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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시지원금 등에 업은 LG V50 씽큐, 해외 흥행 이어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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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17, 2019, 17:06:29

출시 20일 만에 17만 대 판매하며 기대 이상 인기..듀얼스크린 공급 지체되기도
5G 선점에 따른 보조금 수혜로 가격 경쟁력 얻어..해외에서도 이어질지 주목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5월 10일 출시된 V50 씽큐는 20일 만에 약 17만대가 판매된 것으로 추정된다. LTE 제품인 전작 V40 씽큐와 비교해 3배에서 5배가량 빠른 판매 속도를 보이며 기대 이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모처럼 뜨거운 시장 반응에 V50과 함께 출시한 ‘듀얼 스크린’도 공급이 지체되고 있다. LG전자는 무상 증정 이벤트에 따라 이달 말까지 V50을 구매하면 20만 원 상당 듀얼 스크린을 무료로 제공해왔다.

 

LG전자 플래그십 스마트폰 판매 호조는 오랜만이다. 지난 2014년 출시한 G3가 증권 업계 추산 출하량 530만대를 기록한 뒤 판매량이 계속 줄었다. 이에 따라 MC사업본부는 16분기 연속 적자에 빠졌다. 누적 적자가 3조 원이나 쌓였다. 지난 3월 출시한 G8 씽큐도 출하량이 저조했다.

 

 

최근에는 경기 평택에 있는 스마트폰 생산설비를 베트남으로 재배치하고 V50 씽큐 출시 일정을 3주간 연기하는 등 출시 직전 부침을 겪기도 했다. 하지만 5세대(5G) 이동통신 선점 효과에 따른 파격적 공시지원금을 등에 업고 기대 이상 판매량을 이끌고 있다.

 

해외 상황도 LG전자에 유리하게 조성됐다. 화웨이·애플 등 주요 경쟁사는 5G 스마트폰 출시를 미뤘다. 5G 네트워크 구축을 마무리하는 국가들이 늘어나는 가운데 북미와 유럽 시장에서 V50 씽큐가 속속 출시되고 있다. 국내 흥행이 해외에서도 이어질지 주목된다.

 

◇ 초반 출고가 60% 넘는 공시 지원금..이통사·제조사 이해관계 맞은 결과

 

통신 3사는 지난달 10일 V50 씽큐 출시에 맞춰 공시지원금을 공시했다. 가장 큰 액수를 지원한 통신사는 SK텔레콤으로 플래티넘(월 12만 5000원) 기준으로 지원금 77만 3000원을 책정했다. 여기에 일부 대리점은 불법보조금을 더해 출고가 119만 9000원인 제품을 공짜로 팔기도 했다.

 

일반적으로 가격이 비싼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공시 지원금보다 선택약정할인을 선택했을 때 받는 혜택이 더 크다. 그만큼 출고가 60%가 넘는 공시 지원금은 파격적이다.

 

5G 시장에 대응할 스마트폰이 삼성전자 갤럭시 S10 5G와 V50 씽큐 둘 뿐이었음을 고려해도 공시 지원금이 LG전자 제품에 집중된 측면이 있다. SK텔레콤은 갤럭시 S10 5G에 같은 요금제 기준으로 공시 지원금을 54만 6000원 지원했다.

 

이는 통신사들이 5G 가입자를 늘리는 동시에 전용 단말이 두 개뿐인 상황에서 판매량이 지나치게 한쪽에 집중되는 것을 경계한 결과로 풀이된다. 이와 더불어 벼랑 끝에 몰린 LG전자가 보조금을 많이 지급했을 가능성이 있다.

 

업계 관계자는 “통신사 입장에서는 삼성전자가 독주하며 지배력을 키우는 게 부담스러울 수 있다”며 “LG전자 제품을 밀어주는 방식으로 협상력을 가져오려는 의도로 보조금을 크게 뿌렸을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 미국의 화웨이 고사 작전..유럽 안드로이드폰 사용자 넘어올까

 

신용평가기업 피치(Fitch)는 지난 26일(현지 시각) 미국이 전개하는 ‘화웨이 고사 작전’이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한국 스마트폰 제조사에 반사이익을 가져오리라 전망했다. 삼성전자에 이어 세계 2위 스마트폰 제조사인 화웨이는 본토를 넘어 유럽에서도 존재감을 키우고 있었다.

 

피치는 특히 5G 스마트폰 분야에서 LG전자가 선점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피치는 “최근 유럽과 일본 이동통신사와 유통업체는 화웨이 제품 판매를 중단했다”며 “단기적으로는 삼성과 LG전자 판매량을 늘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화웨이는 거래제한 충격이 가중되며 5G 폴더블 스마트폰이었던 메이트 X 출시 일정을 9월로 미뤘다. 메이트X 이후 중저가형 5G 스마트폰 라인업을 완성하겠다는 전략에도 차질을 빚을 전망이다.

 

이밖에 애플은 지난 4월 퀄컴과 소송전을 끝내고 5G 제품 개발에 나선 상황이라 5G 아이폰 출시는 요원하다. 삼성전자 갤럭시 폴드 등 차세대 폼펙터로 기대를 모은 접이식 스마트폰이 화면 결함으로 출시가 연기되면서 듀얼 스크린을 탑재한 V50이 대안으로 주목받는 측면도 있다.

 

◇ 5G 구축 확대될수록 판매량 탄력..듀얼스크린 재출시 여부도 주목

 

국내 5G 가입자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지난 10일 국내 5G 가입자는 100만 명을 넘어섰다. 통신 품질 저하 논란에도 불구하고 시장이 빠르게 보편화하는 추세다.

 

LG전자에 따르면 V50 씽큐는 지난달 31일(현지 시각) 미국에 출시됐다. 유럽에서도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5G 네트워크 구축이 완료되는 국가가 늘어날수록 V50 씽큐 판매량도 탄력받을 수 있다.

 

이번 성공에 힘입어 듀얼스크린이 LG전자 스마트폰 시그니처 기능이 될지 주목된다. 지난 2월 권봉석 LG전자 MC/HE사업본부 사장은 “듀얼디스플레이는 LG스마트폰 정체성과 연계해서 볼때 일관성이 핵심 요소”라며 “LTE 프리미엄 클래스 등 확대 적용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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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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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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