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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나는 진보, 신문사는 보수..어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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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24, 2014, 09:06:45

[언론고시특강] ㉗정치적 성향과 언론고시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인더뉴스>의 청춘 독자들께 촌철살인 언론사 취업팁을 전합니다. [편집자주]

 

[아랑카페 운영자] 흔히 대학 강의에서 학생들이 꼭 물어보는 세 가지 질문 중 하나다. 다른 물음은 기자가 되는데 가장 필요한 자격이나 스킬이 무엇이냐” “스펙은 얼마나 좋아햐 하느냐정도가 되겠다. 필자가 만나봤던 약 20여개 대학교 학생들은 저마다 물음은 달랐지만, 이걸 꼭 물어봤다.

 

이런 물음을 하는 학생들은 대개 중도좌파 성향이지만, 보수 언론사에 합격을 했을 때를 걱정하는 경우가 많다. 그 반대의 예시는 그리 많지 않다. 일부 공영방송의 경우 정권의 부침에 따라 주류가 달라지고, 이에 따라 다양한 정치 및 언론세력과 갈등을 겪는 경우도 많으니, 논의의 대상으로 삼지 않겠다.

 

한 대학 강사는 이렇게 말했다. “애들이 취업은 해야하고, 어느 언론사라도 합격만 된다면 다닌다고 하겠지. 하지만 정작 가고 싶은 곳은 모두 다를 것이다.”

 

물론 성향에 맞는 언론사에 가는 것이 가장 좋다. 본인의 행복을 위해서도 그게 낫다. 본인이 생각하는 기사 방향과 데스크 등 선배들이 생각하는 것이 항상 다르다고 생각해 보라. 일하는게 결코 즐겁지 않을 것이다. 실제로 그런 사례는 종종 있다. 강한 보수 성향의 신문에서 일하다가 당시 정반대 성향이던 방송으로 옮기는 예도 기억이 난다. 반대의 예도 가끔 보인다. 국내 대표적인 진보 매체에서 보수 매체로 이직을 하거나, 진보 매체에서 일하던 사람이 보수 매체의 신입으로 지원했던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인생은 언제나 마음대로 될 수는 없다. 2년 내내 떨어지다가, 어디라도 합격만 하면 가겠다는 학생들에게는 이런 논의가 한가한 소리처럼 들릴 것이다.

 

본론으로 돌아오자. 자신은 진보 성향인데 보수 매체를 지원한다고 가정하고, 각 전형단계별 접근 방법에 대해서 고민해 보자. 우선 서류전형이 있다. 서류에서는 너무 과도한 진보 색채보다는 좌와 우를 모두 비판할 수 있는 '성역없는 기자'로서 본인을 어필하는 것이 좋다. 어느 한 편만 좋아하거나, 양쪽을 억지로 좋아하는 것보다는, 양쪽을 모두 비판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다음에는 필기전형이 있다. 필기전형에서도 마찬가지 마음가짐을 지니면 된다. 혹자는 "보수매체에서 진보 성향을 드러내서 필기전형에 떨어진 것 같다"고 변명하지만, 동의하기 어렵다. 필기시험은 단순하다. 글을 잘 썼느냐, 아니면 못 썼느냐(억지를 부린다는 등의 가능성을 모두 포함한 선택지다)의 문제다. 심사위원 여러 명이 교차확인을 하기 때문에, 성향의 문제로 탈락시키기도 쉽지 않다. 결국, 진보 성향인데 글을 못 썼을 뿐이다. 다른 응시자들을 눈여겨보면, 진보 입장으로 글을 썼는데 합격한 사람이 있을 것이다.

 

3차 전형인 실무면접(카메라테스트를 포함한다), 5차 전형인 최종면접에서는 이렇게 접근하면 된다. 7:3법칙이다. 자신이 말하고 싶은 것을 7을 말하면, 그 반대의 입장도 3 정도는 다뤄주면서 '일부 일리는 있으니 감안을 해야 하겠다'는 느낌을 담으면 된다.

 

가령, 북한의 도발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라는 질문이 나온다면, 본인의 입장을 우선 정한다. 포용정책으로 간다고 치자. 그러면 반드시 연평도 등에서 북한이 도발을 계속하고 핵개발을 하는 것도 현실이 됐는데, 계속 포용만 하겠다 이것인가라는 식의 반박이 나올 것이다.

 

이럴 때에는 한민족이고, 언젠가는 평화통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꾸준한 교류협력을 버려서는 안 된다. 하지만 김정은 정권에서 무력 도발을 한다든가, 핵무기로 한반도 평화를 위협할 때에는 원칙적으로 대응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본다정도로 가는 것이 낫다.

 

때로는 면접관이 인신공격성으로 당신은 성향이 진보인데, 여기서 버틸 수 있겠어?”라면서 떠볼 수도 있다. 이럴 때에는 해당 언론사에서 진보 성향을 담은 기사를 냈던 사례를 3가지 정도 외워가면 된다.

 

“A사례에서는 이렇게 보도했고, B사례에서는 이렇게 보도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입장을 포괄해서 보도한 귀 언론사에서 내 성향이 문제가 된다고 보지는 않습니다라는 식으로 접근하면 된다. “우리 언론사는 그리 포용적인 곳이 아닌데?”라고 말할 멍청한 면접관은 없기 때문이다. 언론인들은 자신이 속한 회사에 대한 자부심이 크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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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랑카페 운영자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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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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