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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문일답] 가전의 가구화!...삼성전자 “2020년까지 AI스피커로 모두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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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04, 2019, 15:06:58

국내 최초 키친핏 냉장고 비스포크 냉장고 출격...1~4도어 총 8개 제품 구성
인테리어 바꿀때마다 판넬 교체 가능..취향따라 레고처럼 끼워 맞출 수 있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가전의 가구화가 시작됐다. 기존의 냉장고는 식재료를 신선하게 보관하는 기능적인 부분에 초첨을 맞췄다면, 앞으로는 집 전체 인테리어와 조화를 이루고,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맞춤형 냉장고로 변모하게 된다.  

 

예컨대, 1인 가구가 1도어 냉장고를 이용하다가 결혼을 하게 되면 4도어 냉장고나 김치냉장고를 추가해 하나의 제품처럼 이용할 수 있다. 개인 생활, 식재료 보관법, 가족 구성원 등에 따라 레고처럼 냉장고를 추가해 끼워 맞출 수 있는 것이다. 

 

삼성전자는 4일 가전의 새 비전인 ‘프로젝트 프리즘’을 공개했다. 첫 번째 라인업은 비스포크 냉장고다. 김현석 삼성전자 CE담당 사장은 “냉장고를 구매하면 10년 이상 사용한다”며 “그 사이 2~3번 이사하는데, 그때마다 냉장고 판넬만 바꿔 새로운 냉장고로 사용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라인업을 시작으로 소비자 경험을 중시한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비스포크 역시 밀레니얼 세대를 겨냥한 제품으로 국내시장의 경험을 토대로 해외시장에 진출한다는 전략이다. 다음은 삼성전자 김현석 사장과 담당 임원들의 일문일답이다. 

 

▲ 프로젝트 프리즘 중심 전략이라고 얘기했는데, 기존 가전 라인업의 변화는? 

 

- “앞으로 가전의 기본적인 취지는 프로젝트 프리즘 중심이 될 것이다. 가전 제품은 해마다 바뀌어서 출시하는데, 가전 사이클이 나올 때마다 프로젝트 프리즘 라인업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과거엔 단품 출시였지만, 앞으로는 솔루션 중심의 방식이 될 것이다.”

 

 

▲ 올해 프로젝트 프리즘 신제품 출시 계획은? 비스포크 냉장고의 기능적인 특징은?

 

-  “올해 몇 개 제품을 출시하는게 목표다. 개인적인 희망은 3개 정도 더 나왔음 하는데, 개발팀과 디자인팀이 더 노력하면 2~3개 제품이 나올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제품 테마는 모두 인테리어에 초첨을 맞췄는데, 다음 제품은 다른 테마를 가지고 나올거다. 앞으로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와 경험을 더해 세 가지 토털부터 솔루션까지 만들어낼 계획이다. 

 

비스포크 4도어 냉장고가 나오면서 디스펜서에 물이 자동으로 채워지는 기능을 적용했다. 변온기능은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김치냉장고, 냉장, 냉동까지 보관 가능하다.

 

한국 사람들이 이용하는 식자재 보관의 다양성, 여러 연령층 등을 고려해 변온 기능을 적용한 냉장고를 처음 도입했다. 이번에 8개 모델이 한꺼번에 나왔는데, 각 제품마다 깊이와 높이를 다 맞췄다. 그만큼 냉장고 성능과 에너지 효율 등도 다 맞춰서 출시한 걸로 이해하면 된다. 

 

사용 중 비스포크 냉장고 판넬을 바꿀 경우 메탈은 8만원, 글라스는 20만원을 추가하면 된다. 모든 제품은 소비자가 주문하면 일주일 안에 배송이 가능하도록 레디 메이드(Ready Made) 상품이다.”

 

▲ 이번 냉장고에 빅스비 로고가 있다. 향후 가전 제품의 빅스비 적용 방향은?

 

- “지금까지는 IoT에 대해 얘기를 오랫동안 했다. 2020년까지 삼성전자의 모든 가전은 코넥트(Connect, 연결)하겠다는 목표를 세웠고, 진전 중이다. 현재 에어컨·공기청정기·냉장고 등의 빅스비를 궁극적으로 통합해야 한다.

 

올해 안으로 앱이 아닌 보이스 인텔리전트(Voice Intelligent)로 완성하는 게 목표인데, AI스피커가 구심점이 될 것이다. 스피커를 중심으로 빅스비가 탑재되고, 집안의 모든 가전이 컨트롤 될 것이다.” 

 

▲ 비스포크 냉장고는 개성과 개인화를 중시하는 반면, 대중성과는 거리가 멀어 보인다. 비스포크의 해외 진출 가능성은?

