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News Plus 뉴스+ Industry/Policy 산업/정책

SK텔레콤·KT, 5G 시대 네트워크 보안 맞대결

URL복사

Wednesday, April 17, 2019, 19:04:04

IoT 연결 기기 늘며 보안 우려 증가..양자암호통신·기가스텔스 등 기술 공개
KT “범용성·가격·보안성에서 우리가 우위”..SKT “현존하는 최고의 방식”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초연결·초고속·초저지연 특성을 갖는 5세대 이동통신(5G) 시대를 맞아 보안 측면에서도 ‘초안전’을 확보하려는 이동통신사들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최근 화웨이 논란과 같이 국내에서도 높아지고 있는 보안 우려에 발맞춰 통신사들은 ICT 신기술이 접목된 보안 기술을 선보이고 있다. 

 

◇ 양자기술 활용한 양자암호통신 내놓은 SK텔레콤

 

SK텔레콤은 5G 시대 새로운 네트워크 보안 기술로 ‘양자암호통신’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양자 키 분배(QKD·Quantum Key Distribution)’와 ‘양자 난수 생성기(QRNG·Quantum Random Number Generator)’를 활용한다.

 

이동통신망에 접속하는 모든 단말은 가입자 인증 과정을 거친다. 정상 이용자와 해커를 구분하기 위해서다. 이때 가입자 인증 서버와 단말간 인증키를 교환한다. 인증키가 유효하면 통신망 접속이 허가된다.

 

하지만 인증키가 탈취될 경우 정상 가입자로 위장한 해커의 침입할 위험이 있다. SK텔레콤은 인증키를 주고받는 과정에 양자 난수 생성기와 키 분배 기술을 접목했다. 패턴 분석이 불가능한 무작위 숫자로 구성된 인증키를 분배하는 방식이다.

 

양자암호통신은 인증키를 주고받는 단말과 인증 서버에 암호화 장비를 설치하고 키를 공유한다. 제삼자가 인증키에 접근하면 형태가 변형돼 해킹과 복제가 원천 차단된다.

 

◇ 블록체인 기술 활용해 IP주소 숨기는 KT 기가스텔스

 

KT는 네트워크 보안에 블록체인을 활용한다. ‘기가스텔스’는 IP주소를 고유 ID 기반 네트워크 기술로 변경해 해킹과 DDoS 등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더욱 안전하다. 

 

IP주소는 네트워크에 할당된 주소다. 집 주소를 숨겨 도둑의 침입을 막는 것처럼 기가 스텔스는 IP주소를 찾지 못하게 만든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신원이 검증된 경우에만 ID를 통한 통신이 가능하다.

 

기가스텔스는 사용자·서버·IoT 기기 등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모든 기기에 고유 ID를 저장한다. 이후 블록체인에 기록된 조건이 충족됐을 때만 실행되는 ‘스마트 계약’ 프로그램을 활용해 IP가 아닌 ID 기반으로 연결된다.

 

◇ SK텔레콤·KT, 상대방 보안 기술 우위 놓고 신경전

 

KT는 지난 16일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SK텔레콤의 양자암호기술보다 자사가 ▲범용성 ▲가격 ▲보안성 측면에서 우위에 있다고 설명했다. KT는 “양자통신시스템은 좋은 기술이지만 지금 상황에서는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KT는 “우선 범용성 면에서 양자암호통신은 광통신 등 네트워크 일부 구간에만 적용된다는 문제가 있다. 또한 양자키 분배 시스템 도입에 필요한 가격이 일반 기업에는 부담스러운 수준이다. 보안 측면에서는 양단에서 누가 교환했는지를 증명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이어 KT는 블록체인에 생성하는 ID를 적용하기 때문에 어떤 단말에도 적용할 수 있어 범용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양자암호통신보다 가격이 저렴하며 보안성 측면에서는 사용자·IoT기기·서버 모두가 고유 ID를 받는 엔드투엔드 방식으로 더 뛰어나다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은 납득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엔드투엔드 보안이 아니었다면 애초에 공개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인증키 교환 단계에서 키가 탈취되면 통신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기가스텔스의 강점인 IP주소를 고유 ID로 전환하는 기술의 한계도 지적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가입자 식별 방식을 달리한 것뿐인데 이것만으로 네트워크 전체가 안전하다기에는 설명이 부족하다”며 “양자암호통신은 현존 최고의 보안 방식”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정주영-정몽구-정의선’ 3대를 이어온 현대자동차그룹 혁신의 여정

