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하이트진로가 소주 출고가격을 6.45% 인상한다. 주세법 개정 이후 가격이 오를 것으로 예상됐던 소주 가격이 개정 전부터 높아진 것이다. 또한 맥주·위스키 업계도 출고가를 올려 국내 주류 가격이 전반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는 참이슬 후레쉬·참이슬 오리지널(360㎖)의 공장 출고가를 5월 1일부터 병당 1015.70원에서 1081.2원으로 65.5원 올린다고 밝혔다. 지난 2015년 이후 3년 5개월 만의 가격 인상이다. 원부자재 가격 등으로 원가가 올랐다는 이유에서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2015년 11월 가격인상 이후 원부자재 가격, 제조경비 등 원가 상승요인이 발생했다”며 “3년여 간 누적된 인상요인이 10% 이상 발생했으나 원가절감 노력 등을 통해 소비자들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선에서 인상률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원가 상승 요인은 포장 재료비, 운송 등 용역비”라고 말했다. 기획재정부는 5월 초 종가세에서 종량세로 주세법을 개정할 계획이다. 술에 세금을 매기는 기준을 가격에서 알코올 도수와 양으로 바꾸는 것이다.
이에 위스키·전통주와 달리 기존 소주 가격은 오를 것이라는 게 업계의 추측이다. 하지만 하이트진로가 소주 출고가를 높이면서 가격이 예상보다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주세법과 관련해 결정된 내용이 없어 주세법 개정 이후 가격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소주 가격 인상에 이어 맥주와 위스키 업계도 최근 출고가를 인상해 국내 주류 가격이 전반적으로 높아질 전망이다. 오비맥주는 4일 카스·프리미어OB·카프리 등 주요 맥주제품의 출고가를 평균 5.3% 인상했다.
지난 2년 5개월 동안 “원재료 가격과 제반비용이 올랐기 때문”이라는 게 오비맥주 측의 설명이다. 국내 맥주 1위 브랜드인 카스의 출고가 인상을 따라 하이트진로와 롯데주류도 같이 가격을 높일 것이라는 게 업계의 추측이다.
디아지오코리아는 로컬 위스키 ‘윈저’를 제외한 인터내셔널 위스키 출고가를 5월부터 8% 높이겠다고 밝혔다. 조니워커레드·블루는 5%, 싱글몰트 위스키는 15% 오른다. 대표 제품인 조니워커의 경우 2015년 가격 인상 이후 4년 만이다.
디아지오 관계자는 이번 인상을 두고 “인건비와 생산자물가 등이 올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원액 부족도 원가 상승에 영향을 미쳤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