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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타이어, 중국서 마제스티9 등 신제품 발표...”수익성 개선 신호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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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20, 2019, 11:06:23

2분기 흑자전환 유력..“중국 판매 회복해 실적개선 속도 낼 것”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 금호타이어는 19일 중국 남경에서 현지 딜러를 대상으로 ‘2019 신제품 설명회’를 열었다고 20일 밝혔다. 프리미엄 제품인 마제스티9 등을 통해 중국 판매실적을 개선하고, 현지 신공장의 조기 안정화를 이끌 방침이다.

 

금호타이어는 이날 열린 신제품 출시행사에서 ‘마제스티9 솔루스 TA93’을 비롯한 중국형 신제품 4종을 공개했다. 이 자리에는 전대진 금호타이어 사장과 더블스타 주요 경영진, 현지 딜러 등 약 200여 명이 참석했다.

 

전대진 사장은 환영사를 통해 “금호타이어는 지난해 더블스타의 대규모 투자 이후 구조혁신, 비용절감 정책 및 노사협력 등 경영정상화를 위해 각고의 노력을 펼쳐왔다”며 “2분기부터는 흑자전환이 예상되는 만큼 이번 신제품들이 남경 신공장의 성공적인 안정화와 글로벌 실적 향상의 견인차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공개된 마제스티9은 금호타이어가 지난해 국내에서 선보인 신제품을 현지화시킨 제품이다. 금호타이어는 ‘마제스티’라는 이름에 걸맞는 최고급 프리미엄 브랜드를 통해 과거 중국내 금호타이어의 위상을 되찾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금호타이어가 올해 들어 준비한 첫번째 글로벌 행사다. 특히 2분기 흑자전환을 앞두고 있는 만큼, 중국 시장 신제품 출시는 실적 개선의 신호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금호타이어 중국법인은 지난 5월 자체 실적 기준으로 약 30개월 만에 영업 흑자를 기록했다. 금호타이어는 이를 통해 지난 4월과 5월 연속으로 흑자(연결기준)를 기록해 10분기만의 실적 터닝포인트를 맞이했다.

 

이 같은 추세가 유지된다면 금호타이어의 2분기 흑자전환이 확실시된다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2분기 호실적을 바탕으로 상반기 누적 실적 역시 흑자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점쳐진다.

 

한편, 신제품을 생산하는 남경 신공장은 지난해 생산라인 전체를 최신식으로 자동화해 중국의 ‘스마트4.0’ 강소성 시범사업장에 선정됐다. 또한 환경오염을 줄이고 지속가능한 제조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최첨단 친환경시설도 도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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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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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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