 

- “비스포크 냉장고 역시 기존 냉장고에서 주를 이루는 스테인레스와 메탈 칼라 두 가지 모두 적용했다. 컬러 상품까지 포함해 어떻게 판매되는지 살펴보니, 45%가 칼라 제품, 55%가 메탈(혹은 스테인레스)제품이다.

 

판매 숫자(비율)은 생각보다 많이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냉장고는 대부분 여성이 구매하는데, 임직원 반응을 살펴보면 남성 직원들은 “괜찮네”라는 반응이지만, 여성 직원들은 거의 폭발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 이번에도 세로TV에 이어 밀레니얼 세대를 겨냥했다. 밀레니얼 세대가 구매력 측면에서 떨어지는 편인데, 중장년층을 공략할 마케팅 전략과 수익성은?

 

- “제품이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모듈로 조합하고, 전체 컬러와 콘셉트는 밀레니얼이 타깃이다. 하지만 그들이 나이가 들수록 냉장고를 추가로 구매할 수 있다. 기존엔 소비자가 ‘냉장고를 얼마짜리 사야하지?’를 고민했다면 앞으로는 구성원에 따라 맞춤 제품을 권장하는 방식이다. 고객에 맞춰 냉장고 타입을 권하고, 취향을 반영해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할 것이다. 

 

이번 제품은 많이 팔아야 한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을 만들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찾아줄것으로 생각한다. 과거엔 빌트인 등 많은 투자가 이뤄져 수익성이 낮았다. 상당한 규모의 투자가 끝났고, 새로운 제품이 출시돼 수익성이 좋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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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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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주영-정몽구-정의선’ 3대를 이어온 현대자동차그룹 혁신의 여정

