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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25, 모바일 식권 도입...“간편식 등 매출 증가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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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25, 2019, 13:02:11

모바일 식권 업체 식신·런치패스와 협업..구내식당 포함 GS편의점서 사용 가능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점심식사 식대를 편의점에서도 쓸 수 있는 서비스가 나왔다. 제휴식당이나 GS25에서 점심을 먹고 기업에서 제공한 앱 포인트를 차감하는 식이다. 직원들은 영수증 처리 등을 할 필요가 없어 편리해지고, 각 가맹점은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GS리테일은 GS25 모바일 식권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5일 밝혔다. 기업들은 종이식권·장부 기입·금전 지원·법인카드 결제 등을 사용하지 않고 스마트폰 앱만으로 식대를 제공할 수 있다. 이같은 결제 시스템은 푸드테크 O2O 플랫폼 서비스라고도 불린다. 

 

이번 서비스는 GS25와 식신·런치패스가 함께 제공한다. 식신·런치패스는 총 200여개 기업의 7만여명 직장인이 이용하고 있는 국내 대표 모바일 식권 서비스 업체다. 직장인들은 식대로 제공받은 식신과 런치패스의 포인트를 제휴 식당뿐만 아니라 GS25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GS25는 모바일 식권 결제 서비스가 직장인 약 7만명의 점심 메뉴 선택 폭을 넓히고 가맹점 매출 증대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한다. 구내식당뿐만 아니라 GS25의 간편 먹을거리·샐러드·과일·디저트 등 다양한 식사·대용 먹을거리를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다이어트와 체형 관리를 위해 식사 대신 샐러드·과일·고구마 등 저칼로리 음식을 선호하는 고객들은 식대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단 식대 제공의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술·담배 등의 구매는 제한 된다.

 

이번 서비스는 점심 식사를 편의점에서 해결하는 고객이 많아지는 트렌드에 맞춰 시작했다. 실제로 GS25의 2018년 오피스 상권 매출을 살펴본 결과 점심시간인 11시~14시 매출 비중이 17.9%로 하루 중 가장 높았다. 해당 시간 가장 많이 팔리는 상품은 간편 먹을거리였다.

 

박민근 GS리테일 편의점 마케팅팀 과장은 "직장인들의 메뉴 선택권을 높임과 동시에 GS25를 찾는 고객이 늘어남에 따라 가맹점 매출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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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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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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