‘정주영-정몽구-정의선’ 3대를 이어온 현대자동차그룹 혁신의 여정

2025.08.18 12:58:5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현대자동차그룹 정주영 창업회장, 정몽구 명예회장, 정의선 회장 등 3대(代) 경영자들이 세계적 권위를 지닌 미국 유력 자동차 매체 '오토모티브 뉴스(Automotive News)'에서 '100주년 기념상(Centennial Award)’ 수상자로 선정됐습니다. '오토모티브 뉴스(Automotive News)'는 올해 창간 100주년을 맞아 글로벌 자동차산업에 지대한 영향력을 발휘한 인물들에 ‘100주년 기념상(Centennial Award)’ 을 수여하고 있습니다. 정주영 창업회장은 대담한 비전과 불굴의 의지로 전후 황폐화된 한국에서 건설, 자동차, 조선 등 한국 주력산업을 개척하는 등 한국 경제의 뼈대를 구축하고 산업화를 이끈 한국 기업가정신의 표상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사람들이 잘 살 수 있도록 하겠다’는 신념으로 불가능에 도전한 정주영 창업회장의 인본주의적 경영철학은 정몽구 명예회장, 정의선 회장으로 이어지며 현대차그룹이 사람 중심의 혁신을 지속하는 동력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정주영 창업회장은 지난 1946년 자동차 정비업체인 ‘현대자동차공업사’를 창업하며, 거대한 비전을 향한 첫 걸음을 내딛었습니다. 1950년에는 현대건설을 설립하고, 한국전쟁 이후 다리, 댐, 발전소, 도로 등을 건설하며 국토 재건과 경제 부흥을 위해 힘을 쏟았습니다. 1960년대에는 해외로 눈을 돌려 태국 고속도로 공사 입찰에 참여해 국내 건설업체 최초로 해외 프로젝트 수주에 성공했습니다. 이어 사우디아라비아 주바일항 공사를 비롯한 해외 대형 토목공사를 성사시켰고, 거북선이 그려진 지폐와 백사장 사진으로 해외 차입을 성공시켜 조선소를 건립하는 등 한국 기간산업의 기틀을 세웠습니다. 특히 정주영 창업회장은 “한 나라의 국토를 인체에 비유한다면 도로는 혈관과 같고 자동차는 그 혈관 속을 흐르는 피와 같다”며 자동차산업에 진출하고, 경부고속도로 건설에 주도적으로 나섰습니다. 국토에 길을 만들고 그 길 위를 달리는 자동차를 생산해 사람들의 풍요로운 삶에 기여하고자 하는 의지였습니다. 생필품도 부족하던 시절 사람과 물류의 자유로운 이동이 중요하다는 점을 앞서 꿰뚫어본 것입니다. 1967년 현대자동차를 설립한 정주영 창업회장은 자동차산업 불모지인 한국에서 독자 모델 개발과 기술 자립을 추진했습니다. 정주영 회장은 수많은 직원들의 헌신, 해외 기업 및 인재들과의 협업을 통해 결국 대한민국 첫 대량 양산형 고유모델 포니를 탄생시켰습니다. 포니 양산을 시작으로 수출 시장 개척, 제품 라인업 확대, 파워트레인 독자 기술 확보, 부품 밸류 체인 국산화 증대 등을 통해 기존에 없던 새로운 길을 만들며 한국 자동차산업을 이끌었습니다. 정몽구 명예회장은 창업회장의 인본주의 기업가 정신을 계승하고, 이를 글로벌로 확장시켜, 현대자동차와 기아를 세계적 자동차 기업으로 성장시켰습니다. 1998년 기아를 인수하며 현대차와 기아 회장에 오른 정몽구 회장은 질적 양적 측면에서 진정한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사내에 품질본부를 신설하고, 연구개발 통합 거점을 구축하는 등 품질·안전·성능 강화를 추진하며 전 세계 고객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고품질 자동차 개발에 집중했습니다. 이와 함께 미국·유럽 등 선진 시장은 물론 인도·중국·브라질 등 신흥시장에 생산거점을 구축해 글로벌 생산 지도를 그려냈습니다. 이를 통해 정몽구 명예회장은 한국의 외환위기 극복은 물론 글로벌 금융위기, 유럽 재정위기 등 세계 자동차산업이 침체를 겪던 시기에도 강화된 기본기와 균형 잡힌 글로벌 생산 판매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위기를 정면돌파했습니다. 