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mmunication 통신

“5G가 4G보다 빠르게 확대...2024년 글로벌 가입자 19억명”

URL복사

Monday, June 24, 2019, 17:06:14

5G 상용화 이후 첫 보고서..지난해 예측치에서 27% 늘어난 5G 가입 전망
긍정적 성장 모멘텀 보유..올해 세계 1000만 건·국내 300만 건 이상 가입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5세대(5G) 이동통신 도입에 따른 전 세계 이동통신 시장 변화를 가늠하는 보고서가 발간됐다.

 

24일 에릭슨LG는 서울 중구 시그니쳐타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난 18일 발간된 에릭슨 모빌리티 보고서(Ericsson Mobility Report June 2019)에 나타난 주요 이동통신 시장 동향과 오는 2024년까지 5년 내 전망을 발표했다.

 

스웨덴에 본사를 둔 통신기업 에릭슨(ERICSSON)은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에 현재 시장 동향과 5년 내 변동 사항을 예측한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에릭슨이 사업을 전개하는 180여 개국에서 축적된 데이터와 자체 조사 결과를 담아 이동통신과 정보통신기술(ICT) 흐름을 전망한다.

 

 

특히, 한국을 필두로 미국과 호주 등에서 5G가 본격적으로 상용화되는 시점에 맞물려 발간됐다는 점에서 관심이 높았다. 이번 보고서 핵심은 5G가 긍정적인 성장 모멘텀을 갖고 있으며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는 점이다.

 

에릭슨에 따르면 올해 말까지 전 세계 5G 가입 건수는 1000만 건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오는 2024년에 가입수는 19억 건에 달할 전망이다. 이는 지난해 11월에 에릭슨이 발표한 보고서 전망치 15억 건에서 27% 늘어난 수치다.

 

◇ 2024년 전 세계 이동통신시장 가입건수 88억 건..5G 상용화에도 LTE 증가세 지속

 

올해 1분기 기준, 모바일 네트워크 가입건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서 2% 증가한 79억 건을 기록했다. 이번 분기 순증 규모는 약 4400만 건이었다. 지역별로 3000만 건이 늘어난 중국에서 증가세가 가장 컸다.

 

이밖에 나이지리아가 500만 건, 필리핀이 400만 건 늘었다. 반면 인도는 1400만 건 감소했다. 박병성 에릭슨LG 수석 네트워크 컨설턴트는 “인도 사업자들이 저가 가입자 수를 줄이는 과정에서 생긴 요인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가입 건수는 계속 늘어 5년 후 88억 건에 달할 전망이다. 5G는 이중 약 20%인 19억 건을 기록할 것으로 에릭슨은 예상했다. 올해 전체 가입 건수 47%를 점유한 LTE는 5G 도입 이후에도 오는 2022년까지 증가세를 지속할 전망.

 

구축 초기 가입자 증가세를 기준으로 LTE와 5G를 비교하면, LTE는 지난 2009년 도입 후 6년 만에 가입 건수 10억 건에 도달했지만 5G는 같은 기간 19억 건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5G가 두 배 더 빠른 속도로 확대되는 셈이다.

 

올해 5G 가입자는 전 세계적으로 1000만 건 규모로 예상된다. 이중 300만 건에서 400만 건이 한국에서 발생할 것으로 추정된다.

 

한국은 LTE 도입 당시에도 다른 국가들보다 빠른 가입 건수 증가세를 보였다. 박병성 컨설턴트는 “초기 시장을 한국이 주도하는 모양새”라며 “우리나라는 LTE 초기 때보다 5G 전환 비율이 더 빠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5G 보편화에는 칩셋과 기기 공급 업체도 중요하다. 모든 주요 주파수 대역에서 5G 스마트폰이 올해 안에 출시될 예정이다. 단말 확대에 따라 가입 건수 증가세도 탄력받을 전망이다.

 

◇ 5G 도입에 따른 판도 변화…트래픽·애플리케이션·지역별 추이는

 

현재 전 세계에 LTE와 5G로 연결된 셀룰러 IoT(사물인터넷)는 10억 개다. 이는 5년 뒤 41억 개 규모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네트워크 발달에 따라 ▲광대역 IoT ▲크리티컬(Critical) IoT ▲산업 자동화 IoT 등 차세대 기술이 산업군에 접목될 예정이다.

 

 

급격한 트래픽 증가도 예상된다. 대부분은 비디오 애플리케이션에서 발생한다. 모바일 네트워크에서 비디오 트래픽은 매년 약 34% 증가해 2024년에는 전체 트래픽 75% 수준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5G 콘텐츠로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등 각종 몰입형 미디어가 주목되는 현재 경향에 따른 것이다. 또한 OTT(Over The Top) 등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가 보편화하고 뉴스, 광고, 소셜 미디어 등 온라인 콘텐츠 대부분을 비디오가 차지하면서 이러한 흐름은 계속될 전망이다.

 

모바일 트래픽도 계속 늘어나 2024년에는 월 사용량이 131EB(Exabyte)에 이른다. 현재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 90%는 스마트폰에서 발생하는데 이는 5년 후 95%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중 35%가 5G로 발생한 트래픽이다.

