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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U+, 세계 최초 5G 클라우드 VR 게임 공개...연내 상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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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2, 2019, 11:07:00

서울 용산구 본사 기자간담회서 밝혀..초저지연 특성으로 고사양 게임 하드웨어 장벽 없애
연말까지 인프라 확대와 콘텐츠 확보 나서..카카오VX·롯데월드와 전략적 협력관계 구축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고사양 게임을 하드웨어 진입장벽 없이 즐길 수 있어 게임업계 판도를 뒤흔드는 클라우드 게임이 가상현실(VR) 중심으로 국내에서 상용화된다. 

 

LG유플러스는 2일 서울 용산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세계 최초로 5세대(5G) 이동통신 기반 클라우드 VR 게임 시장에 진출한다고 밝혔다.

 

우선 연말까지 인프라 확대와 유명 콘텐츠 소싱·제작 등을 추진한다. 생태계가 조성되도록 카카오VX, 롯데월드와도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한다. 또한 이달부터 서울 용산·서울 강서구 마곡 사옥·전국 유통매장 90여 곳에 체험존을 설치해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김준형 LG유플러스 5G서비스추진그룹장은 “LG유플러스만이 가진 5G 네트워크 운영 기술과 솔루션으로 증강현실(AR)과 VR 부문에서 세계 최고 수준을 갖춘 콘텐츠를 제공해 5G 리더십을 강화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클라우드서 게임 실행해 5G로 실시간 전송..지속 성장 전망되는 VR 시장

 

클라우드 VR 게임은 PC가 아니라 클라우드 서버에서 실행된다. 네트워크가 구축된 곳이면 고사양 VR 게임을 스트리밍으로 이용할 수 있다.

 

단말 성능에 상관없이 저사양 기기에서도 고품질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고화질 VR 게임 특성상 HMD(Head Mounted Display) 성능 의존도가 높았던 한계를 벗어나게 된다. 기존 LTE 환경에서는 한정된 대역폭과 150Mbps이하 속도품질로 안정적인 서비스가 어려웠다.

 

VR 게임은 스마트폰을 HMD에 넣거나 일체형 안드로이드 HMD 상하·좌우·회전 움직임을 인식하는 3DoF(3 Degrees of Freedom) 방식이 대다수였다. 혹은 PC에 공간 인식 센서와 HMD를 꽂으면 앞뒤·좌우·위아래 움직임을 추가로 인식하는 6DoF(6 Degrees of Freedom) 방식을 사용해왔다.

 

LG유플러스의 5G 클라우드 VR 게임은 고성능 PC와 케이블이 없어도 무선 HMD만으로 고사양 6DoF 실감형 게임을 스트리밍으로 실행할 수 있다. 공간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나 무선으로 구동되는 VR 게임이다. 구독형 서비스 모델로 엄선된 유명 게임을 선택할 수 있다.

 

VR 게임 시장은 확산되는 추세다. ‘디지 캐피털(Digi Capital)’은 오는 2020년 VR 시장 규모 300억 달러 가운데 VR 게임 비중을 40%로 추산했다. 같은 기간 ‘마켓&마켓’은 100억 달러, ‘트랙티카(TRACTICA)’는 200억 달러, ‘트랜드포스’는 7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글로벌 조사기관 ‘닐슨’은 세계 VR 시장은 지난해 36억 달러에서 올해 62억달러로 성장하며 오는 2022년에는 163억 달러까지 확대될 것이라 전망했다. HMD를 사용하는 시장은 지난해 5억 달러에서 올해 10억 달러, 2022년에는 82억 달러로 약 16배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 게임 플랫폼 ‘스팀’과 제휴해 게임 10여 종 1차 확보..카카오VX·롯데월드와 전략적 협업

 

LG유플러스는 온라인 디지털 게임플랫폼 ‘스팀’ PC VR 게임과 인기 VR 콘솔 게임 10여 종을 1차로 제공한다. 8월 말까지 20여 종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제공되는 게임은 ‘아리조나션샤인’, ‘카운터파이트’, ‘사이렌토’, ‘스페이스채널5‘, ‘인투더리듬’, ‘모탈블리츠’ 등이다.

 

또한 롯데월드, 카카오VX와 기술·콘텐츠 제휴를 맺고 다양한 연령층이 모두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확보할 계획이다. 롯데월드는 지난 2016년부터 중소기업과 함께 VR 게임 10여 종을 개발해왔다.

