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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설화 맥주 국내 진출...“1리터당 1000원은 어려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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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17, 2019, 15:04:31

세계 판매 1위 브랜드..프리미엄 제품 ‘슈퍼엑스’ 부드러운 풍미·청량감 특징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1리터에 1000원’, ‘세계 맥주 점유율 1위’ 등으로 유명한 중국 설화 맥주가 5월부터 국내에 출시된다. 주세법 개정으로 인한 가격 경쟁력 저하에 대해선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 같다”는 입장이다.

 

㈜현원코리아(대표 김준영)는 중국 맥주 화윤설화맥주의 ‘슈퍼엑스’를 국내 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단일 맥주 브랜드 중에선 세계 판매 1위로 전 세계 시장 점유율은 6.1%에 달한다. 지난 2008년 1위를 차지하고 있던 ‘버드 라이트’를 제친 뒤로 이어온 성과다.

 

현원 코리아는 지난해 4월 정식 출범한 뒤 1년간 출시 준비를 해왔다. ‘1리터에 10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유명한 설화는 약 30개가 넘는 프리미엄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현원 코리아는 이 중 2030 세대를 대상으로 한 프리미엄 맥주 ‘슈퍼엑스’를 5월 출시한다.

 

부드러운 풍미와 청량감이 특징인 슈퍼엑스는 2018년 3월 중국에서 처음 런칭했다. 말레이시아·싱가폴·캐나다·호주에 이어 한국에 다섯 번째로 수입된다.

 

김주녕 현원코리아 대표는 “이미 다양한 외국 맥주가 국내에 들어와 포화상태라는 시선도 있지만 특유의 풍미로 국내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다”며 “슈퍼엑스만의 완성도와 밸런스로 2030세대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하지만 ‘1리터에 1000원’이라는 명성대로 국내에서도 저렴한 가격에 판매될 것인지에 대해선 “어려울 것 같다”는 의견이 업계에서 나오고 있다. 현재 슈퍼엑스의 국내 출시 가격은 정해지지 않은 상태다.

 

신동수 현원 코리아 마케팅 본부장은 “슈퍼엑스가 1리터 당 1000원에 판매되기는 어렵다”고 답했다. 대신 “가격을 가능한 낮게 책정하기 위해 시뮬레이션을 돌리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설화 맥주의 ‘가성비’가 훌륭한 것은 사실”이지만 “기본 제품인 ‘설화 스노우’도 마트에서 할인을 받아야 500원 정도에 판매된다”고 말했다. 기본 제품이 아닌 프리미엄 맥주 ‘슈퍼엑스’가 세금 등을 적용받을 경우 소문보다는 가격이 조금 높아질 수 밖에 없다는 의미다.

 

또 주세법 개정으로 수입 맥주 가격 인상이 예상되는 때에 국산 맥주와의 경쟁이 어렵지 않겠냐는 우려도 있다. 주류 과세 기준을 기존의 가격이 아닌 양으로 바꾸면서 수입맥주의 가격 경쟁력이 국산맥주보다 낮아질 것이라는 추측에서다.

 

신 본부장은 “제조 업체의 가격 상승은 1차 처와 2차 처(유통업체)의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지만 가격 인하에서도 같은 현상이 이뤄지리라는 보장은 없다”며 “개인적으로 업장에서의 효과는 미비하지 않을까 싶다. 큰 영향은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슈퍼엑스는 곡물 풍미를 높이기 위해 고온에 구운 뮌헨 맥아, 클래식하고 쌉쌀한 맛이 나는 매그넘 홉, 송백, 감귤항 등을 더한 허스부르크 홉 등을 사용했다. 종류는 330ml·500ml 병과 500ml 캔 세 종류다. 알콜 도수는 3.8도로 낮은 편이다.

 

신동수 본부장은 “음식과 곁들여 먹기 좋은 맥주는 대부분 도수가 3도대”라며 “이 점이 4도대 맥주들과 다른 차별화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설화는 전에도 국내 출시를 시도했다. 하지만 아모레퍼시픽이 대표 화장품 ‘설화수’의 유사 브랜드를 막기 위해 ‘설화’를 상표권 등록해 결국 2017년 국내 출시를 포기했다.

 

하지만 현원 코리아라는 이름으로 독점 판매 법인을 설립하고 설화의 프리미엄 맥주인 ‘슈퍼엑스’를 판매하면서 우리나라에도 들어오게 됐다. 현원 코리아는 “설화의 지주회사이자 중국 국영 그룹인 ‘CR그룹’ 역시 ‘설화’라는 한문 표기를 줄여가는 추세라서 괜찮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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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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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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