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Global 글로벌

이혁 사무총장 “열린 강좌, 아세안 이해 분위기 확산 기여”

URL복사

Friday, June 14, 2019, 09:06:32

한-아세안 30주년 ‘아세안 토크’ 박장식-이자스민-이성민-최승표 참석

인더뉴스 박명기 기자ㅣ 한-아세안 대화관계 30주년을 맞아 개최된 ‘아세안 열린 강좌 시리즈’의 마지막 세션 ‘아세안 토크’ 대담이 13일 한-아세안센터에서 진행되었다.

 

이혁 한-아세안센터 사무총장의 사회로 열린 ‘아세안 토크’에는 박장식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 이자스민 한국문화다양성기구 이사장, 이성민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최승표 중앙일보 기자가 참여했다.

 

이 자리에서는 아세안 및 한-아세안 관계에 대한 문화, 인적교류, 다문화, 한류, 관광 등 전 분야를 아우르는 대담이 이어졌다.

■ 이혁 사무총장 “이해하고 존중한 바탕으로 경제-사람 교류”

 

이혁 사무총장은 “이해가 깊어져야 좋아하게 되고, 존중해야 신뢰가 생긴다. 그 바탕에서 성숙한 관계가 된다. ‘아세안 열린 강좌 시리즈’는 한국-아세안 30주년을 맞아 아세안 이해와 존중하는 분위기를 확산하는데 기여했다고 자부한다”고 말했다.

 

박장식 교수는 “아세안은 인도와 중국 사이 협곡의 세계다. 이슬람교 98%인 인도네시아 국장에는 힌두교 신의 ‘가루다’ 형식이 등장한다. 특히 이처럼 아세안에는 인도문화 흔적이 강하다. 동남아는 외부 문명을 수입해 재가공하고 자기 것으로 하는 능력이 강하다”고 말했다.

 

이어 “아세안, 동남아는 전체로 인식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아세안의 회의 사진을 보면 언어, 피부, 종교가 다른데 마치 친구들이 모여있는 것 같다”고 강조했다,

 

이자스민 이사장은 “한국에서 다문화가정은 이제 세대별로 형태가 세분화되고 있다. 가령 아버지가 외국인과 재혼을 할 경우 어느 순간 다문화가정이 된다. 주민등록을 보면 엄마가 외국이 된다. 아이들은 정체성 혼란에 빠진다. 이처럼 다문화에서 ‘아직 생각못한 문제’가 등장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특히 ‘그림자아이’가 있다. 서류에 존재가 없는 아이다. 한국에서는 아직 다문화가정 문제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유형이 많고 다양하다. 이제 두려움을 없애는 단계로 진입했다. 우선 동화 ‘개미와 베짱이’가 달라져야 한다. 열심히 일하는 개미가 겨울에 편하게 쉬고, 놀았던 베짱이는 겨울에 걸인이 된다는 등식은 바뀌어야 한다. 아세안에는 ‘겨울이 없다’. 개미와 베짱이 같은 이야기를 벗어나 아세안을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 네이버에 태국 웹툰 연재 등 “한류의 미래는 아세안에 있다”

 

이성민 연구원은 “한국인들은 마이클 잭슨이나 팝송 등 미국 문화를 배우고 받아들여 독창적인 한류를 만들어냈다. 마찬가지로 아세안도 한류를 통해 새 문화를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가령 ‘복면가왕’는 태국에 ‘마스크싱어’로 리메이크되었다. 이를 보고 미국에서 판권을 사갔다. 최근 네이버 웹툰에 태국 작가가 연재되는 사례가 나왔다. 한류가 매개가 되어 아세안 교류가 늘어나고 새 문화가 만들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최승표 중앙일보 여행 전문기자는 “10여년 기자 생활 중 최근 2~3년 아세안 취재가 가장 늘었다. 그리고 새롭게 배웠다. 방파(방콕 파타야), 베캄(베트남 하롱베이-캄보디아 앙코르와트)이라는 동남아 여행 공식도 이제 자유여행으로 바뀌었다”고 소개했다.

 

“치앙마이-발리 한 달살기 같은 새 여행이 주목을 받고 있다. 하지만 이것도 한달 휴가가 가능한 유럽이 만든 문화다. 한국에서는 회사를 그만 두거나 학생이 아니면 한 달 휴가가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제 이런 문화도 확산 중이다.”

 

최 기자는 “음식배우기, 요가, 스쿠버다이빙 등 세분화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아세안은 여전히 편하고 저렴한 곳으로 인식된다. 필리핀 세부, 베트남 다낭 등 직항으로 가는 곳도 좋지만 그 나라 문화를 볼 수 있는 곳을 추천한다. 리조트만으로는 문화를 이해 못한다. 버스가 다니는 곳에서 ‘로컬 체험’을 통해 그 나라 사람을 만나는 것이 더 좋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은 “한국은 숨가쁜 나라다. 최근 달랏을 갔다왔다. 아세안 어디를 가도 밝게 웃어준다. 여유가 있다. 아세안은 넓다. 어디에나 거대문명이 있다. 한국은 선진국에 가까워졌지만 그만큼도 많은 것을 잃었다. 아세안에서 여유를 찾아봤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 “문화-피부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성숙한 나라 만들자”

 

박장식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는 “동남아 혹은 아세안은 그 자체가 다문화 나라다. 혼혈이라는 말이 따로 없다. 한국은 혈통뭉치기가 강하다. 지금 갈등이 시작된다. 다문화를 이해하는 것은 지역주민을 교육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가령 베트남 다문화 가정에서 삼촌과 고모가 베트남언어를 못하게 한다. 언어로 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놓칠 수 있다”고 말했다.

 

이혁 사무총장은 “한국은 아직도 단일민족 문화가 강하다. 폐쇄적이고 아직 개방적이지 않다. 다른 문화-피부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사회가 성숙한 사회다. 한국과 아세안은 경제 상호의존이 커지고 있다. 문화, 인적교류, 다문화, 한류, 관광으로 확산 중이다. 이제 한국을 융합한 나라로 만들자”고 말했다.

 

이날 ‘아세안 토크’에서는 말레이시아 나시고랭, 싱가포르 카야토스트, 필리핀 판씻꽥꽥 등 맛있는 동남아시아 음식 등이 준비되어 80명이 함께 즐겼다.

 

한편 한-아세안 대화관계수립 30주년 및 한-아세안센터 설립 10주년을 기념해 ‘2019 아세안 위크’(6.14(금) ~ 6.16(일))가 서울광장에서 열린다.

 

아세안 10개국의 문화공연부터 패션쇼, 아세안 라이프스타일 & 디자인 전시, 아세안 관광부스 & 이벤트존, 아세안 카페, 그리고 김준수-소유-더원의 축하공연과 황광희의 여행 토크쇼가 마련되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박명기 기자 pnet21@inthenews.co.kr

배너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