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르노삼성자동차의 태동과 성장을 함께해온 SM5가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르노삼성은 SM5의 마지막 재고물량 2000대를 2000만원에 한정 판매할 방침이다. 지난 1998년 삼성자동차 탄생과 함께 출시된 SM5는 약 102만대의 누적 판매대수를 달성했다.
르노삼성은 국내 중형 세단 시장을 대표해 온 SM5의 특별모델 ‘SM5 아듀’를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기존 SM5 클래식 모델과 동일한 사양이지만 가격은 155만원이나 저렴한 2000만원에 책정됐다.
SM5 아듀는 최고출력 141마력, 최대토크 19.8㎏·m의 힘을 내는 2.0ℓ 가솔린 엔진과 무단 변속기를 탑재했다. 특히 17인치 투톤 알로이 휠, 최고급 가죽시트, 앞좌석 파워·통풍시트, 전자식 룸미러 및 자동 요금징수 시스템, 듀얼 스테이지 스마트 에어백, 오토 클로징, 좌우 독립 풀오토 에어컨 등이 기본 적용된다.
SM5는 이번 한정 판매를 끝으로 단종될 예정이다. SM5는 그간 중형 세단 시장에서 쏘나타와 불꽃 튀는 경쟁을 펼쳐 왔지만, 이제 SM6에 배턴을 넘겨주게 됐다. SM5는 1세대부터 3세대까지 내수 97만여 대, 수출 5만여 대 등 총 102만여 대가 판매됐다.
한편, 지난 2010년 초 출시된 현행 SM5는 지난 9년간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만 거치면서 2016년 들어 판매량이 급감했다. 2014년 2만 7248대, 2015년 2만 3866대가 판매됐지만 2016년엔 6366대로 급감했다. 다만 가성비 전략을 강화한 2017년과 2018년엔 각각 7247대, 9492대로 반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