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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기술로 사회 공헌나선 이통3사...“서비스 생태계 만들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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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22, 2019, 17:04:27

인공지능·IoT 등으로 장애인·노인 삶의 질 높이는 방안 공개
예산·콘텐츠 등 걸림돌..경쟁사 아우르는 제도 조성해야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지난 20일 장애인의 날을 전후로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사들은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사회 공헌 방안을 선보였다. 기업이 장기를 살려 사회적 가치를 찾는다는 점은 긍정적이지만 정부·지자체도 생태계 조성을 통한 활성화를 지원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LG유플러스는 지난 17일 네이버 인공지능(AI) 클로바가 탑재된 ‘U+우리집AI’를 장애인에게 증정하는 행사를 열었다. LG유플러스가 보유한 ICT역량을 사회적 약자의 행복 증진에 활용한다는 행복한 나라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LG유플러스는 네이버와 함께 시각·지체 장애인 1300가구에 스마트 스피커를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스마트 스피커에는 ‘장애인 콜택시’와 ‘교통약자용 지하철 정보’ 서비스가 깔려있다. 음성으로 콜택시를 호출하고 지하철 역사 안 교통약자 시설을 음성으로 확인할 수 있다.

 

KT는 지역별로 장애인 공헌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지난 5일에는 포항시장애인종합복지관·한동대학교와 매핑 어플리케이션 ‘휘리릭’을 개발했다. 휠체어 이용자들이 직접 지역사회에 있는 장애인 시설물 정보를 수집해 지도를 만드는 애플리케이션이다.

 

SK텔레콤은 SK그룹의 사회적 가치 실현 방안인 ‘더블 바텀 라인(DBL·Double Bottom Line)’의 일환으로 복지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DBL은 기존 경제적 가치에 더해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경영을 뜻한다. 비즈니스 모델을 평가하는 지표에 사회적 가치를 더하는 방식이다.

 

이 목적으로 22일 발표한 ‘ICT 돌봄 서비스’는 홀몸 노인에게 스마트 스피커와 와이파이 설비를 무상 지원하는 프로젝트다. SK그룹이 만든 비영리 재단 ‘행복한 에코폰’이 지방자치단체 8곳의 지원을 받아 운영한다.

 

혼자 사는 노인에게 인공지능(AI)이 접목된 스마트 스피커 ‘NUGU’를 지급해 감정 대화·음악 재생·정보 제공을 통해 외로움을 해소해준다는 취지다. 노인과 NUGU의 대화 내용을 키워드로 분석해 심리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상담사가 직접 방문한다.

 

다만, ICT 기술을 활용한 장애인 지원서비스는 근본적인 문제 해결까지 이어지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장애인 음성 콜택시는 음성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편의성은 있지만 콜택시 수가 부족해 이용률이 떨어질 수 있다는 문제가 있다.

 

서울시 자료에 따르면 장애인 콜택시는 지난해 2월 기준 487대가 운영되고 있다. 이용 대상은 8만 5955명으로 택시 한 대 당 이용자 수는 176명 수준이다.

 

장애인 단체 활동가로 일하는 1급 지체 장애인은 “음성 콜택시 기능은 물론 편리하지만, 집으로 돌아갈 때를 대비해 스마트 스피커를 갖고 다녀야 할 것 같다”며 “야간에는 콜택시 호출까지 3~4시간을 기다려야 해서 이런 부분도 해결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홀몸 노인 돌봄 서비스의 경우 예산이 걸림돌이다. SK텔레콤은 5월 중순까지 지자체 8곳의 홀몸 노인 2100명에 스마트 스피커를 전달할 계획이다. 애초 탑재할 계획이던 혈당 관리 등 헬스케어 서비스가 예산 문제로 무산됐다.

 

정부·지자체가 ICT를 활용한 복지 서비스 생태계 조성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제도화를 통해 참여 기업을 늘릴 수 있고 지자체 입장에서는 자신들에게 맞는 서비스를 선별적으로 고를 수 있다..

 

예를 들어, SK텔레콤의 NUGU와 LG유플러스의 U+우리집AI 중 지자체가 필요한 회사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생태계가 커지면 스마트 스피커에 탑재되는 애플리케이션의 종류도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경쟁을 통해 복지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셈이다.

 

이준호 SK텔레콤 SV추진그룹 상무는 “SK텔레콤 혼자서는 노인과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 모두를 포괄하기 어렵기 때문에 경쟁사들의 참여도 환영한다”며 “생태계가 조성되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콘텐츠들도 출시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달부터 ‘사회적 약자를 위한 지능정보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40억 원을 투입해 ▲대중교통 안내 방송 수어문자 전환 서비스 ▲발달장애아동 AI 교육 서비스 ▲치매 환자 돌봄 로봇 ▲독거 노인 AI 일상 서비스 등 실증 사업에 들어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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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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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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