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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돼지·닭고기 1등급 Only”...이마트, 축산물 품질강화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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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01, 2019, 06:07:00

축산물 품질 신뢰도↑ 위해 ‘동물복지닭·품질실명제’도 도입 예정
“PK마켓 동물복지 돼지 29.5%↑ 등 관련 상품 매출 증가 추세”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 이마트가 지난 한 달간의 테스트를 마치고 7월부터 본격적으로 1등급 이상 돼지고기와 닭고기를 선별 판매한다. 여기에 ‘동물복지닭’, ‘품질 실명제’를 추가로 시행해 축산물 품질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이 같은 결정은 고객의 상품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이마트는 연중 내내 돼지고기 전 상품, 닭고기는 등급 판정이 불가능한 닭 부산물을 제외한 생닭 전 품목에 대해 1등급 상품만 선별해 판매한다고 1일 밝혔다. 단, 닭고기 수요가 급증하는 복날 행사 기간에 한해서는 전 등급의 생닭을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이마트는 그동안 돼지고기의 경우 1+등급부터 2등급의 상품을 한번에 매입해 별도의 구분 없이 판매해왔으나, 7월부터는 본격적으로 1+등급과 1등급 상품을 ‘1등급 이상’으로 분류해 판매한다.

 

 

또, 이마트는 올해 7월 4일에 ‘동물복지닭’을 전국 점포에 선보이며 연내 닭고기에 ‘품질 실명제’를 실시하는 등 축산물 품질 강화를 위한 노력을 이어나갈 방침이다.

 

동물복지닭은 닭에게 미치는 스트레스 등을 최소화해 청결한 환경에서 기른 닭을 말한다. 기존에 일부 이마트 점포에서 테스트 판매된 적은 있었으나, 전국 점포에 상시 판매 상품으로 출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동물복지닭은 아직까지 시장 규모가 크지 않지만 소비자들의 선호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출시 초기엔 이마트 전체 계육 매출의 약 5% 가량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연내 10% 내외 성장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축산물 품질 강화 일환으로 시행되는 ‘닭고기 품질 실명제’는 상품 패키지에 생산담당자명을 표기하는 제도다. 이마트는 소비자들에게 상품에 대한 신뢰감을 주기 위해 연내 닭고기 품질 실명제를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이마트는 이 같은 축산물 품질 강화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더욱 좋은 품질의 먹거리를 제공하고 상품 신뢰도를 높인다는 전략이다. 실제로 이마트 분석에 따르면 ▲동물복지 삼겹살 ▲동물복지 유정란 등 높은 품질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마트의 프리미엄 슈퍼마켓인 PK마켓(하남·고양·위례)에서 판매 중인 동물복지 인증 돼지 역시 2018년 20.9% 신장에 이어, 2019년 1~6월 29.5% 신장율을 기록하며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또한 이마트에서 판매하는 동물복지 인증을 받은 생닭·계란 등의 2018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9.8% 증가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올해 1~6월 이마트에서 판매중인 동물복지 유정란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8.8% 증가했으며, 무항생제 오리·오골계 등 무항생제 축산물 매출은 6.7% 증가했다.

 

이에 이마트는 오는 4일(목)부터 10일(수)까지 ‘1등급 이상으로 선별한 국내산 암퇘지 삼겹살/목심’을 2280원(냉장/각 100g)에 판매한다.

 

진영호 이마트 신선식품담당은 “단순히 맛이나 가격만 보고 먹거리를 구매하던 시기를 지나 식품 안전과 동물 복지 등 소비자들의 먹거리 기준이 확대되고 있다”며 “이마트는 선제적으로 돼지고기와 닭고기 등급 표시에 나서는등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먹거리 제공을 위한 노력을 이어나갈 방침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마트에 따르면 돼지고기와 닭고기는 1+/1/2등급 및 등외 상품이 구분 없이 판매돼 왔다. 국내 유통되는 한우의 경우 의무적으로 등급을 표기해 판매하게 돼 있었으나, 그 외에는 등급 표시에 대한 의무가 없었기 때문이다.

 

돼지고기의 경우 ▲도체 중량 ▲등지방두께 ▲외관 ▲육질 등을 따져서 등급을 판정한다. 등지방 두께가 얇을수록, 육질과 색이 고를수록 높은 등급을 받는다. 닭고기 역시 ▲비육 상태 ▲외관 ▲신선도 등을 기준으로 등급을 평가한다.

 

축산물품질평가원에 따르면 2019년 1~6월 기준 등급 판정을 받은 전체 돼지 두수 중 1등급 이상의 비율은 65%인 것으로 나타났다.

 

닭고기의 지난해 등급 판정을 받은 닭의 마리수는 총 4186만 1829마리로 그 중 1+등급이 3.5%, 1등급이 96.4%, 2등급이 0.1%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8년 국내 닭 사육 마리수는 총 7억 384만 6195마리다.

 

이마트 관계자는 “닭고기는 등급 판정이 의무사항이 아닌만큼 위 수치를 비교해 보면 등급 판정을 받은 닭보다 등급 판정을 받지 않고 소비되는 닭고기의 물량이 훨씬 많을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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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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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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