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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시지원금 등에 업은 LG V50 씽큐, 해외 흥행 이어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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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17, 2019, 17:06:29

출시 20일 만에 17만 대 판매하며 기대 이상 인기..듀얼스크린 공급 지체되기도
5G 선점에 따른 보조금 수혜로 가격 경쟁력 얻어..해외에서도 이어질지 주목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5월 10일 출시된 V50 씽큐는 20일 만에 약 17만대가 판매된 것으로 추정된다. LTE 제품인 전작 V40 씽큐와 비교해 3배에서 5배가량 빠른 판매 속도를 보이며 기대 이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모처럼 뜨거운 시장 반응에 V50과 함께 출시한 ‘듀얼 스크린’도 공급이 지체되고 있다. LG전자는 무상 증정 이벤트에 따라 이달 말까지 V50을 구매하면 20만 원 상당 듀얼 스크린을 무료로 제공해왔다.

 

LG전자 플래그십 스마트폰 판매 호조는 오랜만이다. 지난 2014년 출시한 G3가 증권 업계 추산 출하량 530만대를 기록한 뒤 판매량이 계속 줄었다. 이에 따라 MC사업본부는 16분기 연속 적자에 빠졌다. 누적 적자가 3조 원이나 쌓였다. 지난 3월 출시한 G8 씽큐도 출하량이 저조했다.

 

 

최근에는 경기 평택에 있는 스마트폰 생산설비를 베트남으로 재배치하고 V50 씽큐 출시 일정을 3주간 연기하는 등 출시 직전 부침을 겪기도 했다. 하지만 5세대(5G) 이동통신 선점 효과에 따른 파격적 공시지원금을 등에 업고 기대 이상 판매량을 이끌고 있다.

 

해외 상황도 LG전자에 유리하게 조성됐다. 화웨이·애플 등 주요 경쟁사는 5G 스마트폰 출시를 미뤘다. 5G 네트워크 구축을 마무리하는 국가들이 늘어나는 가운데 북미와 유럽 시장에서 V50 씽큐가 속속 출시되고 있다. 국내 흥행이 해외에서도 이어질지 주목된다.

 

◇ 초반 출고가 60% 넘는 공시 지원금..이통사·제조사 이해관계 맞은 결과

 

통신 3사는 지난달 10일 V50 씽큐 출시에 맞춰 공시지원금을 공시했다. 가장 큰 액수를 지원한 통신사는 SK텔레콤으로 플래티넘(월 12만 5000원) 기준으로 지원금 77만 3000원을 책정했다. 여기에 일부 대리점은 불법보조금을 더해 출고가 119만 9000원인 제품을 공짜로 팔기도 했다.

 

일반적으로 가격이 비싼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공시 지원금보다 선택약정할인을 선택했을 때 받는 혜택이 더 크다. 그만큼 출고가 60%가 넘는 공시 지원금은 파격적이다.

 

5G 시장에 대응할 스마트폰이 삼성전자 갤럭시 S10 5G와 V50 씽큐 둘 뿐이었음을 고려해도 공시 지원금이 LG전자 제품에 집중된 측면이 있다. SK텔레콤은 갤럭시 S10 5G에 같은 요금제 기준으로 공시 지원금을 54만 6000원 지원했다.

 

이는 통신사들이 5G 가입자를 늘리는 동시에 전용 단말이 두 개뿐인 상황에서 판매량이 지나치게 한쪽에 집중되는 것을 경계한 결과로 풀이된다. 이와 더불어 벼랑 끝에 몰린 LG전자가 보조금을 많이 지급했을 가능성이 있다.

 

업계 관계자는 “통신사 입장에서는 삼성전자가 독주하며 지배력을 키우는 게 부담스러울 수 있다”며 “LG전자 제품을 밀어주는 방식으로 협상력을 가져오려는 의도로 보조금을 크게 뿌렸을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 미국의 화웨이 고사 작전..유럽 안드로이드폰 사용자 넘어올까

 

신용평가기업 피치(Fitch)는 지난 26일(현지 시각) 미국이 전개하는 ‘화웨이 고사 작전’이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한국 스마트폰 제조사에 반사이익을 가져오리라 전망했다. 삼성전자에 이어 세계 2위 스마트폰 제조사인 화웨이는 본토를 넘어 유럽에서도 존재감을 키우고 있었다.

 

피치는 특히 5G 스마트폰 분야에서 LG전자가 선점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피치는 “최근 유럽과 일본 이동통신사와 유통업체는 화웨이 제품 판매를 중단했다”며 “단기적으로는 삼성과 LG전자 판매량을 늘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화웨이는 거래제한 충격이 가중되며 5G 폴더블 스마트폰이었던 메이트 X 출시 일정을 9월로 미뤘다. 메이트X 이후 중저가형 5G 스마트폰 라인업을 완성하겠다는 전략에도 차질을 빚을 전망이다.

 

이밖에 애플은 지난 4월 퀄컴과 소송전을 끝내고 5G 제품 개발에 나선 상황이라 5G 아이폰 출시는 요원하다. 삼성전자 갤럭시 폴드 등 차세대 폼펙터로 기대를 모은 접이식 스마트폰이 화면 결함으로 출시가 연기되면서 듀얼 스크린을 탑재한 V50이 대안으로 주목받는 측면도 있다.

 

◇ 5G 구축 확대될수록 판매량 탄력..듀얼스크린 재출시 여부도 주목

 

국내 5G 가입자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지난 10일 국내 5G 가입자는 100만 명을 넘어섰다. 통신 품질 저하 논란에도 불구하고 시장이 빠르게 보편화하는 추세다.

 

LG전자에 따르면 V50 씽큐는 지난달 31일(현지 시각) 미국에 출시됐다. 유럽에서도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5G 네트워크 구축이 완료되는 국가가 늘어날수록 V50 씽큐 판매량도 탄력받을 수 있다.

 

이번 성공에 힘입어 듀얼스크린이 LG전자 스마트폰 시그니처 기능이 될지 주목된다. 지난 2월 권봉석 LG전자 MC/HE사업본부 사장은 “듀얼디스플레이는 LG스마트폰 정체성과 연계해서 볼때 일관성이 핵심 요소”라며 “LTE 프리미엄 클래스 등 확대 적용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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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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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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