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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토론토 AI 연구소장에 다린 그라함 박사 선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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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29, 2019, 10:05:05

인공지능망 전문가로 벡터연구소 창립멤버..학계-산업계 연계 담당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딥러닝 등 인공지능(AI) 기술 ‘원산지’로 불리는 캐나다에서 원천기술을 확보하려는 첨단 기업 간 연구 경쟁이 거세다. 이미 현지에 연구소를 운영해온 LG전자는 이번에 학계뿐 아니라 산업계에도 발이 넓은 인재를 새 연구소장으로 영입했다.

 

LG전자 ‘토론토 인공지능연구소(Toronto AI Lab)’는 인공지능망(artificial neural network) 전문가 다린 그라함(Darin Graham) 박사를 연구소장으로 선임했다고 29일 밝혔다. 그는 인공지능(AI) 연구기관 ‘벡터연구소(Vector Institute)’ 창립 멤버다.

 

LG전자는 지난해 8월 캐나다 토론토대학교(University of Toronto)와 함께 현지에 인공지능 연구소를 열었다. 캐나다는 대학을 중심으로 머신러닝 등 AI 원천기술 연구가 활발한 국가다. 삼성전자와 구글 등 주요 기업들도 연구소를 운영하며 산학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이번에 선임된 다린 그라함 박사는 ORION(Ontario Research and Innovation Optical Network)과 CITO(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Technology Ontario) 등 캐나다 연구기관에서 주요 직책을 맡으며 산업계와 학계를 이어주는 역할을 해왔다.

 

LG전자는 “다린 그라함 박사는 캐나다 인공지능 생태계를 잘 이해하고 학계와 산업계 사이 네트워크를 가졌다”라며 “토론토 인공지능연구소를 LG전자 인공지능 연구개발 글로벌 기지로 키워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토론토 인공지능연구소는 신경망을 활용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주요 주제는 클라우드 서버를 거치지 않고 고객이 사용하는 기기 자체에서 AI 데이터를 처리하는 ‘엣지 AI(Edge AI)’, AI가 반복 학습으로 해결방법을 배우는 ‘강화학습(Reinforcement learning)’ 등이다.

 

LG전자는 이곳에서 확보한 기술을 로봇, 가전, 자동차, 에너지 제어 등에 적용할 계획이다. 또한 캐나다 스타트업에 투자하거나 협력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사내 AI 전문가 육성 프로그램도 해외 대학들과 진행하고 있다. 미국 카네기멜런대학교(Carnegie Mellon University), 토론토대학교와 ‘인공지능 전문가(AI Specialist)’를 육성하는 교육·인증 프로그램이 있다. LG전자 직원은 각 대학에서 AI 분야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박일평 LG전자 CTO 사장은 “새로운 인재 영입으로 토론토 인공지능연구소와 학계·산업계 간 접점이 강화됐다”며 “AI가 진화, 접점, 개방이라는 지향점에 빠르게 도달할 수 있도록 전방위적인 활동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G전자는 지난 16일 자체 AI 프로세서를 개발하며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엣지 AI와 마찬가지로 클라우드 없이 내부에서 연산하는 온디바이스 반도체다. LG전자는 AI 기술은 기기에 내장하는 동시에 아마존 알렉사·애플 시리 등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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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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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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