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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서 마신다...‘홈술’ 문화, 이마트 주류 진열을 바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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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25, 2019, 10:03:19

간편안주 진열 코너 신설..‘연관 진열’로 주류와 어울리는 안주 가까이 배치
올해 말까지 와인과 축산코너 정육 함께 구매시 5% 가격 할인 이벤트 진행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이마트가 ‘홈술족’ 증가 추세에 맞춰 주류 매장의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홈술’이란 밖에서 술을 마시는 것 대신 집(home)에서 술을 즐기는 것을 의미한다.

 

이마트는 기존 주류 코너에 주류만 진열해 판매하던 진열 방식에서 벗어나, ‘연관 진열’ 확대에 나선다. 주류코너에 간편안주를 함께 진열하면서 쇼핑 편의성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이마트는 지난 19일 성수점 주류 매장을 개편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마트는 “주류 매장 내 간편안주 상설 코너를 만드는 등 새로운 진열 방식을 주요 이마트 매장에 순차적으로 확대 도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먼저 20~30대 젊은 층이 선호하는 수입맥주 코너에는 5% 가량의 공간을 활용해 ‘간편안주 진열 코너’를 만들어 나쵸칩·딥핑소스·소시지 등을 진열했다.

 

대중적인 안주인 육포·김부각 등은 물론, 젊은 층들의 눈을 사로잡을 다향한 수입 스낵과 트렌디한 안주 등도 함께 진열했다. 예컨대 SNS에서 인기를 끌며 3년 만에 재 출시된 ‘오리온 치킨팝’ 등 젊은 층에게 인기 있는 상품을 주류 매장에 선보였다.

 

다른 주류 코너에도 연관 진열이 활용 됐다. 소주와 사케 코너에는 가공어포와 가공치즈가, 양주 코너에는 육포 등이 ‘클립 스트립(Clip Strip; 클립·고리를 이용해 상품을 줄줄이 걸어놓는 것)’ 형태로 선보였다. 

 

와인의 경우 안주 근처로 와인 매장이 확대된다. 와인과 잘 어울리는 회·스테이크 신선식품 매장에 와인이 함께 진열되는 방식이다. 이와 함께, 이마트는 올해 12월 31일까지 와인(일부품목 제외)과 축산 코너에 진열된 정육을 함께 구매하면 와인 가격을 5% 할인해주는 행사를 진행한다.

 

이마트가 주류 매장의 진열 방식을 바꾼 배경에는 ‘홈술’이 대표적 이유로 꼽힌다. 이마트측은 “‘홈술’이 일시적인 트렌드를 넘어 유통가 전반을 아우르는 ‘메가 트렌드’로 자리잡았다”고 설명했다.

 

실제 닐슨코리아가 올해 발표한 ‘국내 가구 주류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가구의 연간 주류 구매량은 2017년 대비 17% 상승했다. 3개월 내 주류 구매 경험이 있는 가구 중 ‘집에서 마신다’고 답한 응답자는 57%로 절반을 상회했다.

 

이런 트렌드가 주류 상품의 특징과 맞물려, 이마트의 ‘연관 진열’로 이어졌다는 설명이다. 온라인 쇼핑이 일상화된 데 비해, 주류 상품은 배송이 불가능하다. 또한 오프라인 소매점의 핵심 집객 MD 상품이라는 특징이 있다. 

 

즉, 홈술족의 증가는 결국 매장에서 직접 주류를 구입하는 고객이 늘어남을 의미한다. 이마트는 “때문에 안주와 주류를 가까이 배치해 고객들 편의를 높이려 했다”고 말했다.

