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편의점 도시락도 이제 배달로 주문할 수 있게 됐다. 도시락 뿐만 아니라 디저트·튀김류 등 200여개 편의점 상품이 배달 대상이다. 각 점포 별 재고 상태 확인이 가능한 시스템 덕분이다.
1일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씨유)는 배달앱 ‘요기요’, 메쉬코리아 ‘부릉’과 손잡고 배달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CU 배달 서비스’는 주문자가 배달앱 ‘요기요’에 접속해 1만원 이상 구매를 할 경우, 가까운 CU 매장의 상품들을 원하는 곳에서 받을 수 있다. 단, 고객 배달 이용료가 3000원 추가된다.
GPS 기반으로 주문자로부터 반경 1.5Km 이내에 위치한 CU 매장들이 노출되며, 요기요에서 실시간으로 주문이 가능한 상품의 재고를 파악할 수 있다.
CU에 따르면 이는 편의점 배달 운영체계에 최적화된 POS시스템 개발 덕분이다. CU측은 “가맹점주의 운영 편의성 향상과 신속한 전국 서비스 전개가 가능한 환경을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배달앱 ‘요기요’를 통해 접수된 주문사항은 CU POS에서 확인 가능하며, 주문 상품은 피킹 후 매장을 방문한 메쉬코리아의 부릉라이더에게 전달된다.
주문이 가능한 상품은 도시락·삼각김밥 등 간편 식품과 디저트·음료·튀김류·과일 등 200여 가지다. CU측은 향후 생활용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주문 가능 품목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결제는 요기요 APP을 통해 진행되며, 배달 가능 시간은 오전 11시부터 저녁 23시까지다. CU의 배달서비스는 4월 수도권 내 30여개 직영점을 시작으로, 5월부터 희망하는 가맹점의 신청을 받아 5대 광역시로 확대될 예정이다.
황환조 BGF리테일 경영기획실장은 “고객위치기반 기술과 실시간 재고 연동 시스템 등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가 가능해졌다”라며 “무엇보다, 날씨 영향을 최소화하고 오프라인 중심의 상권이 온라인으로 확대해 가맹점의 추가 매출이 기대 된다”고 말했다.
한편, CU는 지난 1월부터 ‘요기요’를 운영하는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와 전략적 MOU(업무 협약)를 체결하고, 제휴 협업 모델 구축·공동 사업 협력을 위한 배달서비스를 준비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