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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혁 사무총장 “열린 강좌, 아세안 이해 분위기 확산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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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14, 2019, 09:06:32

한-아세안 30주년 ‘아세안 토크’ 박장식-이자스민-이성민-최승표 참석

인더뉴스 박명기 기자ㅣ 한-아세안 대화관계 30주년을 맞아 개최된 ‘아세안 열린 강좌 시리즈’의 마지막 세션 ‘아세안 토크’ 대담이 13일 한-아세안센터에서 진행되었다.

 

이혁 한-아세안센터 사무총장의 사회로 열린 ‘아세안 토크’에는 박장식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 이자스민 한국문화다양성기구 이사장, 이성민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최승표 중앙일보 기자가 참여했다.

 

이 자리에서는 아세안 및 한-아세안 관계에 대한 문화, 인적교류, 다문화, 한류, 관광 등 전 분야를 아우르는 대담이 이어졌다.

■ 이혁 사무총장 “이해하고 존중한 바탕으로 경제-사람 교류”

 

이혁 사무총장은 “이해가 깊어져야 좋아하게 되고, 존중해야 신뢰가 생긴다. 그 바탕에서 성숙한 관계가 된다. ‘아세안 열린 강좌 시리즈’는 한국-아세안 30주년을 맞아 아세안 이해와 존중하는 분위기를 확산하는데 기여했다고 자부한다”고 말했다.

 

박장식 교수는 “아세안은 인도와 중국 사이 협곡의 세계다. 이슬람교 98%인 인도네시아 국장에는 힌두교 신의 ‘가루다’ 형식이 등장한다. 특히 이처럼 아세안에는 인도문화 흔적이 강하다. 동남아는 외부 문명을 수입해 재가공하고 자기 것으로 하는 능력이 강하다”고 말했다.

 

이어 “아세안, 동남아는 전체로 인식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아세안의 회의 사진을 보면 언어, 피부, 종교가 다른데 마치 친구들이 모여있는 것 같다”고 강조했다,

 

이자스민 이사장은 “한국에서 다문화가정은 이제 세대별로 형태가 세분화되고 있다. 가령 아버지가 외국인과 재혼을 할 경우 어느 순간 다문화가정이 된다. 주민등록을 보면 엄마가 외국이 된다. 아이들은 정체성 혼란에 빠진다. 이처럼 다문화에서 ‘아직 생각못한 문제’가 등장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특히 ‘그림자아이’가 있다. 서류에 존재가 없는 아이다. 한국에서는 아직 다문화가정 문제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유형이 많고 다양하다. 이제 두려움을 없애는 단계로 진입했다. 우선 동화 ‘개미와 베짱이’가 달라져야 한다. 열심히 일하는 개미가 겨울에 편하게 쉬고, 놀았던 베짱이는 겨울에 걸인이 된다는 등식은 바뀌어야 한다. 아세안에는 ‘겨울이 없다’. 개미와 베짱이 같은 이야기를 벗어나 아세안을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 네이버에 태국 웹툰 연재 등 “한류의 미래는 아세안에 있다”

 

이성민 연구원은 “한국인들은 마이클 잭슨이나 팝송 등 미국 문화를 배우고 받아들여 독창적인 한류를 만들어냈다. 마찬가지로 아세안도 한류를 통해 새 문화를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가령 ‘복면가왕’는 태국에 ‘마스크싱어’로 리메이크되었다. 이를 보고 미국에서 판권을 사갔다. 최근 네이버 웹툰에 태국 작가가 연재되는 사례가 나왔다. 한류가 매개가 되어 아세안 교류가 늘어나고 새 문화가 만들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최승표 중앙일보 여행 전문기자는 “10여년 기자 생활 중 최근 2~3년 아세안 취재가 가장 늘었다. 그리고 새롭게 배웠다. 방파(방콕 파타야), 베캄(베트남 하롱베이-캄보디아 앙코르와트)이라는 동남아 여행 공식도 이제 자유여행으로 바뀌었다”고 소개했다.