그 결과, 1997년 200만대에도 미치지 못했던 현대차·기아 판매대수는 700만대 규모로 3배 이상 증가했으며, 세계 유수의 품질 및 안전조사 평가에서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수출도 비약적으로 증대시켰습니다. 1997년 90만대였던 현대차·기아 수출 대수는 200만대로 늘어났습니다. 국내 부품사들과의 동반 성장 전략을 추진해 국내 부품산업을 성장시키는 데도 크게 기여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정주영 창업회장과 정몽구 명예회장의 고객 중심 가치관와 경영철학을 이어받았습니다. 그는 2020년 현대차그룹 회장으로 취임 후 ‘고객을 향한 끊임없는 혁신’으로 변화를 견인하며 현대차그룹을 명실상부한 글로벌 모빌리티 산업 톱티어로 이끌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전통적 사업영역과 신사업 간 합리적 균형은 물론 핵심 기술 내재화와 경쟁자와의 전략적 협업, 우수인재 발탁 인사와 글로벌 인재 영입 등 내외부 역량의 조화를 통해 급변하는 산업 환경 속에서 현대차그룹을 유연하면서도 강력한 조직으로 진화시키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정의선 회장의 리더십 아래 현대차그룹의 위상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2022년 처음 글로벌 판매 3위에 오른 이후 ‘톱3’를 지속하고 있고, 영업이익률은 업계 최고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대차·기아는 창사 아래 처음으로 세계 3대 신용평가사로부터 신용등급 A를 획득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전동화, 수소, 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 로보틱스, 자율주행, AAM 등 미래 기술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단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자동차 산업의 틀을 뛰어넘어 인류의 자유로운 이동과 연결이 가능하도록 모빌리티 영역을 재정의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의 전기차 등 주요 차종은 높은 기술력과 상품성으로 세계 최고 권위의 올해의 차를 잇따라 수상하고 있습니다. 2022년부터 2025년까지 4년 연속 ‘세계 올해의 자동차(World Car of the Year)’에 선정됐으며, 매년 ‘북미 올해의 차’, ‘유럽 올해의 차’ 등 세계 각국의 올해의 차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글로벌 자동차산업의 리더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2021년 영국 자동차전문지 「오토카(Autocar)」의 최고 영예 상인 ‘이시고니스 트로피(Issigonis Trophy)’에 이어 2022년에는 미국 유력 시사주간지 「뉴스위크(Newsweek)」의 자동차산업 ‘올해의 비저너리(Visionary of the Year)’ 초대 수상자로 선정됐습니다. 2023년에는 미국 유명 자동차 매체인 「모터트렌드(MotorTrend)」의 『2023 모터트렌드 파워리스트(2023 MotorTrend Power List)』 50인 중 가장 영향력이 높은 ‘올해의 인물(Person of the Year 2023)’로 선정됐고, 그 해 「오토모티브 뉴스」도 정의선 회장을 ‘자동차산업 올해의 리더(Industry Leader of the Year)’로 발표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