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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도이치텔레콤과 5G 기술 개발...연내 합작사 출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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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25, 2019, 09:06:12

핵심 통신 기술 개발회사 함께 설립…클라우드 게임·블록체인 등 개발
도이치텔레콤 DTCP 투자회사에 3000만 달러 투자해 유망기업 육성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5세대 이동통신(5G) 시대를 맞아 이동통신사들의 활동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SK텔레콤은 미국 방송사 싱클레어와 협력한 데 이어 이번에는 독일 도이치텔레콤과 합작회사 설립을 추진하면서 해외 진출도 주력하고 있다.

 

SK텔레콤이 지난 24일 독일 이동통신사 도이치텔레콤과 서울 광진구 그랜드 워커힐 서울에서 타운홀 미팅을 하고 5세대(5G) 이동통신 기반 해외 사업 진출을 강화한다고 25일 밝혔다. 두 회사는 연내 통신기술 합작회사를 세우고 펀드 투자활동에 협력하기로 했다.

 

팀 회트게스(Timotheus Höttges) 도이치텔레콤 회장과 클라우디아 네맛(Claudia Nemat) CTO 등 도이치텔레콤 주요 임원 60여 명이 미팅에 참석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등 SK텔레콤 측 임원을 포함해 경영진 100여 명이 모였다.

 

 

5G 상용화를 앞둔 도이치텔레콤 경영진은 세계 최초로 5G를 상용화한 SK텔레콤 서비스와 네트워크 기술에 관심을 보였다. 박정호 사장과 팀 회트게스 회장은 이날 DTCP 펀드 투자 관련 협약식도 함께 진행했다.

 

◇ 올해 안에 합작회사 출범..5G 통신 기술 공동 개발

 

SK텔레콤과 도이치텔레콤은 올해 안에 기술 기반 합작회사를 설립하는 데 합의했다. 두 회사는 지난 MWC2019에서 기술협력 MOU를 맺으며 사업 계획을 구체화했다.

 

합작회사는 5G 초저지연 영상 전송기술(MMT·MPEG Media Transport), 5G 중계기와 인빌딩솔루션, 유무선 인프라를 동시에 활용해 통신 품질을 높이는 Multipath UDP 등 기술을 공동 개발한다.

 

또한 모바일엣지컴퓨팅(MEC), 애플리케이션 마켓, 블록체인 분야에서도 협력을 이어 나갈 예정이다. 이를 기반으로 5G 킬러 서비스로 꼽히는 클라우드게임,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서비스를 강화한다.

 

국내 통신사가 글로벌 통신사와 합작회사를 설립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SK텔레콤은 5G상용화와 더불어 미국 방송사 싱클레어와도 5G 방송 기술을 제공하며 협력하고 있다.

 

 

◇ 도이치텔레콤 DTCP에 3000만 달러 투자해 유망 기업 육성 함께한다

 

SK텔레콤은 도이치텔레콤 산하 전문 투자회사 DTCP(Deutsche Telekom Capital Partners)가 운영하는 총 3억 5000만 달러 규모 펀드에 3000만 달러를 투자한다.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에 투자해 유망 기업으로 키우고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DTCP는 이번 협력을 계기로 서울에 DTCP 아시아 사무소를 신설하고 아시아 지역 5G 유망 기업을 육성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DTCP와 공조해 경쟁력 있는 기업을 선별하고 추천할 방침이다.

 

지난 2015년에 설립된 DTCP는 독일 함부르크, 미국 샌프란시스코, 이스라엘 텔아비브에 사무소를 두고 세계 ICT 기업에 꾸준히 투자하고 있다. 현재 투자자산 규모는 17억 달러에 이른다. 투자 기업들과 공동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박정호 사장은 “5G 시대 전방위 글로벌 협력으로 기존 이동통신 영역을 넘어선 초ICT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며 “이를 통해 SK텔레콤의 자산, 경쟁력이 모두 재평가 받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팀 회트게스 회장은 “도이치텔레콤과 SK텔레콤의 전략적인 파트너십은 앞으로도 계속 유지될 것”이라며 “양사 간 긴밀한 기술 협력을 통해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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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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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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