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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의 CAR-톡] 정상 오른 쏘나타, 품질이슈가 ‘전화위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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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04, 2019, 08:06:57

승차감 등 감성품질 문제 지적..개선품 내놓고 고객 신뢰회복 성공
풍부한 첨단사양 및 젊은 디자인 판매 견인..택시 없는 것도 ‘한몫’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 출시 직후 ‘감성 품질’ 논란에 휩싸였던 신형 쏘나타가 지난 5월 1만 3000여 대나 팔리며 명예회복에 성공했다. 출고를 늦추면서까지 적극적으로 문제에 대응한 것이 전화위복이 됐다는 평가다.

 

현대차가 3일 발표한 5월 판매 실적에 따르면 신형 쏘나타는 지난달 총 1만 3376대(구형 2152대 포함)이 판매돼 국내 베스트셀링카 자리에 올랐다. 쏘나타가 내수 판매 수위에 오른 것은 지난 2015년 11월 이후 무려 3년 6개월 만이다.

 

현대차의 주력 차종 대부분이 판매가 위축됐지만, 쏘나타는 오히려 전년 대비 140%나 급증했다. 줄곧 1만대를 넘기며 고공행진하던 그랜저(8227대)는 전년 동월 대비 20.2% 감소했고, 싼타페(6882대) 역시 전년보다 35.5%나 쪼그라들었다.

 

신형 쏘나타의 이 같은 선전이 예고된 것은 아니었다. 현대차를 대표하는 주력모델이지만, 지난 3월 고객 및 미디어 대상 시승회 당시 풍절음과 승차감 등 감성품질 면에서 혹평을 받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대차가 신형 쏘나타의 고객 출고를 잠정 중단하고 정밀 점검에 들어갔던 것이 오히려 판매 호재로 작용했다는 게 전문가들의 해석이다. 지적받은 문제를 즉각 개선한 것은 물론, 기존 생산된 쏘나타 전량을 내부 소진한 것이 신뢰 회복으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이날 인더뉴스와의 통화에서 “감성품질 문제를 방관하지 않고 적극 대응한 것이 전화위복으로 작용했다”며 “기존 쏘나타 수요의 큰 비중을 차지했던 택시가 판매되지 않은 것을 감안하면 고무적인 성과”라고 평가했다.

 

물론, 쏘나타 자체의 높은 상품성도 고공행진을 견인했다. 신형 쏘나타에는 원격 스마트 주차보조, 개인화프로필, 현대디지털키, 빌트인캠, 음성인식 공조제어 등 화려한 고급 사양들이 현대차 최초로 적용돼 있다.

 

이에 대해 김 교수는 “각종 첨단 기술이 대거 적용된 신형 쏘나타는 커넥티드카 시대를 미리 엿볼 수 있는 차”라며 “예를 들어 원격 스마트 주차보조 기능은 주차공간이 좁은 국내 환경에서 운전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사양”이라고 말했다.

 

내·외관 디자인이 크게 젊어지면서 20~30대 젊은 고객층을 끌어들인 것도 성공 비결로 꼽힌다. 실제로 현대차에 따르면 신형 쏘나타의 사전계약 고객 가운데 20대는 전체의 14%에 달했다. 기존 LF쏘나타의 20대 사전계약 고객이 5.3%에 불과했던 것에 비하면 크게 늘었다.

 

과감히 택시 모델을 내지 않은 것도 개인 고객들의 지갑을 열게 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현대차가 국내 시장에서 판매한 LF쏘나타 41만여대 가운데 택시 모델의 비중은 약 35% 수준이다.

 

이처럼 쏘나타의 ‘영업용’ 이미지가 강해지면서 개인 고객들의 외면을 받아왔던 것이 사실. 하지만 택시 트림이 사라지면서 개인 고객들의 잠재 수요를 크게 이끌어냈다는 게 업계의 공통된 시각이다.

 

업계 관계자는 “신형 쏘나타는 디자인에 민감하고 풍부한 편의사양을 좋아하는 국내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켰다”며 “SUV 기세에 밀려 침체를 겪고 있는 국내 세단 시장에 큰 활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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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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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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