 

“치앙마이-발리 한 달살기 같은 새 여행이 주목을 받고 있다. 하지만 이것도 한달 휴가가 가능한 유럽이 만든 문화다. 한국에서는 회사를 그만 두거나 학생이 아니면 한 달 휴가가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제 이런 문화도 확산 중이다.”

 

최 기자는 “음식배우기, 요가, 스쿠버다이빙 등 세분화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아세안은 여전히 편하고 저렴한 곳으로 인식된다. 필리핀 세부, 베트남 다낭 등 직항으로 가는 곳도 좋지만 그 나라 문화를 볼 수 있는 곳을 추천한다. 리조트만으로는 문화를 이해 못한다. 버스가 다니는 곳에서 ‘로컬 체험’을 통해 그 나라 사람을 만나는 것이 더 좋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은 “한국은 숨가쁜 나라다. 최근 달랏을 갔다왔다. 아세안 어디를 가도 밝게 웃어준다. 여유가 있다. 아세안은 넓다. 어디에나 거대문명이 있다. 한국은 선진국에 가까워졌지만 그만큼도 많은 것을 잃었다. 아세안에서 여유를 찾아봤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 “문화-피부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성숙한 나라 만들자”

 

박장식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는 “동남아 혹은 아세안은 그 자체가 다문화 나라다. 혼혈이라는 말이 따로 없다. 한국은 혈통뭉치기가 강하다. 지금 갈등이 시작된다. 다문화를 이해하는 것은 지역주민을 교육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가령 베트남 다문화 가정에서 삼촌과 고모가 베트남언어를 못하게 한다. 언어로 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놓칠 수 있다”고 말했다.

 

이혁 사무총장은 “한국은 아직도 단일민족 문화가 강하다. 폐쇄적이고 아직 개방적이지 않다. 다른 문화-피부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사회가 성숙한 사회다. 한국과 아세안은 경제 상호의존이 커지고 있다. 문화, 인적교류, 다문화, 한류, 관광으로 확산 중이다. 이제 한국을 융합한 나라로 만들자”고 말했다.

 

이날 ‘아세안 토크’에서는 말레이시아 나시고랭, 싱가포르 카야토스트, 필리핀 판씻꽥꽥 등 맛있는 동남아시아 음식 등이 준비되어 80명이 함께 즐겼다.

 

한편 한-아세안 대화관계수립 30주년 및 한-아세안센터 설립 10주년을 기념해 ‘2019 아세안 위크’(6.14(금) ~ 6.16(일))가 서울광장에서 열린다.

 

