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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 수익구조, 위험률차익 중심으로 변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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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18, 2014, 19:06:44

보험硏 김석영 위원 "보험 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도 해소될 것"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보험회사의 수익구조가 사업비차익 중심에서 위험률차익 중심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 거듭 강조됐다. 위험률차익 수익구조로의 전환은 보험 산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도 해소될 수 있다는 견해다.

 

18일 김석영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보험회사의 수익구조를 사업비차익 중심보다는 보험의 본업인 위험관리를 통한 수익구조로 전환해야 한다이를 위해선 무엇보다 위험률 산출과 관련된 규제 개선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보험사의 위험률차익 수익구조변화에 대한 얘기는 작년 10월 보험연구원에서 발표한 보험사 전망과 과제라는 애뉴얼 리포트에서 언급된 바 있다. 이후 8개월 만에 같은 주장이 또 다시 제기된 것.


위험률차익은 보험사의 본질적 역할인 위험의 인수와 관리를 통한 이익이다. 이렇게 수익구조가 변하면 보험계약자는 미래에 일어날 수 있는 예기치 않은 사고를 대비해 보험사로부터 보장받는 대가로 비용을 지불하고, 보험사는 다양한 위험 보장과 관리 노력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김석영 연구위원은 이러한 변화는 보험회사의 기본역량을 향상하고 다양한 상품 개발, 인구구조 변화에 대한 효율적 대응 등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은 위험률차익 향상을 위해서는 보험사가 언더라이팅, 지급심사, 상품개발 능력과 같은 기본역량을 끌어올려야 한다고 강조했다이렇게 되면 보험사의 해외진출도 더욱 쉬워질 것이란 판단이다.

 

또한 김 위원은 위험률차익을 위한 충분한 안전할증은 보험사 상품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설명했다. 안전할증이란 보험사가 위험이 일어날 가능성에 대한 범위를 보수적으로 책정한 것으로 그 범위가 넘을 경우 위험에 대한 할증이 있는 것을 말한다.

 

보험사가 안정할증을 충분하지 보장받지 못한 경우 큰 위험에 따른 리스크 대응에 미흡하게 된다.  만약 충분한 안정할증이 보장되면 보험사는 장기보장 등의 상품개발을 가능하게 된다는 것이 김 위원의 주장이다.

 

아울러 소비자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가령 고연령층에 대한 리스크에 효율적으로 대응해 이들에 대한 상품 공급도 가능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김 위원은 위험률차익 중심의 수익구조 개선을 위해선 위험률 산출에 대한 규제를 해소해야 한다위험률을 산출할 때 통계적 변화에 대한 안전할증 뿐만 아니라 추세 변화에 대한 안전할증도 적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수익구조가 개선된다고 하더라도 지속성장을 위해서는 적정 수준의 이익 확보가 필요하다""그림자 규제가 해소되는 등 보험산업 자율성이 확대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보험연구원은 오는 19일 비차익 중심의 보험회사 수익구조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조찬회를 연다. 이날 김석영 연구위원은 보험회사 수익구조 진단 및 개선방안이라는 주제로 발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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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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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생명 “실패해도 행복하면 괜찮아” 메시지에 2030 열광

삼성생명 “실패해도 행복하면 괜찮아” 메시지에 2030 열광

2025.07.20 23:04:4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삼성생명(대표이사 사장 홍원학)은 공식 유튜브 채널 구독자가 연초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26만1000명으로 집계됐다고 20일 밝혔습니다. '보험을 넘어서는 보험'이라는 슬로건에 아래 기존 보험 콘텐츠 틀에서 벗어나 젊은 세대 삶과 정서에 깊이 공감하는 메시지를 담아낸 결과라고 삼성생명은 의미를 부여합니다. 올해 2분기부터는 '젊음과 가능성이 길어진 시대에 맞춰 개인의 도전과 성장을 응원하는 보험'이라는 메시지를 전면에 내세우며 슬로건에 담긴 브랜드 철학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보험상품과 보장에 대한 단순안내를 넘어 시대변화에 따라 재정의된 보험의 역할과 의미를 콘텐츠에 담아내고 있는 것입니다. 시대적 공감을 이끌어내고자 하는 콘텐츠에 2030세대도 적극 화답하고 있습니다. 연초 12만명에 머물던 삼성생명 공식 유튜브 채널 구독자는 7개월여만에 26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유튜브 콘텐츠 관련 상호작용(좋아요·댓글·공유등)은 700여건에서 8000여건으로 11배가량 큰폭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삼성생명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 팔로워는 연초 대비 2배 이상 늘어나 9만명을 넘었고 콘텐츠에 대한 반응(좋아요·댓글·저장등) 또한 30% 증가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같은 성과의 중심에는 유튜브 웹예능 '망중왕전'이 있다고 삼성생명은 설명합니다. 망중왕전은 '망해야 우승하는 오디션'이라는 역발상에 토대를 둔 콘텐츠입니다. 다양한 실패를 겪은 참가자 사연을 중심으로 진행되며 최종우승자는 100만원의 '갱생지원금'을 받습니다. '실패해도 괜찮다'는 시대적 정서를 위트있게 반영해 젊은세대 구독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길거리 인터뷰를 통해 세대간 공감을 이끌어내는 '과거의 오늘 뭐하셨나요', 2030세대 딸의 시선으로 보험설계사 엄마의 하루를 담은 '내일은 FC', 금융상식을 알아보는 게릴라 퀴즈쇼 '보험 들고 챌린지', AI 캐릭터를 활용해 일상생활과 관련된 보험정보를 알기 쉽게 전달하는 '궁금해리 알려달리' 등 다양한 포맷의 콘텐츠를 선보이며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삼성생명 '별리' 캐릭터를 활용한 인스타그램 콘텐츠도 브랜드 정체성을 2030세대에 더욱 가깝고 친숙하게 풀어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랜덤 음료 뽑기', '직장인 명언시리즈' 등 직장인의 일상과 감정을 유쾌하게 풀어낸 콘텐츠는 수차례 공유되며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보험이라는 어려운 주제를 젊은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 언어로 쉽게 풀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고객 일상에 응원과 감동을 전하는 미디어 콘텐츠를 통해 '라이프파트너'로서 삼성생명의 이미지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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