 

‘홈술’ 문화가 확산되면서 ‘홈술족’ 겨냥 마케팅도 강화됐다. 실제로 이마트의 주류 매출 분석에 따르면, 작년 미니 양주·미니 맥주 매출이 각 33%, 62% 증가하며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이에 이마트는 지난 달부터 집에서 혼자 가볍게 즐길 수 있는 200ml 이하의 미니 주류를 확대 운영 중이다. 미니 양주·미니 맥주뿐 아니라 소주·사케 등 모든 기호를 아우를 수 있도록 주종이 확대 됐다. 운영 품목수도 기존 10종 내외에서 80여종으로 8배 가량 대폭 늘렸다.

 

‘홈술’과 관련한 간편안주 매출 역시 증가하고 있다. 올해 1월 1일부터 3월 17일까지 안주 매출 분석 결과,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가공어포류 매출은 61.3%, 맥주와 즐기기 좋은 피코크 피자 매출은 51.7% 증가했다. 

 

피코크 포차 안주류가 포함된 피코크 가공육 매출은 169.9%, 스트링 치즈와 큐브 치즈 등이 포함된 스낵 치즈매출은 10%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마트는 “테스트 차원에서 주류와 안주류를 연관 진열해 시너지 효과를 보고 있다”고 발표했다. 이마트는 지난 14일부터 17일까지 성수점·죽전점·월배점 등 13개의 테스트 점포를 선정해 주류 매장에 ‘레트로 안주’인 먹태를 연관 진열한 바 있다. 

 

해당 테스트 결과를 분석해보니, 전체 점포의 가공어포 분류 매출이 지난해보다 97% 증가한 가운데, 연관 진열을 진행한 13개점은 249% 신장했다. 

 

특히 13개 테스트 점포에서 주류와 가공어포를동시 구매한 고객 수는 전년 대비 198% 증가했다. 테스트 점포의 동시구매 객수 비율도 그 외 점포들과 비교해서 2배 이상 높았다.
 
수산 매장에 주류를 연관 진열했한 경우도 양쪽 상품 모두 매출이 증가했다. 이마트는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꼬막과 와인 2종을 함께 진열했다. 이 때 와인 매출은 전 주 같은 기간 대비 2.5배 이상, 꼬막 매출은 2배 가량 늘었다.

 

신근중 이마트 주류 팀장은 “과거 홈술, 혼술이 ‘고독한’ 느낌이었다면, 현재는 맛있는 안주와 술을 편한 공간에서 즐기는 ‘세련된 느낌’으로 정착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작년에는 페퍼·키오스크 등 디지털 기술로 주류 매장에 변화를 줬다면, 올해는 연관 진열·미니 주류 확대 등과 같이 재미있는 주류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매장을 만들어 가겠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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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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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2025.07.03 16:15: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AI 거대언어모델(LLM) '믿:음 2.0'을 공개하고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참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2023년 개발한 '믿:음1.0'에 이은 새로운 AI 모델 '믿:음 2.0'을 3일 선보이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은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은 KT의 AI 철학과 방향이 맞닿아 있다"라며 "KT는 한국적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그동안 1년여간의 노력을 거쳐 구축한 데이터들이 있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은 "KT가 추구하는 소버린 AI는 데이터 주권 확보,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지식, 다양한 AI 모델 선택권, 책임감 있는 AI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모델은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학습 전 과정이 KT 자체 기술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소버린 AI 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한국적 가치와 문화를 담아낸 믿음 모델은 독자적 AI를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대해 신동훈 랩장은 "과제에 선정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KT는 한국형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에 바라는 점이라면 공공 데이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규제에 막혀 일부 국가 공공문서 학습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가가 통제 가능한 데이터를 어느 정도 기업이 AI 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는 AI 사업과 자체 개발하는 AI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개발을 멈춘 적은 없으며 한 번도 자체 AI 기술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KT의 자체 개발 AI가 완전한 기술로 거듭나기 전까지 MS와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S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AI 자체 개발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MS와의 협업 모델과 믿:음 2.0의 역할이 다를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고성능·복잡 업무에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단순 및 문서 업무에서는 믿음 모델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KT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올해 2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협업 모델의 출시 지연에 대해 KT는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라며 "시기가 밀리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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