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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E생명, ‘보험금 지급여력비율 510%’ 제일 높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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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02, 2014, 18:06:02

책임준비금은 128조로 삼성生이 1위..민원건수는 농협生이 가장 적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생명보험사 중 ACE생명이 보험금지급여력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생명이 보유 중인 책임준비금은 128조원으로 가장 많았다. 

 

보험금지급여력비율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보험사가 안정적이면서 탄탄하게 운용하고 있다는 뜻이다. 아울러 보험사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항목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

 


금융소비자연맹이 2일 발표한 2014 소비자평가 좋은 생명보험사 순위평가항목 중 40%를 차지하는 안정성에서 ACE생명의 지급여력비율이 510.6%로 가장 높았다. 반면, 현대라이프생명은 150.66%로 가장 낮았다.

 

또 다른 안정성을 평가하는 항목인 보험사책임준비금에서는 삼성생명이 1286856억원으로 업계 전체 중 30.6%를 차지했다. 지급여력비율이 가장 높은 ACE생명의 준비금은 6218억으로, 규모면에서는 최하위에 속했다.

 

평가항목의 30%를 차지한 소비자성의 전체 평가에서는 인지도와 신뢰도가 높은 삼성생명이 1위를 차지했다. 민원건수에서는 농협생명이 5.9건으로 10만건당 민원건수가 가장 적었으며, 이어 BNP파리바카디프생명 9.8, 라이나생명이 13건순으로 낮았다.

 

불완전판매비율은 푸르덴셜생명이 0.1%로 작년 이어 가장 낮았다. 하나생명이 0.16%, 삼성생명이 0.19%로 낮았다. 보험금부지급율은 신한생명이 0.33%로 가장 낮은 반면 BNP파리바카디프생명은 8.7%로 가장 높았다.

 

생명보험사의 건전성 순위를 측정하는 항목인 위험가중자산비율에서는 지급여력비율에 이어 ACE생명(9.56%)으로 업계평균인 29.8%보다 훨씬 낮았다. 반면 흥국생명은 50.62%로 제일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이어 가중부실자산비율에서는 푸르덴셜생명과 ACE생명, BNP카디프생명은 0%를 기록한 반면 현대라이프는 1%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생명보험사의 수익성 순위는 삼성생명이 4547억원으로 1위를 차지했다. 적자를 기록한 회사는 4개사로 알리안츠생명 513억원, 현대라이프생명 315억원, ACE생명 204억원으로 지난해에 이어 적자를 기록했다. 우리아비바생명도 3억원의 적자를 나타냈다.

 

한편, 201312월 현재 국내 생명보험사의 지급여력비율은 평균 273%로 지난해 302.84%보다 29.84%나 떨어졌고, 책임준비금은 169981억원에서 182652억원으로 12671억원이 증가했다.

 

이기욱 금소연 보험국장은 좋은보험사 평가는 보험소비자가 보험사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항을 4가지 부문으로 나눠 평가했다이번 결과가 소비자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 보험소비자에게 이롭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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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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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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