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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U+, 세계 최초 5G 클라우드 VR 게임 공개...연내 상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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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2, 2019, 11:07:00

서울 용산구 본사 기자간담회서 밝혀..초저지연 특성으로 고사양 게임 하드웨어 장벽 없애
연말까지 인프라 확대와 콘텐츠 확보 나서..카카오VX·롯데월드와 전략적 협력관계 구축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고사양 게임을 하드웨어 진입장벽 없이 즐길 수 있어 게임업계 판도를 뒤흔드는 클라우드 게임이 가상현실(VR) 중심으로 국내에서 상용화된다. 

 

LG유플러스는 2일 서울 용산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세계 최초로 5세대(5G) 이동통신 기반 클라우드 VR 게임 시장에 진출한다고 밝혔다.

 

우선 연말까지 인프라 확대와 유명 콘텐츠 소싱·제작 등을 추진한다. 생태계가 조성되도록 카카오VX, 롯데월드와도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한다. 또한 이달부터 서울 용산·서울 강서구 마곡 사옥·전국 유통매장 90여 곳에 체험존을 설치해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김준형 LG유플러스 5G서비스추진그룹장은 “LG유플러스만이 가진 5G 네트워크 운영 기술과 솔루션으로 증강현실(AR)과 VR 부문에서 세계 최고 수준을 갖춘 콘텐츠를 제공해 5G 리더십을 강화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클라우드서 게임 실행해 5G로 실시간 전송..지속 성장 전망되는 VR 시장

 

클라우드 VR 게임은 PC가 아니라 클라우드 서버에서 실행된다. 네트워크가 구축된 곳이면 고사양 VR 게임을 스트리밍으로 이용할 수 있다.

 

단말 성능에 상관없이 저사양 기기에서도 고품질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고화질 VR 게임 특성상 HMD(Head Mounted Display) 성능 의존도가 높았던 한계를 벗어나게 된다. 기존 LTE 환경에서는 한정된 대역폭과 150Mbps이하 속도품질로 안정적인 서비스가 어려웠다.

 

VR 게임은 스마트폰을 HMD에 넣거나 일체형 안드로이드 HMD 상하·좌우·회전 움직임을 인식하는 3DoF(3 Degrees of Freedom) 방식이 대다수였다. 혹은 PC에 공간 인식 센서와 HMD를 꽂으면 앞뒤·좌우·위아래 움직임을 추가로 인식하는 6DoF(6 Degrees of Freedom) 방식을 사용해왔다.

 

LG유플러스의 5G 클라우드 VR 게임은 고성능 PC와 케이블이 없어도 무선 HMD만으로 고사양 6DoF 실감형 게임을 스트리밍으로 실행할 수 있다. 공간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나 무선으로 구동되는 VR 게임이다. 구독형 서비스 모델로 엄선된 유명 게임을 선택할 수 있다.

 

VR 게임 시장은 확산되는 추세다. ‘디지 캐피털(Digi Capital)’은 오는 2020년 VR 시장 규모 300억 달러 가운데 VR 게임 비중을 40%로 추산했다. 같은 기간 ‘마켓&마켓’은 100억 달러, ‘트랙티카(TRACTICA)’는 200억 달러, ‘트랜드포스’는 7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글로벌 조사기관 ‘닐슨’은 세계 VR 시장은 지난해 36억 달러에서 올해 62억달러로 성장하며 오는 2022년에는 163억 달러까지 확대될 것이라 전망했다. HMD를 사용하는 시장은 지난해 5억 달러에서 올해 10억 달러, 2022년에는 82억 달러로 약 16배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 게임 플랫폼 ‘스팀’과 제휴해 게임 10여 종 1차 확보..카카오VX·롯데월드와 전략적 협업

 

LG유플러스는 온라인 디지털 게임플랫폼 ‘스팀’ PC VR 게임과 인기 VR 콘솔 게임 10여 종을 1차로 제공한다. 8월 말까지 20여 종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제공되는 게임은 ‘아리조나션샤인’, ‘카운터파이트’, ‘사이렌토’, ‘스페이스채널5‘, ‘인투더리듬’, ‘모탈블리츠’ 등이다.

 

또한 롯데월드, 카카오VX와 기술·콘텐츠 제휴를 맺고 다양한 연령층이 모두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확보할 계획이다. 롯데월드는 지난 2016년부터 중소기업과 함께 VR 게임 10여 종을 개발해왔다.

