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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다른 집객효과로 상권 이끄는 ‘키 테넌트’ 점포...보유 상가는 어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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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14, 2019, 10:05:38

교보문고·CGV·스타벅스 등의 핵심 점포, 상업시설의 장기적인 활성화에 큰 도움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많은 유동인구를 창출하는 키 테넌트 점포를 확보한 상업시설이 대세다.

 

14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키 테넌트 점포를 보유한 상업시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정부의 부동산 규제 이후 많은 투자자들이 비교적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수익형 상품으로 관심을 돌리고 있기 때문이다.

 

키 테넌트(Key Tenant)점포란 이용객이 많이 몰려 집객효과가 뛰어난 핵심 점포를 의미한다. 키 테넌트 점포는 타 점포보다 임대 기간이 상대적으로 길어 상업시설의 장기적인 상권 활성화에 큰 도움을 준다는 게 업계 설명이다.

 

가장 대표적인 키 테넌트 점포로 CGV 등 멀티플렉스 영화관과 교보문고 같은 대형 서점을 들 수 있다. 문화생활을 즐기고자 영화관, 대형서점을 찾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이들 키 테넌트 점포가 유동인구를 창출한 것이다. 스타벅스 역시 대표적인 키 테넌트 점포로 꼽힌다.

 

키 테넌트 점포의 가치는 수치 및 유동인구 증가로도 확인할 수 있다. 세종대가 2012년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에 발표한 ‘영화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에 따르면 CGV는 1개점 당 약 188억원의 경제효과를 유발한다.

 

2011년 약 29억원에 거래된 서울시 성북구 동선동의 한 상업시설은 이듬해 스타벅스가 입점하고 2013년 약 46억 원에 거래됐다. 2년 만에 가격이 17억 가량 상승한 것이다.

 

또한 서울시 마포구에 위치한 ‘합정역 딜라이트 스퀘어’는 준공 초기에 방문객이 적어 한산했으나 교보문고 입점 이후 연일 활기찬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한 부동산 관계자는 “키 테넌트의 입점은 성공적인 투자를 이끄는 결정적 요인”이라며 “그중에서도 CGV, 교보문고, 스타벅스 등은 특히 집객효과가 뛰어나 입점하는 상업시설뿐 아니라 일대 상권의 가치를 한 단계 높이기도 한다”고 말했다.

 

이들 키 테넌트 점포는 상업시설의 핵심 요소로 자리 잡는 추세다. 동탄2신도시 일반상업용지 11, 12블록에 공급하는 상업시설 ‘동탄 호수공원 그랑파사쥬’에 대형 멀티플렉스 CGV의 입점이 확정됐다.

 

이 상업시설에 7개관 규모의 멀티플렉스가 5층에 조성될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남동탄 일대 수요의 대표적인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했다.

 

인천시 서구 가정동 루원시티 주상복합 3블록에서는 ‘루원 지웰시티몰’ 상가가 공급된다. 연면적 2만 917㎡, 지하 2층~지상 3층, 총 144실 규모다. 3면 노출 개방형과 광장형으로 설계된 루원 지웰시티몰에도 키 테넌트인 CGV 입점이 확정됐다.

 

부천시 옥길지구 상업용지 f4-1~5블록에서는 ‘퀸즈파크 옥길’ 상가가 분양 중이다. 연면적 7만 5411.28㎡, 지하 5층~지상 10층, 3개 동의 규모로 지어진다. CGV, 대형 사우나, 대형 마트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인천시 서구 청라에메랄드로 79에는 연면적 2만 7774㎡, 지하 2층~지상 4층 규모로 ‘청라 커낼에비뉴’ 상가가 조성된다. 해당 상가에 종로서적 라이프스타일센터, 대형병원, 키즈 테마파크 등이 입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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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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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는 전기차, GM은 픽업…차량 5종 공동 개발 프로그램 발표

현대는 전기차, GM은 픽업…차량 5종 공동 개발 프로그램 발표

2025.08.07 09:38:5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지난해 9월 업무협약을 맺은 현대자동차[005380]와 제네럴 모터스(GM)가 공동 개발하는 5개 차량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이 나왔습니다. 7일 현대차에 따르면, GM과 함께 오는 2028년 첫 출시를 목표로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를 모두 탑재할 수 있는 중남미 시장용 중형 픽업과 소형 픽업, 소형 승용과 소형 SUV 4종과 북미 시장용 전기 상용 밴 등 총 5종의 차세대 차량을 공동 개발할 계획입니다. 이중 가장 빨리 개발한 차종은 2028년에 선보일 방침입니다. 공동 개발 과정에서 GM은 중형 트럭 플랫폼 개발을, 현대차는 소형 차종 및 전기 상용 밴 플랫폼 개발을 각각 주도합니다. 양사는 공통의 차량 플랫폼을 공유하는 동시에 각 브랜드의 정체성에 부합하는 내외장을 개발합니다. 양사는 공동 개발 차량의 양산이 본격화되면 연간 80만 대 이상을 생산 및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호세 무뇨스(Jose Muñoz)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은 "GM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다양한 세그먼트 영역과 시장에서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더 나은 가치와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북미 및 남미 시장에서의 양사 간 협력을 바탕으로 고객들이 원하는 아름다운 디자인, 고품질, 안전 지향의 차량과 만족할 만한 기술 등을 더욱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GM의 글로벌 구매 및 공급망 부문 최고 책임자인 실판 아민(Shilpan Amin) 수석 부사장은 "개발 계획을 발표된 차량들은 중남미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세그먼트와 북미 시장의 상용차 부문을 타겟으로 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GM과 현대차는 협업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 다양한 선택지를 보다 빠르고 낮은 비용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에 공동 개발하는 첫 번째 차량들은 양사가 보유한 상호 보완적 강점과 스케일의 시너지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강조했습니다. 양사는 북미 및 남미에서 소재 및 운송, 물류에 관한 공동 소싱 이니셔티브를 추진할 계획이며, 원자재, 부품, 복합 시스템 등 영역에서의 협력도 고려 중에 있습니다. 또한 지속가능한 제조 방식(Sustainable Manufacturing Practices) 실현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탄소저감 강판 분야에서도 협력 가능성을 모색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현대차와 GM은 지난 해 9월 체결한 업무협략을 토대로 ▲글로벌 시장을 위한 추가 공동 차량 개발 프로그램 및 ▲내연 기관, 하이브리드, 배터리 전기차, 수소 연료 전지 기술을 포함한 파워트레인 시스템 전반에 걸친 협업과 관련해 세부 검토를 지속해 나갈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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