 주택임대사업자가 기존 임차인의 임차보증금을 반환해야 하는 경우 등에는 예외를 허용합니다. 1주택자 전세대출 문턱 높인다 1주택자는 8일부터 주택소재지와 무관하게 수도권·규제지역내 전세대출한도가 2억원으로 일원화됩니다. 그간 수도권 기준 1주택자 전세대출한도는 서울보증보험(SGI) 3억원, 주택금융공사(HF) 2억2000만원, 주택도시보증공사(HUG) 2억원 등 전세보증기관별로 달랐습니다. 신진창 금융위 금융정책국장은 "전세대출이 전셋값을 밀어올리고 결국 주택매입가격을 올리는 힘으로 작동했다"며 "무분별하게 느는 전세보증 규모와 전세대출 규모에 일정 정도의 제약은 불가피하다"고 말했습니다. 금융위 추산에 따르면 전세대출 한도가 3억원에서 2억원으로 줄면 기존 보증기관 3사의 수도권 대출이용자 30%가량이 영향을 받고 대출금액은 평균 6500만원 줄어듭니다. 금융위는 "전세대출은 최근 10년 연평균 증가율이 18.5%에 달할 정도로 빠르게 늘고 있다"며 "전세대출 관리를 강화해 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