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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운전도 원격제어로’...대림코퍼레이션, 스마트 솔루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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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25, 2019, 13:02:06

효율적인 인력 운영과 에너지 절감 효과 기대
시공 과정 개선·하자발생 예방에 기여할 것

 

[인더뉴스 이수정 기자] 대림코퍼레이션이 시운전을 보다 효율적인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했다. 기존 시운전 방식이던 방문 점검 대신 태블릿PC 원격제어를 활용해 효율적인 인력 운영과 에너지 절감 효과를 동시에 기대하고 있다. 

 

25일 대림코퍼레이션에 따르면 홈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공동주택 스마트 시운전 솔루션’을 개발했다. 이는 시운전 공정을 홈네트워크 시스템을 통해 원격화, 효율화, 데이터화해 비용과 에너지를 절감하고, 하자 발생을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해당 솔루션을 적용하면 준공 전 원격 시운전을 통해 세대 조명, 온도조절, 환기, 가스, 엘리베이터를 제어‧점검 가능하다. 아울러 실시간으로 세대별 온도와 에너지 소모량을 모니터링해 냉난방 효율을 시험할 수 있다.

 

입주 전 새집증후군 제거를 위해 세대 내부 난방과 환기를 반복하는 베이크 아웃(Bake Out) 과정도 원격으로 조정할 수 있다. 온수 및 수도사용량도 모니터링해 세대 누수 여부 추정도 가능하다.

 

대림코퍼레이션은 스마트 시운전 솔루션을 통해 건설사의 시공 과정 개선과 하자발생 예방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대림코퍼레이션 관계자는 “실제 수도권 공동주택에서 스마트 시운전을 시범 적용해 보니 에너지 관리비용을 30% 이상 절감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자동제어 솔루션을 연동한 공동주택 서비스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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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정 기자 crysta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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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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