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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가 4G보다 빠르게 확대...2024년 글로벌 가입자 19억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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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24, 2019, 17:06:14

5G 상용화 이후 첫 보고서..지난해 예측치에서 27% 늘어난 5G 가입 전망
긍정적 성장 모멘텀 보유..올해 세계 1000만 건·국내 300만 건 이상 가입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5세대(5G) 이동통신 도입에 따른 전 세계 이동통신 시장 변화를 가늠하는 보고서가 발간됐다.

 

24일 에릭슨LG는 서울 중구 시그니쳐타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난 18일 발간된 에릭슨 모빌리티 보고서(Ericsson Mobility Report June 2019)에 나타난 주요 이동통신 시장 동향과 오는 2024년까지 5년 내 전망을 발표했다.

 

스웨덴에 본사를 둔 통신기업 에릭슨(ERICSSON)은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에 현재 시장 동향과 5년 내 변동 사항을 예측한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에릭슨이 사업을 전개하는 180여 개국에서 축적된 데이터와 자체 조사 결과를 담아 이동통신과 정보통신기술(ICT) 흐름을 전망한다.

 

 

특히, 한국을 필두로 미국과 호주 등에서 5G가 본격적으로 상용화되는 시점에 맞물려 발간됐다는 점에서 관심이 높았다. 이번 보고서 핵심은 5G가 긍정적인 성장 모멘텀을 갖고 있으며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는 점이다.

 

에릭슨에 따르면 올해 말까지 전 세계 5G 가입 건수는 1000만 건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오는 2024년에 가입수는 19억 건에 달할 전망이다. 이는 지난해 11월에 에릭슨이 발표한 보고서 전망치 15억 건에서 27% 늘어난 수치다.

 

◇ 2024년 전 세계 이동통신시장 가입건수 88억 건..5G 상용화에도 LTE 증가세 지속

 

올해 1분기 기준, 모바일 네트워크 가입건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서 2% 증가한 79억 건을 기록했다. 이번 분기 순증 규모는 약 4400만 건이었다. 지역별로 3000만 건이 늘어난 중국에서 증가세가 가장 컸다.

 

이밖에 나이지리아가 500만 건, 필리핀이 400만 건 늘었다. 반면 인도는 1400만 건 감소했다. 박병성 에릭슨LG 수석 네트워크 컨설턴트는 “인도 사업자들이 저가 가입자 수를 줄이는 과정에서 생긴 요인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가입 건수는 계속 늘어 5년 후 88억 건에 달할 전망이다. 5G는 이중 약 20%인 19억 건을 기록할 것으로 에릭슨은 예상했다. 올해 전체 가입 건수 47%를 점유한 LTE는 5G 도입 이후에도 오는 2022년까지 증가세를 지속할 전망.

 

구축 초기 가입자 증가세를 기준으로 LTE와 5G를 비교하면, LTE는 지난 2009년 도입 후 6년 만에 가입 건수 10억 건에 도달했지만 5G는 같은 기간 19억 건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5G가 두 배 더 빠른 속도로 확대되는 셈이다.

 

올해 5G 가입자는 전 세계적으로 1000만 건 규모로 예상된다. 이중 300만 건에서 400만 건이 한국에서 발생할 것으로 추정된다.

 

한국은 LTE 도입 당시에도 다른 국가들보다 빠른 가입 건수 증가세를 보였다. 박병성 컨설턴트는 “초기 시장을 한국이 주도하는 모양새”라며 “우리나라는 LTE 초기 때보다 5G 전환 비율이 더 빠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5G 보편화에는 칩셋과 기기 공급 업체도 중요하다. 모든 주요 주파수 대역에서 5G 스마트폰이 올해 안에 출시될 예정이다. 단말 확대에 따라 가입 건수 증가세도 탄력받을 전망이다.

 

◇ 5G 도입에 따른 판도 변화…트래픽·애플리케이션·지역별 추이는

 

현재 전 세계에 LTE와 5G로 연결된 셀룰러 IoT(사물인터넷)는 10억 개다. 이는 5년 뒤 41억 개 규모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네트워크 발달에 따라 ▲광대역 IoT ▲크리티컬(Critical) IoT ▲산업 자동화 IoT 등 차세대 기술이 산업군에 접목될 예정이다.

 

 

급격한 트래픽 증가도 예상된다. 대부분은 비디오 애플리케이션에서 발생한다. 모바일 네트워크에서 비디오 트래픽은 매년 약 34% 증가해 2024년에는 전체 트래픽 75% 수준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5G 콘텐츠로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등 각종 몰입형 미디어가 주목되는 현재 경향에 따른 것이다. 또한 OTT(Over The Top) 등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가 보편화하고 뉴스, 광고, 소셜 미디어 등 온라인 콘텐츠 대부분을 비디오가 차지하면서 이러한 흐름은 계속될 전망이다.

 

모바일 트래픽도 계속 늘어나 2024년에는 월 사용량이 131EB(Exabyte)에 이른다. 현재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 90%는 스마트폰에서 발생하는데 이는 5년 후 95%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중 35%가 5G로 발생한 트래픽이다.

