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위메프, 작년 영업손실 390억원 기록...내년 흑자전환 목표 ‘빨간불’

URL복사

Wednesday, April 03, 2019, 16:04:51

작년 거래액 5조 4000억원·매출 4294억원 기록..전년보다 매출 500억원 줄어
‘낭비없는 성장’ 목표로 직매입 축소·특가 상품 확대 전략..흑자전환 계획 불투명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온라인 쇼핑 활성화로 이커머스 업체 경쟁이 치열해진 가운데, 위메프 거래액이 전년보다 30%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매출과 영업적자폭은 전년보다 감소했다. 외형성장은 이룬 반면 내실 다지기는 부족한 모양새다. 

 

지난해 영업손실 규모가 400억원을 육박하면서 내년 흑자전환 목표에 빨간불이 켜졌다. 위메프는 작년 월 단위 기준 흑자 전환에 이어 2020년 영업흑자 전환을 목표로 삼았다. 최근 위메프는 특가 상품 확대와 직매입 축소 등을 통해 거래액 성장에 집중하고 있다. 

 

◇ 작년 영업손실 전년比 6.4% 감소...400억 규모 적자는 여전

 

3일 위메프에 따르면 2018년 실적은 전년보다 거래액은 늘었고, 매출과 영업손실폭은 줄었다. 지난 4년간 위메프의 영업손실은 롤러코스터였다. 2014년 290억원 가량 적자를 낸 데 이어 2015년 적자폭은 1424억원으로 10배 가량 증가했다. 

 

2016년 636억원으로 영업적자폭이 50%이상 줄었고, 2017년 417억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작년 의 경우 39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해 전년보다 감소폭은 6.4%에 불과하다. 

 

당기순손실은 2017년 같은 기간보다 7.3% 줄어든 441억원이다. 위메프는 “포괄임금제를 지난해 6월 폐지하고 인력을 충원했다“며 “초과근무 수당도 추가 지급하면서 인건비 지출이 340억원 이상 증가했지만 안정적인 손익구조 기반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매출은 성장세였지만 2018년에는 감소했다. 2014년 1259억원에서 2015년 2165억원·2016년 3691억원·2017년 4730억원으로 꾸준히 늘었지만 2018년 4294억원으로 줄었다. 직매입을 축소하고 특가 상품 확대에 집중한 결과로 보인다.

 

위메프 관계자는 “판매 수익 대부분을 가격을 낮추는데 재투자해 직접적인 고객 혜택을 강화한 결과 수익성 개선과 외형 성장을 모두 잡았다”며 “한 자릿수 영업손실률을 기록, 손익관리가 가능한 재무구조를 지속한 것도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거래액은 2017년(4조 2000억원)보다 28.6% 늘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18년 전체 온라인 유통업체 성장률(15.9%)을 크게 넘어선 수치다. 특히 5년 전인 2013년 거래액 7000억원에서 8배 가까이 가파르게 성장했다.

 

◇ 흑자전환 계획 미뤄지나...경쟁업체 발맞추기 주력

 

매년 큰 폭으로 거래액이 늘어나고 있지만, 위메프가 당초 목표한 흑자전환은 미뤄질 가능성이 커 보인다. 업계에선 위메프가 흑자전환 대신 쿠팡·G마켓 등 경쟁업체를 따라잡는 데에 주력한다고 보고 있다.

 

위메프는 2018년 월 단위 기준 흑자전환, 2020년 흑자전환을 목표로 삼았다. 박은상 위메프 대표 역시 지난해 흑자전환을 하겠다는 내용의 파트너사 레터를 보낸 바 있다.  실제로 이를 위해 지난해 마케팅 비용을 줄이는 등의 방법을 택했지만, 연말부터 대규모 행사를 다시 열기 시작했다.

 

고객 유인 효과로 수익성을 개선할 수 있다고 평가했던 직매입을 줄이기 시작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 앞서 위메프는 “낭비 없는 성장을 목표로 물류비용 부담이 큰 직매입 비중을 줄이고 특가 상품을 늘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위메프의 2018년 직매입 매출은 1257억원으로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2017년 53.7%에서 지난해 29.3%로 줄었다. 대신 파트너사와 협업을 강화하면서 중개 방식의 판매수수료 매출은 2017년보다 38.7% 성장한 3024억원을 기록했다.

 

업계에선 경쟁업체와의 거래액 격차를 벌리지 않기 위해 위메프가 전략을 바꾼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특히 롯데·신세계를 비롯한 대형 유통업체가 온라인 사업을 시작하면서 내실을 다져야할 시기라는 판단때문이다.

 

박은상 위메프 대표는 “고객에게 직접적 혜택을 줄 수 있는 ‘가격’ 경쟁력을 더해 고객의 돈과 시간을 아껴드리겠다”며 “또 더 많은 중소 파트너사들이 성공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위메프 식 눈덩이 효과(Snowball Effect)를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배너

“고가주택 신고가 거래후 취소 등 시장교란 집중점검”

“고가주택 신고가 거래후 취소 등 시장교란 집중점검”

2025.08.13 16:08:5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13일 관계기관 합동으로 '가계부채 점검회의'를 열고 부동산 관련 불법·탈법·이상거래를 면밀점검해 엄정대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날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회의에는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등 관계기관과 은행연합회, 5대 시중은행, 농협·수협·신협·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가 참석했습니다. 정부와 관계기관은 지역별 대출동향을 일일점검하고 주택거래 동향을 세밀하게 살펴 향후 주택시장 과열이나 가계부채 증가추세가 지속되지 않도록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특히 최근 고가주택 신고가 발생사례와 관련, 신고가 신고 이후 철회 등 인위적으로 가격상승을 부추기는 행위에 대해 집중 점검하기로 했습니다. 또 고가주택 자금출처를 정밀하게 분석하고 세금신고가 적정하게 이뤄졌는지 검증할 계획입니다. 이날 금융위·금감원이 공개한 '가계대출 동향'에 따르면 7월중 금융권 전체 가계대출 잔액은 2조2000억원 늘었습니다. 증가폭이 전달(+6조5000억원) 대비 34% 수준에 그쳤습니다. 지난 3월(+7000억원) 이후 최소 기록이기도 합니다. 대출종류별로 전 금융권 주택담보대출이 4조1000억원 불었습니다. 전달(+6조1000억원)보다 증가세가 둔화한 것입니다. 신용대출 등 기타대출은 1조9000억원 감소했습니다.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통상 자금수요가 증가하는 7월의 계절적 요인에도 주담대와 기타대출 증가세가 모두 둔화된 것은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6월27일), 3단계 스트레스 DSR 시행(7월1일) 효과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다만, 이미 이뤄진 주택거래와 대출승인액을 감안할 때 당분간 주담대 중심으로 가계대출 증가추세가 이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회의 참석자들은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 시행으로 전세가격이 상승하고 있다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선 전세시장 불안요인은 크지 않다며 하반기 이사수요 등으로 전세가격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는 만큼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