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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몬, 매출 4972억원·40% 성장...영업손실은 1255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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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12, 2019, 11:04:58

영업손실폭 전년 보다 7% 상승..IT·방송 플랫폼·물류 인프라 투자가 손실 원인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티몬이 작년 실적을 공시했다. 2017과 비교했을 때 매출과 영업손실이 모두 증가했다. 큐레이션 딜 등을 통해 고객 방문 시간·충성도·구매 빈도를 높였지만, IT·방송 플랫폼·물류 인프라 투자 등으로 영업손실도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커머스 티몬(대표 이재후)은 2018년 매출이 4972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2017년보다 40% 성장한 액수다. 반대로 1255억원 가량 영업손실을 기록해 전년보다 손실폭이 7% 가량 늘었다. 

 

지난해 산업 통상 자원부가 발표한 온라인 유통업체 평균 매출성장률은 15.9%였다. 티몬의 성장률은 이보다 두 배 이상 높다. 티몬은 이 같은 성과의 원인이 큐레이션 쇼핑의 일종인 타임커머스의 성공·그로서리를 포함한 직매입 사업 안착·충성도 높은 고객 등이라고 분석했다.

 

◇ 큐레이션 딜, 고객 방문 빈도·시간·충성도 넓혀

 

큐레이션딜 사업은 2018년 매출 2460억을 달성했다. 2017년보다 36% 성장한 수치다. 티몬은 관련 사업으로 2018년 상반기 몬스터딜·단하루·페어 등 ‘콘셉트가 있는 매장 개념의 큐레이션’을 도입했다.

 

하반기엔 매시간 정해진 상품을 할인가에 제공하는 타임커머스 매장을 개발했다. 관련 행사로 티몬데이·타임어택·1212타임·티몬 균일가 등을 열었다. 쇼핑 콘텐츠도 단순 이미지·텍스트를 넘어 동영상·라이브쇼 형태로 제공해 재미를 더했다. 이를 위해 TVON Live 등을 활용했다.

 

티몬은 이 같은 변화로 고객들의 방문 시간대를 넓히고 충성도 높은 고객층을 확대했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티몬의 고객 방문 빈도는 2018년 평균 3.5일로 2017년 5.5일보다 40%정도 짧아졌다.

 

또 티몬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고객들은 지난 12개월간 매달 한번씩 티몬의 상품을 산 것으로 나타났다. 월 10만원 이상 지출하는 고객은 2017년 12월 말 30만명에서 2018년 12월 말 40만명으로 33% 성장했다.

 

이에 이재후 티몬 대표는 “고객분들이 매시간 새로운 상품·조건·큐레이션에 대한 기대감에 자주 앱을 찾고, 충성도 높은 고객 기반이 형성되고 있다”며 “이는 더 좋은 상품·조건·큐레이션으로 연결되는 선순환 구조가 확립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 미디어 커머스·오픈마켓·직매입 성과..영업손실은 투자 때문

 

미디어 커머스 부문은 모바일 생방송 ‘TVON Live’가 2018년 방송 500회를 돌파했다. 이중 방송 시간 동안 매출 1억원을 넘긴 딜은 40여건이다. 최고 4억원을 돌파한 딜도 등장했다. 티몬에 따르면 월 거래액 100억을 상회하는 채널로 고객·파트너사의 호응도 높아졌다.

 

티몬의 오픈마켓 분야는 진출 1년 만에 등록 상품 수가 2500만개로 성장했다. 이같은 성과는 구색을 확장하는 데에 일조했다고 티몬은 분석했다. 직매입 사업은 매년 40% 이상 성장 중이다. 티몬은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장보기 시장 확대에 힘입은 결과”라고 설명했다.

 

한편 영업손실은 1255억원으로 2017년보다 7% 정도 높아졌다. 티몬은 “오픈마켓 사업 확대를 위한 기술 투자·사업 조직 확대 등 IT 개발을 위한 투자 때문”이라고 답했다.

 

또 “미디어 커머스 방송 편성을 위한 제작 스튜디오 설립 등 설비 투자·운영 인력 확보, 하반기 런칭 예정인 C2C 방송 플랫폼 개발 등에서 선제 투자가 이뤄졌다”고 덧붙였다. 식품·생활·PB 매입 역량을 강화하는 과정에서 물류 인프라 구축 관련 투자도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이재후 티몬 대표는 “라이브 플랫폼 구축·오픈마켓 론칭·표준 API 완비 등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한 선제적 기술 투자를 진행했다”며 “2019년은 타임 커머스 선두 위치를 공고히 하면서 수익 동반 성장의 기틀을 만들 것”이라고 영업손실 개선에 대한 의지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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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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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가주택 신고가 거래후 취소 등 시장교란 집중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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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13 16:08:5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13일 관계기관 합동으로 '가계부채 점검회의'를 열고 부동산 관련 불법·탈법·이상거래를 면밀점검해 엄정대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날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회의에는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등 관계기관과 은행연합회, 5대 시중은행, 농협·수협·신협·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가 참석했습니다. 정부와 관계기관은 지역별 대출동향을 일일점검하고 주택거래 동향을 세밀하게 살펴 향후 주택시장 과열이나 가계부채 증가추세가 지속되지 않도록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특히 최근 고가주택 신고가 발생사례와 관련, 신고가 신고 이후 철회 등 인위적으로 가격상승을 부추기는 행위에 대해 집중 점검하기로 했습니다. 또 고가주택 자금출처를 정밀하게 분석하고 세금신고가 적정하게 이뤄졌는지 검증할 계획입니다. 이날 금융위·금감원이 공개한 '가계대출 동향'에 따르면 7월중 금융권 전체 가계대출 잔액은 2조2000억원 늘었습니다. 증가폭이 전달(+6조5000억원) 대비 34% 수준에 그쳤습니다. 지난 3월(+7000억원) 이후 최소 기록이기도 합니다. 대출종류별로 전 금융권 주택담보대출이 4조1000억원 불었습니다. 전달(+6조1000억원)보다 증가세가 둔화한 것입니다. 신용대출 등 기타대출은 1조9000억원 감소했습니다.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통상 자금수요가 증가하는 7월의 계절적 요인에도 주담대와 기타대출 증가세가 모두 둔화된 것은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6월27일), 3단계 스트레스 DSR 시행(7월1일) 효과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다만, 이미 이뤄진 주택거래와 대출승인액을 감안할 때 당분간 주담대 중심으로 가계대출 증가추세가 이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회의 참석자들은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 시행으로 전세가격이 상승하고 있다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선 전세시장 불안요인은 크지 않다며 하반기 이사수요 등으로 전세가격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는 만큼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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