아세안 10개국의 문화공연부터 패션쇼, 아세안 라이프스타일 & 디자인 전시, 아세안 관광부스 & 이벤트존, 아세안 카페, 그리고 김준수-소유-더원의 축하공연과 황광희의 여행 토크쇼가 마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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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명기 기자 pnet2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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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25 13:21:48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LG에너지솔루션[373220]은 올해 2분기 매출 5조5654억원, 영업이익 4922억원을 달성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6조1619억원) 대비 9.7% 감소했고 올해 1분기(6조2650억원) 대비 11.2%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1953억원) 대비 152.0%, 올해 1분기(3747억원) 대비 31.4% 증가했습니다. 2분기 영업이익에 반영된 IRA(Inflation Reduction Act) 세액 공제(Tax Credit) 등의 금액은 4908억원입니다. 이를 제외한 2분기 영업이익은 14억원으로 6개 분기만에 흑자 전환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CFO(최고재무책임자) 이창실 부사장은 "매출은 안정적인 EV향 제품 판매와 미시간 홀랜드 신규 ESS 공장의 양산 시작으로 북미 지역 출하량이 증가하였으나, 정책 변동성 확대에 따른 고객 구매 심리 위축과 메탈가 하락으로 인한 판가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감소했다"며 "손익의 경우 북미 생산 비중 확대에 따른 고수익 제품∙프로젝트 물량 증가와 전사 차원의 비용 효율화 및 재료비 절감 등 원가 혁신을 통해 IRA Tax Credit 등을 제외한 기준으로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날 열린 실적설명회에서 ‘하반기 사업 환경 및 대응 전략’을 밝혔습니다. 우선 가장 핵심적인 환경 변화 요인으로 북미 관세 강화 및 대규모 감세법안(OBBBA)을 꼽았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전 국가 대상 10% 보편관세 및 국가별 상호관세를 부과하고 있는데 특히 중국산 배터리(EV용 73%∙ESS용 41%)에 고관세를 적용하며 대중국 견제 기조를 강화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조기 일몰 우려가 있었던 AMPC(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는 32년까지, ESS 설치 프로젝트 관련 ITC(투자세액공제) 조항도 2035년 내 착공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게 유지됐습니다. PFE(금지외국단체) 조항도 신설됐습니다. PFE 기업은 미국 내 배터리 시설 투자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으며, 이 외 생산자들도 PFE산 원재료 비중을 축소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중국 등 PFE 기업의 미국 시장 진출에는 상당한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반면 EU는 역내 배터리 생산 프로젝트에 8억5000만유로의 투자를 발표했으며, 영국 또한 약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재개, 자국산 중심의 전기차 수요 촉진에 나서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러한 관세 정책 및 정책적 변화는 단기적으로 전기차 시장 성장 둔화를 초래할 수 있으나 AI∙자율 주행 서비스 확산으로 장기 EV 수요 모멘텀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2분기에 대해 "유의미한 수주성과를 달성하며 성장 모멘텀을 지속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지난 6월 중국의 체리기차와 체결한 46시리즈 공급계약이 대표적인 수주 사례로 꼽았습니다. 자국 배터리 선호도가 강한 중국 OEM과의 첫 원통형 수주 계약으로, 신규 폼팩터인 46시리즈의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았을 뿐 아니라 고객 포트폴리오를 한층 다각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자평했습니다. 미시간 홀랜드 공장에서 LFP 기반 ESS 롱셀 본격 양산에 돌입한 것 또한 주요한 성과로 평가했습니다. 이를 통해 북미 ESS 생산 역량을 강화, 고객들의 현지 생산 요구에 적극 대응하고 다양한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ESS 추가 수주를 이어 나간다는방침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하반기 녹록치 않은 경영 환경에도 실적 개선을 흐름을 지속하기 위해 전기차 수요 둔화에 대응, ESS 및 신규 폼팩터∙중저가형 신규 케미스트리 양산 확대를 통해 가동률을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또한 신규 투자 최소화와 내부 자원 재배치를 통해 고정비를 감축하고 염가 소재 확보∙각 소재별 공급망 최적화 전략으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복안입니다. 사업 포트폴리오도 한층 강화합니다. 북미 시장 현지 생산 ESS 수요 확대에 맞춰 올해 연말까지 17GWh, 2026년 말까지 30GWh 이상의 북미 현지 Capa를 구축해 나갈 예정입니다. 유럽 시장에서는 중저가 전기차 수요에 맞춰 하반기 폴란드 공장에서 고전압 미드니켈(Mid-Ni), LFP 등 경쟁력 있는 제품 양산을 시작합니다. 혁신 기술 개발 또한 지속한다. EV용 LFP는 신규 공법과 건식전극 공정을 적용한 셀을, ESS용 LFP는 고밀도∙고집적 설계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신규 케미스트리 LMR은 LFP 대비 30% 이상 에너지밀도를 개선, 2028년 핵심 고객사의 차세대 EV 탑재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2028년 10분 내 충전 기술을 제품에 도입하고 건식전극 또한 연내 오창 에너지플랜트에서 양산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CEO 김동명 사장은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축적된 역량과 단단한 내실을 기반으로 유의미한 실적 개선을 이뤄낼 수 있었다"며 "끊임없는 도전과 변화를 통해 LG에너지솔루션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실현해 나간다면 다시없을 성장의 기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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