‘정주영-정몽구-정의선’ 3대를 이어온 현대자동차그룹 혁신의 여정

2025.08.18 12:58:5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현대자동차그룹 정주영 창업회장, 정몽구 명예회장, 정의선 회장 등 3대(代) 경영자들이 세계적 권위를 지닌 미국 유력 자동차 매체 '오토모티브 뉴스(Automotive News)'에서 '100주년 기념상(Centennial Award)’ 수상자로 선정됐습니다. '오토모티브 뉴스(Automotive News)'는 올해 창간 100주년을 맞아 글로벌 자동차산업에 지대한 영향력을 발휘한 인물들에 ‘100주년 기념상(Centennial Award)’ 을 수여하고 있습니다. 정주영 창업회장은 대담한 비전과 불굴의 의지로 전후 황폐화된 한국에서 건설, 자동차, 조선 등 한국 주력산업을 개척하는 등 한국 경제의 뼈대를 구축하고 산업화를 이끈 한국 기업가정신의 표상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사람들이 잘 살 수 있도록 하겠다’는 신념으로 불가능에 도전한 정주영 창업회장의 인본주의적 경영철학은 정몽구 명예회장, 정의선 회장으로 이어지며 현대차그룹이 사람 중심의 혁신을 지속하는 동력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정주영 창업회장은 지난 1946년 자동차 정비업체인 ‘현대자동차공업사’를 창업하며, 거대한 비전을 향한 첫 걸음을 내딛었습니다. 1950년에는 현대건설을 설립하고, 한국전쟁 이후 다리, 댐, 발전소, 도로 등을 건설하며 국토 재건과 경제 부흥을 위해 힘을 쏟았습니다. 1960년대에는 해외로 눈을 돌려 태국 고속도로 공사 입찰에 참여해 국내 건설업체 최초로 해외 프로젝트 수주에 성공했습니다. 이어 사우디아라비아 주바일항 공사를 비롯한 해외 대형 토목공사를 성사시켰고, 거북선이 그려진 지폐와 백사장 사진으로 해외 차입을 성공시켜 조선소를 건립하는 등 한국 기간산업의 기틀을 세웠습니다. 특히 정주영 창업회장은 “한 나라의 국토를 인체에 비유한다면 도로는 혈관과 같고 자동차는 그 혈관 속을 흐르는 피와 같다”며 자동차산업에 진출하고, 경부고속도로 건설에 주도적으로 나섰습니다. 국토에 길을 만들고 그 길 위를 달리는 자동차를 생산해 사람들의 풍요로운 삶에 기여하고자 하는 의지였습니다. 생필품도 부족하던 시절 사람과 물류의 자유로운 이동이 중요하다는 점을 앞서 꿰뚫어본 것입니다. 1967년 현대자동차를 설립한 정주영 창업회장은 자동차산업 불모지인 한국에서 독자 모델 개발과 기술 자립을 추진했습니다. 정주영 회장은 수많은 직원들의 헌신, 해외 기업 및 인재들과의 협업을 통해 결국 대한민국 첫 대량 양산형 고유모델 포니를 탄생시켰습니다. 포니 양산을 시작으로 수출 시장 개척, 제품 라인업 확대, 파워트레인 독자 기술 확보, 부품 밸류 체인 국산화 증대 등을 통해 기존에 없던 새로운 길을 만들며 한국 자동차산업을 이끌었습니다. 정몽구 명예회장은 창업회장의 인본주의 기업가 정신을 계승하고, 이를 글로벌로 확장시켜, 현대자동차와 기아를 세계적 자동차 기업으로 성장시켰습니다. 1998년 기아를 인수하며 현대차와 기아 회장에 오른 정몽구 회장은 질적 양적 측면에서 진정한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사내에 품질본부를 신설하고, 연구개발 통합 거점을 구축하는 등 품질·안전·성능 강화를 추진하며 전 세계 고객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고품질 자동차 개발에 집중했습니다. 이와 함께 미국·유럽 등 선진 시장은 물론 인도·중국·브라질 등 신흥시장에 생산거점을 구축해 글로벌 생산 지도를 그려냈습니다. 이를 통해 정몽구 명예회장은 한국의 외환위기 극복은 물론 글로벌 금융위기, 유럽 재정위기 등 세계 자동차산업이 침체를 겪던 시기에도 강화된 기본기와 균형 잡힌 글로벌 생산 판매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위기를 정면돌파했습니다. 그 결과, 1997년 200만대에도 미치지 못했던 현대차·기아 판매대수는 700만대 규모로 3배 이상 증가했으며, 세계 유수의 품질 및 안전조사 평가에서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수출도 비약적으로 증대시켰습니다. 1997년 90만대였던 현대차·기아 수출 대수는 200만대로 늘어났습니다. 국내 부품사들과의 동반 성장 전략을 추진해 국내 부품산업을 성장시키는 데도 크게 기여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정주영 창업회장과 정몽구 명예회장의 고객 중심 가치관와 경영철학을 이어받았습니다. 그는 2020년 현대차그룹 회장으로 취임 후 ‘고객을 향한 끊임없는 혁신’으로 변화를 견인하며 현대차그룹을 명실상부한 글로벌 모빌리티 산업 톱티어로 이끌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전통적 사업영역과 신사업 간 합리적 균형은 물론 핵심 기술 내재화와 경쟁자와의 전략적 협업, 우수인재 발탁 인사와 글로벌 인재 영입 등 내외부 역량의 조화를 통해 급변하는 산업 환경 속에서 현대차그룹을 유연하면서도 강력한 조직으로 진화시키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정의선 회장의 리더십 아래 현대차그룹의 위상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2022년 처음 글로벌 판매 3위에 오른 이후 ‘톱3’를 지속하고 있고, 영업이익률은 업계 최고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대차·기아는 창사 아래 처음으로 세계 3대 신용평가사로부터 신용등급 A를 획득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전동화, 수소, 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 로보틱스, 자율주행, AAM 등 미래 기술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단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자동차 산업의 틀을 뛰어넘어 인류의 자유로운 이동과 연결이 가능하도록 모빌리티 영역을 재정의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의 전기차 등 주요 차종은 높은 기술력과 상품성으로 세계 최고 권위의 올해의 차를 잇따라 수상하고 있습니다. 2022년부터 2025년까지 4년 연속 ‘세계 올해의 자동차(World Car of the Year)’에 선정됐으며, 매년 ‘북미 올해의 차’, ‘유럽 올해의 차’ 등 세계 각국의 올해의 차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정의선 회장은 글로벌 자동차산업의 리더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2021년 영국 자동차전문지 「오토카(Autocar)」의 최고 영예 상인 ‘이시고니스 트로피(Issigonis Trophy)’에 이어 2022년에는 미국 유력 시사주간지 「뉴스위크(Newsweek)」의 자동차산업 ‘올해의 비저너리(Visionary of the Year)’ 초대 수상자로 선정됐습니다. 2023년에는 미국 유명 자동차 매체인 「모터트렌드(MotorTrend)」의 『2023 모터트렌드 파워리스트(2023 MotorTrend Power List)』 50인 중 가장 영향력이 높은 ‘올해의 인물(Person of the Year 2023)’로 선정됐고, 그 해 「오토모티브 뉴스」도 정의선 회장을 ‘자동차산업 올해의 리더(Industry Leader of the Year)’로 발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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