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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시장이 어두워요? 여전히 ‘블루오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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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09, 2014, 11:07:13

안호균 로이드 대표이사 “미래 위험 대비하는 보험 기본에 충실해야”

[인더뉴스 이은정 인턴기자] 요즘 시장이 침체돼 있다고 하지만, 천만의 말씀. 대다수 고객들의 보험을 살펴보면 보험시장은 여전히 잠재력 높은 블루오션입니다.”

 

보험의 길로 들어선지 20여년. 손해사정 분야와 GA(보험판매대리점)를 겸영하며 보다 더 합리적인 보험 상품으로 고객들과의 약속을 지켜나가고 있다는 안호균 로이드 대표이사를 만났다.

 

안 대표는 인터뷰 도중 고객과의 관계 유지를 위해 하는 노력이 무엇인가하는 질문에 단칼에 필요치 않다라고 대답해 기자를 순간 당황케 했다. 좋은 보험 상품은 고객들이 자신의 입으로 홍보를 해주는 구전 마케팅이 된다는 게 그의 지론이다.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고객들이 좋은 보험 상품을 합리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것뿐입니다. 특별히 우호적인 관계를 위해 노력하지 않아도 판매한 보험 상품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됐을 때 자연적으로 고객이 늘어납니다.”

 

손해사정사와 GA를 함께 경영하다보니 보험 플랜 설계를 더 수월하게 진행시킬 수 있었다. 그가 생각하는 최대한의 합리적인 보험 플랜으로 고객이 실질적인 도움을 받게 되면 보람을 느낀다고.

 

한 번은 사고를 당하고도 보상을 제대로 받지 못한 고객이 찾아왔어요. 그 분에게 상해사망보험금 10억원과 의료실비 5000만원 등으로 구성된 가족종합보험을 드렸죠. 이후에 안타깝게도 가족 중 한 분이 사고를 당했는데, 1억원의 후유장애 보험금을 받게 돼 경제적 손실을 최소화시킬 수 있었던 기억이 납니다.”

 

안 대표는 재해나 사고, 질병에 대해 대비하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을 보면 안타깝다는 마음이 앞선다.

 

영국의 한 조사 기관에 따르면 한 사람이 하루에 겪는 위험은 무려 1300가지 정도라고 합니다. 하지만 1000명을 만나면 여전히 그 중 한 두 명만 제대로 보험 가입이 돼 있다고 봐요. 중요도를 따지자면 의료 실비, 입원비, 상해 후유장애, 질병, 암 순으로 대비해 놓는 것이 안전하다고 생각해요. 앞으로 1000명이 모두 제대로 된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저금리에 경제불황 때문에 보험시장이 어렵다고들 한다. 이를 고객들이 과연 긍정적으로 생각할까? 보험시장 상황에 대해 그의 견해를 물었다.

 

, 현재 보험 시장은 어렵습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보험에 가입돼 있고, 많이 판매되고 있죠. 하지만 자신에게 적합한 보험 상품으로 가입돼 있는 고객이 적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시장은 아직 블루오션입니다. 단지 이윤 창출을 위한 보험 상품들보다 고객 맞춤 플랜이 중요한 이유죠.”

 

다음은 안호균 대표와의 일문일답.

 

GA 대리점은 자체 경쟁력과 수수료 체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알고 있는데, 그런 점을 어떻게 해결해나가고 있나.

 

- 이는 부차적인 문제라고 생각한다. 일부 GAFC가 수익을 내기 위해 허술한 보험 상품을 팔기도 하는데, 좋은 보험 상품으로 적당한 이윤을 남기는 것이 중요하다. 수수료 등에 초점을 맞춘다면 이미 실패하고 있는 조직이나 다름없다고 생각한다. 좋은 보험 상품은 이미 고객에게 최상으로 맞춰진 상품이기 때문에 특별히 중요하지 않다고 본다.

 

앞으로 보험 상품의 웹사이트나 모바일을 통한 구매율이 높아질 전망인데, 어떻게 대비해나갈 예정인가.

 

- 고객의 실제 상황과 맞게 플랜을 짜기 위해서는 다방면에서 충분한 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아직까지는 웹사이트나 모바일을 통해 정형화된 상품을 판매했을 때 그런 부분이 충분히 해소될 수 있다고 생각은 들지 않는다. 하지만 좋은 상품의 판매 방식을 알리고 소비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직업을 꿈꾸는 후배들에게 조언이나 당부를 남긴다면.

 

- 보험 원리와 이론에 대해서 충분한 공부를 하길 바란다. 보험은 위험으로부터 발생할 경제적 손실’을 보완해주는 것이다. 보험이 자금을 운영해서 이윤을 늘리는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면 기본적인 보험의 이론하고는 맞지 않다고 본다. 보험에 대한 원래 의미에 충실하게 영업을 한다면 겪게 될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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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정 인턴 기자 lejj366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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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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