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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권, 200조 퇴직연금시장 놓고 치열한 경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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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16, 2019, 12:07:12

관련 조직 강화·운용수수료 인하..가입자 유치 심혈
“새 수익원 발굴 필요한 은행에게 매력적인 수익처”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200조원에 이르는 퇴직연금시장을 잡기 위해 은행권들의 움직임이 치열하다. 시중은행들은 퇴직연금 관련 조직을 강화하고 운용수수료도 잇따라 내리고 있다.

 

16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퇴직연금 납입규모는 지난해 말 기준 190조원을 기록했다. 2016년 20조 6000억원, 2017년 21조 4000억원, 작년 21조 6000억원 등 매년 20조원 넘는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올 상반기에도 10조원 이상 늘어 현재는 200조원을 넘어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비이자수익 확대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은행으로선 결코 놓칠 수 없는 시장이다.

 

퇴직연금시장 공략에 먼저 나선 곳은 신한금융이다. 신한금융은 퇴직연금 사업 부문을 격상하고 매트릭스체제를 도입했다. 특히 지주 퇴직연금 사업부문장(부사장보)이 은행·금투·생명의 퇴직연금그룹장을 겸직하며 시너지 극대화를 노리고 있다.

 

KB금융지주도 5월 퇴직연금사업의 컨트롤타워로 연금본부를 신설하고 퇴직연금 체계 전반을 개편했다. 기존 연금사업부를 본부급으로 격상시켰고, 증권·손해보험에도 연금기획부를 신설해 매트릭스 형태로 운영하기 시작했다.

 

KEB하나은행 역시 같은 달 퇴직연금 업무 분야 인력과 시스템을 개편해 기존 연금사업본부를 연금사업단으로 격상했다. 연금자산 관리에 최적화된 조직을 갖추기 위한 조치다.

 

우리은행은 퇴직연금부 산하에 퇴직연금 자산관리센터를 신설하고 프라이빗뱅킹(PB) 업무에 경험과 전문성을 가진 30여명의 상담원을 배치했다. 자산관리센터는 고객을 만기 도래 상품 보유 고객, 손실이 난 고객 등으로 분류해 고객별 맞춤형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손실을 본 고객에게는 자산 포트폴리오 교체를 권유하는 등 고객별 수익률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운용수수료 인하 경쟁도 치열하다. 신한은행은 이달부터 개인형 퇴직연금(IRP)의 수수료를 대폭 인하했다. 1년 단위로 IRP 가입자 계좌에 수익이 발생하지 않으면 해당 연도의 운용·자산관리 수수료도 받지 않는다. 특히 만 34세 이하 가입자에게는 수수료 20% 할인 혜택을 준다. 이들이 10년 이상 가입하고 연금으로 수령하면 최대 70%의 수수료를 감면받을 수 있다.

 

하나은행도 최근 만 19~33세 가입자에 대한 IRP 수수료를 70% 인하했다. NH농협은행 역시 15일부터 유치원·어린이집·사회적기업 등의 법인 고객을 대상으로 확정급여형(DB)·확정기여형(DC) 퇴직연금 수수료를 최대 50% 내렸다.

 

이처럼 은행권이 퇴직연금시장을 적극 공략하는 것은 핀테크출연 등 급변하는 금융 환경 속에서 이자수익에 안주할 수 없다는 판단으로 풀이된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이자수입에서 벗어나 새로운 수익원 발굴이 시급한 은행 입장에서 퇴직연금은 매력적인 시장”며 “이를 둘러싼 은행 간 경쟁은 앞으로 더 치열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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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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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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