 

인구가 많은 동북아시아에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모바일 데이터가 발생할 것이란 예측이다. 이 지역에서만 2024년 39EB에 달하는 트래픽이 사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증가율로 보면 젊은 층 인구가 늘어나는 중동·아프리카 지역에서 5년 만에 트래픽이 8배가량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프레드릭 제이들링 에릭슨 네트워크 사업부문장은 “5G는 매우 빠르게 도약하고 있으며 이는 통신 사업자와 소비자의 5G에 대한 열정이 반영된 결과”라며 “5G 구축을 위해서는 기술, 규제, 보안 및 업계 파트너 모두 참여하는 견고한 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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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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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2025년형 신제품 라인업 공개…AI 사용성에 집중

삼성전자, 2025년형 신제품 라인업 공개…AI 사용성에 집중

2025.04.07 11:07:1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7일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삼성 강남에서 신제품 출시 행사 'Unbox & Discover 2025'를 진행하고 2025년형 신제품 라인업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행사를 통해 공개된 신제품은 ▲Neo QLED 8K·OLED·QLED·더 프레임까지 강화된 AI TV 라인업 ▲초대형 TV ▲이동형 스크린 '무빙스타일' ▲새로운 방식의 초단초점 프로젝터 '더 프리미어 5' 등입니다. 삼성전자는 ▲연결된 가전들을 쉽게 제어하고 콘텐츠 시청 경험을 한 차원 높여주는 AI 경험 ▲AI TV와 초대형 TV, 무빙스타일 등 주요 모델의 라인업 확대 ▲차별화된 시청 경험을 위한 삼성 아트 스토어 확대 등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AI 홈', 'AI 어시스턴트', 'AI 시청 최적화' 세 가지 핵심 AI 사용성을 중심으로 AI 기능들을 소개했습니다. 우선, 'AI 홈'은 '홈 인사이트' 기능과 '홈 모니터링'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홈 인사이트' 기능은 사용자의 생활 패턴과 기기 사용 이력, 실내 환경 등을 고려해 '실내 온도가 높으면 에어컨 켜기', '공기 질이 나쁘면 공기청정기 작동' 등 필요한 행동을 추천하며 '홈 모니터링' 기능은 부재 설정 시 이상 움직임이 감지될 경우 실시간 알림을 보내줍니다. 또한, 반려동물 모니터링 기능인 '펫 케어'와 아이 울음 감지가 가능한 '패밀리 케어' 기능도 제공합니다. 'AI 어시스턴트'에는 TV 시청을 돕는 기능들이 포함됐습니다. 2025년형 삼성 AI TV는 시청하는 콘텐츠의 자막을 사용자가 원하는 언어로 제공하는 '실시간 번역'을 지원하며 '클릭 투 서치'로 시청 중인 영상과 유사한 콘텐츠를 추천받고 등장하는 배우, 필모그래피 등 프로그램과 관련된 추가 정보까지 리모컨 클릭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질에서는 '업스케일링', '리마스터링' 기능을 활용한 'AI 시청 최적화'로 업그레이드된 화질과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8K AI 업스케일링 Pro'와 '4K AI 업스케일링 Pro'는 AI로 저해상도 콘텐츠를 업스케일링해 디테일, 입체감, 명암비가 향상된 화질로 제공하며 '오토 HDR 리마스터링 Pro'는 AI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SDR 콘텐츠를 장면 별로 분석, 실시간 HDR 효과를 적용해줍니다. 또한, '컬러부스터 Pro'는 AI가 각 장면의 색을 분석, 분류하고 색 표현을 향상해 줍니다. 삼성전자는 작년 9개 시리즈 34개 모델에서 올해 QLED와 더 프레임을 포함해 14개 시리즈 61개 모델로 AI TV 라인업을 넓혔습니다. OLED는 SF90 시리즈에 42형부터 83형까지 라인업을 구축하고 3개 시리즈의 14개 모델을 선보였으며 Neo QLED는 기존 최대 화면 크기였던 98형에서 올해 115형, 100형 제품을 새롭게 추가했습니다. 또, 기존 스마트 모니터에 무빙 스탠드를 결합한 '무빙스타일'은 ▲Neo QLED ▲OLED ▲QLED ▲UHD ▲더 프레임 등 55형 이하의 삼성 TV로 확대됐습니다. 업계 최초로 터치 인터랙션을 지원하는 초단초점 프로젝터 '더 프리미어 5'는 트리플 레이저 기술로 약 43cm의 짧은 거리에서도 최대 100형 대화면을 지원합니다. 스탠드 액세서리를 활용할 경우 아래 방향으로 투사해 책상, 테이블 등 위에 터치 스크린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2025년형 'Q시리즈 사운드바(HW-Q990F, HW-Q930F, HW-Q800F, HW-QS700F)'는 서브우퍼의 크기를 기존 대비 58%(Q990F 기준) 줄였으며 올해 출시한 '컨버터블 사운드바(HW-QS700F)'는 사운드바에 내장된 자이로 센서가 설치 방향을 감지해 자동으로 사운드를 최적화해 줍니다. 기존 '더 프레임'에서만 지원되던 '삼성 아트 스토어'도 2025년형 Neo QLED와 QLED까지 확대됐습니다. 또, 2025년형 Neo QLED 8K(QNF990) 모델과 올해 새롭게 선보인 '더 프레임 프로(The Frame Pro)'에는 '무선 원 커넥트 박스'와 '글레어 프리' 기술이 새롭게 적용됐습니다.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사장)은 "삼성이 지향하는 비전 AI(Vision AI)는 사용자의 옆에서 일상을 더 쉽고 편리하게 만드는 동반자로서 역할을 하는 것"이라며 "소비자들의 기대를 넘어서 기존의 스크린으로는 하지 못했던 새로운 경험의 세계를 열어가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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