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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지하철 2호선 ‘스마트 스테이션’ 사업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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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03, 2019, 10:07:42

서울교통공사, 착수보고회..롯데정보통신·하이트론씨스템즈와 컨소시엄 구성
지하철 2호선 50개 역에 5G·IoT·지능형 CCTV 구축..전국·해외 진출도 모색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지하철역에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이 접목된다. 운영 효율성을 높여 보다 안전하고 편리해질 전망이다.

 

LG유플러스는 서울교통공사와 지하철 2호선 50개 역사를 ‘스마트 스테이션’으로 탈바꿈시키는 사업을 시작한다고 3일 밝혔다. 롯데정보통신, 하이트론씨스템즈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추진한다.

 

참여 기업들은 이날 서울 성동구 서울교통공사 본사에서 착수보고회를 열고 스마트 스테이션 사업 본격화를 알렸다. 미래형 도시철도 정거장인 스마트 스테이션은 지능형 통합 관리 시스템으로 안전·보안·운영의 효율성을 높인다.

 

 

핵심 과제는 지하철 역사 기능고도화, 시스템 통합, 5세대(5G) 이동통신 전용망 구축이다. 긴급상황 시 역무원 대응을 돕는 ‘3D 맵’과 지능형 CCTV, 사물인터넷(IoT)으로 시설물 관리를 지원하는 ‘Metro IoT’ 통합 플랫폼 등이 설치된다.

 

역무원 가상현실(VR) 교육 솔루션에 활용되는 5G 전용망도 구축된다. LG유플러스와 서울교통공사는 내년 3월까지 2호선에 스마트 스테이션 조성을 마치고 2분기부터 시범 운영에 나선다. 또 향후 해외 진출 기회도 함께 모색한다.

 

최주식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 부사장은 “5G·IoT·인공지능(AI) 등 ICT이 공공 영역 적재적소에 활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서울교통공사와 협력해 ‘SCM(Smart Connected Metro)’ 기반 지하철 역사를 진화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지난해 4월 서울교통공사 스마트 스테이션 시범 사업을 주관했다. 이 때 지하철 5호선 군자역에 3D 맵, 지능형 CCTV, IoT 센서를 구축했다. 지난 5월에는 교통 분야 세계 최대 기관 ‘세계대중교통협회(UITP)’에서 군자역을 방문해 운영 현황과 기술 전략을 살펴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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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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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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