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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방카슈랑스시장 성장세...2017년 수입보험료 7000억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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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pril 21, 2019, 12:04:00

보험硏, "보험사, 은행과 협력 강화해 디지털 방카슈랑스 확대 필요"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글로벌 방카슈랑스시장이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보험사와 은행 간 협력을 보다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고객 편의성 제고 차원에서 방카슈랑스 상품을 디지털화하려는 은행과 디지털 방카슈랑스 판매를 확대하려는 보험사의 니즈가 맞아 떨어지기 때문이다.

 

21일 보험연구원(원장 안철경)이 발표한 ‘글로벌 방카슈랑스시장의 현황과 과제’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방카슈랑스 수입보험료 규모는 지난 2017년 기준 7000억달러로 최근 연평균 6%(2011~2017년)씩 성장했다.

 

2017년 생명보험 방카슈랑스 수입보험료는 전년보다 6.2% 증가해 다른 판매채널(4.3%)보다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다. 반면 같은 해 손해보험 성장률은 4.3%에 머물러 다른 채널(6.3%)보다 낮았다.

 

보험연구원은 은행들이 저금리 장기화에 따라 비이자수입 모델인 방카슈랑스 판매 확대를 모색해온 점을 주목했다.

 

보험연구원의 한성원 연구원은 “은행은 특히 디지털화를 통해 방카슈랑스 채널의 고객 편의성 제고를 추진 중”이라며 “주요 보험사들도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보유한 글로벌 은행과 협력을 통해 디지털 방카슈랑스 판매 확대를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보험사 알리안츠는 SC은행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아시아 보험시장에서 여행, 화재보험 등 손해보험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KB손해보험도 SC은행의 모바일 앱을 통해 치아, 암, 건강보험 등을 판매 중이다.

 

또 홍콩 AIA는 씨티은행이 구축한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통해 씨티 신용카드 소유자에게 온라인으로 구매 가능한 고객 맞춤형 보험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KEB하나은행은 기존 스마트폰 뱅킹 앱을 통해 보험가입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한 연구원은 “향후 보험사는 은행과 협력을 통해 개인맞춤형 정보 활용, 계약 프로세스의 자동화, 옴니채널 등과 같은 형태의 디지털 방카슈랑스 판매를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다”며 “이를 통해 보험사는 은행고객 정보를 활용, 고객 맞춤형 상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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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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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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