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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문제된 신형 쏘나타 전량 내부서 활용” vs 고객들 “못 믿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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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25, 2019, 17:03:58

풍절음 등 초기품질 불량 지적에 출고 지연..“문제 알고도 출시행사 강행” 지적
동호회 회원들 “초기 생산분 차대번호 공개 등 신뢰할 수 있는 대응 필요해”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현대자동차의 신형 쏘나타가 첫 선을 보이자마자 ‘감성품질’ 문제로 출고가 잠정 중단됐다. 현대차는 문제가 된 초기 생산분을 고객에게 판매하지 않기로 했지만 고객들의 불신은 여전한 상황이다.

 

25일 신형 쏘나타 공식 동호회 카페인 ‘넘버원 클럽 쏘나타’에 따르면 현대차는 기존 생산된 신형 쏘나타를 고객에게 출고하지 않고 전량 내부 용도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1일 진행된 시승회에서 ‘풍절음’ 논란에 휩싸이면서 고객들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후속조치로 풀이된다. 신형 쏘나타에 대한 구체적인 고객 인도 시작일은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이에 앞서 자동차 기자 및 블로거, 동호회 회원들은 시승회 이후 차량의 승차감과 풍절음, 하부소음, 가속성능 등에 대해 일관된 혹평을 쏟아냈다. 이 때문에 이미 신형 쏘나타를 사전 계약한 고객들은 구매 이탈 움직임을 보이며 동요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현대차는 신형 쏘나타의 ‘감성품질’ 문제를 해결하는 차원에서 당분간 고객 인도 대신 강도 높은 정밀 점검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제네시스 EQ900도 초기 감성품질 문제로 출고가 지연된 바 있다.

 

현대차는 이날 온라인 동호회 카페에 “신형 쏘나타는 소음, 미세 진동 등 초기 감성품질에 대한 완벽한 보완을 위해 출고가 다소 지연된다”며 “높아진 고객 눈높이에 맞춰 차량의 감성적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한 적극적인 조치”라고 설명했다.

 

쏘나타의 출고 지연 조치는 성능이나 안전 관련 문제가 아닌 운전자마다 달리 느낄 수 있는 감성적 소음, 미세 진동 등 NVH와 관련된 부분이라는 게 현대차의 설명이다. 이 같은 문제는 시승차 출고일인 21일 이전에 정밀 모니터링 과정에서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현대차는 사전에 문제를 알고도 시승행사를 진행했다는 지적에 “성능이나 안전 관련 사안이 아니라 감성적 소음, 미세 진동 등 개인에 따라 다르게 느낄 수 있는 감성적인 부분과 관련된 사안이므로 행사를 예정대로 진행했다”고 해명했다.

 

사전 계약된 신형 쏘나타는 총 1만 2323대이지만 출고 지연 사태에 따라 상당수의 고객들이 계약을 취소할 전망이다. 실제로 출고 지연 사실이 알려진 후 온라인 동호회 게시판에는 계약을 취소했다는 글들이 올라오고 있다.

 

한 회원은 “사전계약 첫날 아침부터 대기 걸어두고 오랫동안 기다렸는데 안타까운 소식에 계약을 취소한다”며 “디자인 옵션 모두 마음에 들었는데 아쉽지만 포기하고 혼다 어코드를 할인받아 3400만원에 계약했다”는 게시글을 올렸다.

 

특히, 기존에 생산된 수천여 대의 차량을 내부용도로 쓰겠다는 현대차를 믿지 못 하겠다는 여론도 생겨나고 있다. 한 회원은 “고객에게 출고 안한다는 말은 절대 믿을 수 없고 기존 차량을 받아도 소비자가 알 수 없다”며 “사전계약이 아니라 시승한 후 천천히 구매를 결정해도 늦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또 다른 회원도 “현대차는 침수차량을 협력사 임직원에게 할인해서 판매한 이력이 있다”며 “명확하게 초기생산분 차대번호를 공개했으면 좋겠지만 가능성이 낮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에 대해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신차에 발생한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은 브랜드 이미지 관리 차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면서도 “하지만 고객들이 색안경을 낀 채 불신하는 것은 그간 고객 대응을 소홀히 해온 현대차가 자초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8세대 쏘나타는 SUV에 밀린 세단 시장을 부활시킬 중요한 차종”이라며 “이번 일을 계기로 ‘흉기차’ 이미지를 걷어내고 고객 신뢰를 쌓는 데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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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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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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