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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도 100세 시대...‘공세권·의세권’이 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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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17, 2019, 11:05:22

행정안전부, 100세 인구 1만 4000여명...5년 새 35.67% 증가
공원·병원과의 거리가 건강과 관련된다는 인식이 수요에 반영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100세 시대로 접어들면서 주택 수요자들이 공세권·의세권에 주목하고 있다.

 

17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주택시장에서 체육공원·운동시설·메디컬타운 등 건강 관련된 인프라가 인기다. 평균 수명이 길어지면서 건강하고 멋지게 나이 들기를 원하는 사람이 늘고 있는 것이다.

 

행정안전부의 국내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보면 올해 4월 기준 100세 이상 인구는 1만 4835명이다. 5년 전 같은 시기(1만 934명)보다 3901명 많아졌다.

 

공원과 인접한 입지의 ‘공세권’이 주목받는 것 역시 같은 맥락이다. 각종 조사결과에 따르면 공원은 심신 건강 증진에 도움 된다.

 

지난 2월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박상민 교수팀은 도시공원 면적이 넓은 곳에 거주하는 사람은 그렇지 못한 사람보다 심뇌혈관질환, 관상동맥질환, 뇌졸중 발생 위험도가 각각 15%, 17%, 13% 낮았다고 발표했다.

 

지난 3월 학술지 ‘미국립과학원회보’는 녹지비율이 높은 환경에서 자란 아이가 성인이 됐을 때 정신질환 발생률이 최대 55% 낮다는 연구 결과를 전했다.

 

‘의세권, 병세권’ 등 대형병원에 인접한 단지도 각광 받고 있다. 주기적인 건강검진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고 응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병원과의 거리가 생존을 좌우한다는 인식이 커지고 있어서다.

 

이처럼 수요자들이 건강 인프라를 선호하자 주요 건설사들도 공원, 병원, 체육관 등과 가까운 지역에 새 아파트를 공급하고 나섰다. 우선 삼성물산이 이번 달에 분양하는 ‘래미안 라클래시(삼성동 상아2차)’는 강남 중심 입지에다 도시공원과 메디컬타운을 갖추고 있다.

 

단지는 체육시설, 배드민턴장, 산책로, 골프연습장 등이 마련된 5만 9000여㎡ 규모의 청담근린공원이 인접하고 내과, 정형외과 등이 있는 서울의료원 강남분원과도 가깝다. 래미안 라클래시는 지하 3층~지상 최고 35층, 7개동 총 679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이 중 115가구가 일반 분양된다.

 

서울의료원 본원이 있는 서울시 중랑구 양원지구에는 ㈜원건설이 ‘신내역 힐데스하임 참좋은’을 분양한다. 총 17만 9000여㎥ 규모의 중랑캠핑숲과 내과, 신경과 등 5개의 진료과를 갖춘 서울시립북부병원 등이 단지에서 가깝다.

 

신내역 힐데스하임 참좋은은 지하 2층~지상 25층, 3개동, 총 218세대의 규모로 이뤄진다. 수요자들이 선호하는 전용면적 84㎡로만 구성됐다.

 

이번 달 현대엔지니어링이 대구시 달서구 감삼동에 분양하는 ‘힐스테이트 감삼’도 의세권 아파트로 분류할 수 있다. 대구광역시청 산하의 공공병원인 대구의료원이 단지에서 가깝다.

 

힐스테이트 감삼은 지하 5층~지상 45층, 4개동, 총 559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이 중 아파트 391가구(전용면적 84~198㎡), 오피스텔 168실(전용면적 84㎡)이 공급된다.

 

부산시에는 한진중공업이 서구 서대신동2가 서대신5구역 주택재개발을 통해 ‘서대신 해모로’를 올해 안으로 분양할 예정이다.

 

이 아파트 주변에 동아대학병원, 부산대학병원, 삼육부산병원 등 지역 대표 종합병원들이 위치해 있다. 또한 단지구덕공설운동장, 부산민주공원, 시약산 등 자연환경에 둘러싸여 있다. 단지는 총 733가구 규모로 지어질 예정이며 이 중 459가구를 일반에 내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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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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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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