 

이번 제휴로 향후 LG유플러스는 롯데월드 인기 콘텐츠인 ‘어크로스 다크’, ‘후렌치 레볼루션2’ 등을 제공받게된다. 또한 롯데월드가 가진 VR 개발 연구실을 5G 클라우드 VR 게임 개발 테스트베드로 활용할 계획이다.

 

카카오VX는 스크린골프 서비스를 시작으로 올해 ‘카카오골프예약’과 ‘카카오프렌즈 골프’를 출시하며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지난 2017년 ‘VR골프 온라인’을 개발했고 내년 하반기에는 ‘테마파크 컨셉 게임’을 준비하고 있다.

 

LG유플러스·롯데월드·카카오VX는 이번 제휴로 클라우드 VR 콘텐츠 공동 개발과 플랫폼 제공에 협력해 5G 기반 VR 콘텐츠 선도 사업자로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연말까지 5G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를 구축하고 초저지연 특성을 활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국내외 다양한 VR 기업과 제휴를 맺고 콘텐츠 경쟁력과 기술을 확보한다.

 

김준형 LG유플러스 5G서비스추진그룹장은 “5G 특성을 활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확대하고 연말까지 고객 수용도를 점검해 상용화할 계획”이라며 “대용량 데이터를 초저지연으로 제공하는 클라우드 VR 게임 서비스로 기술적 리더십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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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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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하이닉스, 세계 최초 ‘HBM4’ 개발 완료 및 양산 체제 구축

SK하이닉스, 세계 최초 ‘HBM4’ 개발 완료 및 양산 체제 구축

2025.09.12 09:19:1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는 초고성능 AI(인공지능)용 메모리 신제품인 6세대 고대역폭메모리 HBM4 개발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양산 체제를 세계 최초로 구축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SK하이닉스는 “새로운 AI 시대를 견인하게 될 HBM4 개발에 성공하고 이 기술적 성과를 기반으로 세계 최초의 HBM4 양산 체제를 구축했다”며 “이를 통해 AI 메모리 기술 리더십을 글로벌 시장에서 다시 한번 입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개발을 이끈 조주환 SK하이닉스 부사장(HBM개발 담당)은 "HBM4 개발 완료는 업계에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고객이 요구하는 성능, 에너지 효율, 신뢰성을 모두 충족하는 제품을 적시에 공급해 AI 메모리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신속한 시장 진입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근 AI 수요와 데이터 처리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더 빠른 시스템 속도를 구현하기 위한 고대역폭 메모리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막대한 전력을 소모하는 데이터센터 운영 부담까지 가중되면서 메모리의 전력 효율 확보가 고객들의 핵심 요구사항으로 부상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향상된 대역폭과 전력 효율을 갖춘 HBM4가 이 같은 요구를 해결하는 최적의 솔루션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양산 체제를 갖춘 HBM4는 이전 세대보다 2배 늘어난 2048개의 데이터 전송 통로(I/O)를 적용해 대역폭을 2배로 확대하고 전력 효율은 40% 이상 높였습니다. 이는 세계 최고 수준의 데이터 처리 속도와 전력 효율을 실현한 것입니다. 이 제품을 고객 시스템에 도입 시 AI 서비스 성능을 최대 69%까지 향상시킬 수 있어, 데이터 병목 현상을 근본적으로 해소하는 동시에 데이터센터 전력 비용도 크게 줄일 것으로 회사는 전망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이 제품에 10Gbps 이상의 동작 속도를 구현해, HBM4의 JEDEC(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 표준 동작 속도인 8Gbps를 크게 뛰어 넘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장에서 안정성이 검증된 자사 고유의 어드밴스드(Advanced) MR-MUF 공정과 10나노급 5세대 D램 기술을 이번 제품에 적용해 양산 과정의 리스크도 최소화했습니다. 김주선 SK하이닉스 김주선 AI Infra 사장(CMO)은 “이번에 세계 최초로 양산 체제 구축을 공식 발표한 HBM4는 AI 인프라의 한계를 뛰어넘는 상징적인 전환점으로, AI 시대 기술 난제를 해결할 핵심 제품”이라며 “AI 시대가 요구하는 최고 품질과 다양한 성능의 메모리를 적시에 공급해 풀 스택 AI 메모리 프로바이더(Full Stack AI Memory Provider)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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