 

이번 제휴로 향후 LG유플러스는 롯데월드 인기 콘텐츠인 ‘어크로스 다크’, ‘후렌치 레볼루션2’ 등을 제공받게된다. 또한 롯데월드가 가진 VR 개발 연구실을 5G 클라우드 VR 게임 개발 테스트베드로 활용할 계획이다.

 

카카오VX는 스크린골프 서비스를 시작으로 올해 ‘카카오골프예약’과 ‘카카오프렌즈 골프’를 출시하며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지난 2017년 ‘VR골프 온라인’을 개발했고 내년 하반기에는 ‘테마파크 컨셉 게임’을 준비하고 있다.

 

LG유플러스·롯데월드·카카오VX는 이번 제휴로 클라우드 VR 콘텐츠 공동 개발과 플랫폼 제공에 협력해 5G 기반 VR 콘텐츠 선도 사업자로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연말까지 5G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를 구축하고 초저지연 특성을 활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국내외 다양한 VR 기업과 제휴를 맺고 콘텐츠 경쟁력과 기술을 확보한다.

 

김준형 LG유플러스 5G서비스추진그룹장은 “5G 특성을 활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확대하고 연말까지 고객 수용도를 점검해 상용화할 계획”이라며 “대용량 데이터를 초저지연으로 제공하는 클라우드 VR 게임 서비스로 기술적 리더십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친환경 경영 강조”...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반얀트리서울 ‘고고 챌린지’ 참여

“친환경 경영 강조”...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반얀트리서울 ‘고고 챌린지’ 참여

2021.04.09 16:30:35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탈(脫)플라스틱 챌린지에 참여하며, 친환경 경영에 발벗고 나섰습니다. 앞서 현 회장은 올초 신년사를 통해 “호텔은 찾는 고객의 욕구도 변하고 있다”며 “과거 안락함과 럭셔리함만을 추구하던 고객이 이제는 친환경, 안전여부 등을 중요한 선택 기준으로 삼고 있다”고 강조한 바 있습니다. 반얀트리호텔은 탈(脫)플라스틱 실천 캠페인인 ‘고고 챌린지’에 동참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고고 챌린지는 환경부에서 시작한 탈(脫) 플라스틱 실천 운동입니다. 과거 루게릭병 환자를 돕는 기부 캠페인 ‘아이스버킷 챌린지’처럼 SNS를 통해 일회용품과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한 생활 속에서 멀리해야 할 습관 한 가지와 실천해야 할 습관 한 가지를 약속하고 다음 주자를 지목해야 합니다. 최근 재계 화두인 ESG(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에 따라 호텔서비스 업종 역시 친환경 경영은 주요 이슈입니다. 이에 현대그룹 계열사 중 반얀트리클럽 앤 스파 서울(이하 반얀트리)이 적극 동참하고 있습니다. 반얀트리 서울은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환경을 생각해 개관 때부터 일회용 플라스틱이 아닌 다회용 디스펜서에 담은 어메니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 턴 다운 서비스 시 시그니처 거북이 인형 펠리(Felly)를 제공해 2달러의 기부금을 바다거북과 같은 멸종 위기에 처해 있는 야생동물을 살리고 산호초와 열대 우림의 보존과 재건에 힘쓰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또한 호텔 내 인쇄물과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테이크아웃 포장 용기도 친환경 소재로 확대 사용해 나갈 것을 약속했습니다. 탈(脫)플라스틱 캠페인에 참여할 차기 주자로 또 다른 현대그룹 계열사인 블룸비스타와 JW메리어트서울, 레스토랑 밍글스 등을 지목했습니다. 이번 고고챌린지 릴레이로 호텔업계와 대중들에게 탈(脫) 플라스틱 운동과 인식이 확산되기를 희망한다고 반얀트리 측은 설명했습니다. 김은경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의 CS팀장은 “반얀트리 호텔 앤 리조트 그룹은 지속 가능한 경영 철학과 CSR 활동에 큰 의의를 두고 있는 기업”이라며 “반얀트리 서울 또한 브랜드 문화에 따라 매년 지구촌 불 끄기 캠페인 어스아워(Earth Hour) 동참, 남산 클리닝 활동, 나무 심기, 텀블러 사용 고객에게 음료 할인 제공, 임직원들에게 일회용품 줄이기 권장 등 다양한 환경 보호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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