 

인구가 많은 동북아시아에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모바일 데이터가 발생할 것이란 예측이다. 이 지역에서만 2024년 39EB에 달하는 트래픽이 사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증가율로 보면 젊은 층 인구가 늘어나는 중동·아프리카 지역에서 5년 만에 트래픽이 8배가량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프레드릭 제이들링 에릭슨 네트워크 사업부문장은 “5G는 매우 빠르게 도약하고 있으며 이는 통신 사업자와 소비자의 5G에 대한 열정이 반영된 결과”라며 “5G 구축을 위해서는 기술, 규제, 보안 및 업계 파트너 모두 참여하는 견고한 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2025 2분기 실적] LG에너지솔루션, IRA 세액공제 없이도 영업익 ‘흑자’

[2025 2분기 실적] LG에너지솔루션, IRA 세액공제 없이도 영업익 ‘흑자’

2025.07.25 13:21:48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LG에너지솔루션[373220]은 올해 2분기 매출 5조5654억원, 영업이익 4922억원을 달성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6조1619억원) 대비 9.7% 감소했고 올해 1분기(6조2650억원) 대비 11.2%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1953억원) 대비 152.0%, 올해 1분기(3747억원) 대비 31.4% 증가했습니다. 2분기 영업이익에 반영된 IRA(Inflation Reduction Act) 세액 공제(Tax Credit) 등의 금액은 4908억원입니다. 이를 제외한 2분기 영업이익은 14억원으로 6개 분기만에 흑자 전환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CFO(최고재무책임자) 이창실 부사장은 "매출은 안정적인 EV향 제품 판매와 미시간 홀랜드 신규 ESS 공장의 양산 시작으로 북미 지역 출하량이 증가하였으나, 정책 변동성 확대에 따른 고객 구매 심리 위축과 메탈가 하락으로 인한 판가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감소했다"며 "손익의 경우 북미 생산 비중 확대에 따른 고수익 제품∙프로젝트 물량 증가와 전사 차원의 비용 효율화 및 재료비 절감 등 원가 혁신을 통해 IRA Tax Credit 등을 제외한 기준으로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날 열린 실적설명회에서 ‘하반기 사업 환경 및 대응 전략’을 밝혔습니다. 우선 가장 핵심적인 환경 변화 요인으로 북미 관세 강화 및 대규모 감세법안(OBBBA)을 꼽았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전 국가 대상 10% 보편관세 및 국가별 상호관세를 부과하고 있는데 특히 중국산 배터리(EV용 73%∙ESS용 41%)에 고관세를 적용하며 대중국 견제 기조를 강화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조기 일몰 우려가 있었던 AMPC(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는 32년까지, ESS 설치 프로젝트 관련 ITC(투자세액공제) 조항도 2035년 내 착공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게 유지됐습니다. PFE(금지외국단체) 조항도 신설됐습니다. PFE 기업은 미국 내 배터리 시설 투자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으며, 이 외 생산자들도 PFE산 원재료 비중을 축소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중국 등 PFE 기업의 미국 시장 진출에는 상당한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반면 EU는 역내 배터리 생산 프로젝트에 8억5000만유로의 투자를 발표했으며, 영국 또한 약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재개, 자국산 중심의 전기차 수요 촉진에 나서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러한 관세 정책 및 정책적 변화는 단기적으로 전기차 시장 성장 둔화를 초래할 수 있으나 AI∙자율 주행 서비스 확산으로 장기 EV 수요 모멘텀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2분기에 대해 "유의미한 수주성과를 달성하며 성장 모멘텀을 지속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지난 6월 중국의 체리기차와 체결한 46시리즈 공급계약이 대표적인 수주 사례로 꼽았습니다. 자국 배터리 선호도가 강한 중국 OEM과의 첫 원통형 수주 계약으로, 신규 폼팩터인 46시리즈의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았을 뿐 아니라 고객 포트폴리오를 한층 다각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자평했습니다. 미시간 홀랜드 공장에서 LFP 기반 ESS 롱셀 본격 양산에 돌입한 것 또한 주요한 성과로 평가했습니다. 이를 통해 북미 ESS 생산 역량을 강화, 고객들의 현지 생산 요구에 적극 대응하고 다양한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ESS 추가 수주를 이어 나간다는방침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하반기 녹록치 않은 경영 환경에도 실적 개선을 흐름을 지속하기 위해 전기차 수요 둔화에 대응, ESS 및 신규 폼팩터∙중저가형 신규 케미스트리 양산 확대를 통해 가동률을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또한 신규 투자 최소화와 내부 자원 재배치를 통해 고정비를 감축하고 염가 소재 확보∙각 소재별 공급망 최적화 전략으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복안입니다. 사업 포트폴리오도 한층 강화합니다. 북미 시장 현지 생산 ESS 수요 확대에 맞춰 올해 연말까지 17GWh, 2026년 말까지 30GWh 이상의 북미 현지 Capa를 구축해 나갈 예정입니다. 유럽 시장에서는 중저가 전기차 수요에 맞춰 하반기 폴란드 공장에서 고전압 미드니켈(Mid-Ni), LFP 등 경쟁력 있는 제품 양산을 시작합니다. 혁신 기술 개발 또한 지속한다. EV용 LFP는 신규 공법과 건식전극 공정을 적용한 셀을, ESS용 LFP는 고밀도∙고집적 설계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신규 케미스트리 LMR은 LFP 대비 30% 이상 에너지밀도를 개선, 2028년 핵심 고객사의 차세대 EV 탑재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2028년 10분 내 충전 기술을 제품에 도입하고 건식전극 또한 연내 오창 에너지플랜트에서 양산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CEO 김동명 사장은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축적된 역량과 단단한 내실을 기반으로 유의미한 실적 개선을 이뤄낼 수 있었다"며 "끊임없는 도전과 변화를 통해 LG에너지솔루션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실현해 나간다면 다시없을 성장의 기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