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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방 호랑이’ 현대차, 부진한 수출성적 내수로 메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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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22, 2019, 14:07:58

2분기 해외 판매 전년比 10% 이상 줄고도 영업이익은 30%↑
내수 판매 8.1% 증가한 덕분..“신차·SUV로 수익성 개선할 것”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의 지난 2분기 해외 판매량이 90만 4760대에 그쳐 전년 동기 대비 10% 넘게 급감했다. 하지만 같은 기간 내수 판매량은 전년 대비 8.1% 늘면서 전체 영업 이익이 30% 이상 껑충 뛰었다. 글로벌 시장에서의 심각한 부진을 내수 시장에서 만회하는 모양새다.

 

현대자동차는 22일 서울 양재 본사에서 컨퍼런스콜을 열고 이 같은 올해 2분기 경영실적 (IFRS 연결 기준) 을 발표했다. 올해 2분기 실적은 판매 110만 4916대, 매출액 26조 9664억원 (자동차 21조 271억 원, 금융 및 기타 5조 9393억원), 영업이익 1조 2377억원, 경상이익 1조 3860억 원, 당기순이익 9993억원이다.

 

현대차의 2분기 판매 실적에서 가장 두드러진 점은 호조세인 내수 판매와 대비되는 부진한 해외 판매다. 현대차는 올해 2분기 해외 시장에서 총 90만 4760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10만 2203대(10.1%)나 쪼그라들었다. 글로벌 무역 갈등 지속과 경기 둔화 우려 등으로 중국, 미국 등 주요 시장에서 부진했다는 게 현대차의 설명이다.

 

반면 내수 시장에서는 20만 156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1만 4978대(8.1%) 급증했다. 팰리세이드, 쏘나타 등 최근 출시한 신차들이 ‘연타석 홈런’을 터뜨린 결과다. 그 결과 전체의 15.5%에 머물렀던 지난해 내수 판매 비중도 올해 18.1%까지 늘어났다.

 

부진한 해외 판매와 달리 폭발적인 내수 성장세를 기록한 현대차는 2분기 들어 전체적인 수익성이 개선된 모습이다. 매출액은 총 26조 9664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9.1% 증가했고, 영업이익(1조 2377억원)은 무려 30.2%나 급증했다.

 

하지만 전체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7.3%(8만 7225대) 줄었기 때문에, 내수 호조세만으로 실적이 좋아졌다고 보긴 어렵다. 국내 공장의 생산량 증가와 더불어 원화 약세 등 환율의 우호적 움직임이 2분기 실적에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 미국 시장의 인센티브가 축소돼 자동차부문의 매출이 증가하고, 기타부문의 매출 또한 성장세를 나타냈다.

 

내수와 해외에서 희비가 엇갈린 현대차는 향후 미국, 인도 등 주요 시장에서 본격적인 SUV 신차 판매에 나설 방침이다. 이에 올해 하반기에는 미국시장에서 대형SUV 팰리세이드의 판매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인도시장에서도 최근 출시한 베뉴의 판매를 늘려나가기로 했다.

 

현대차는 하반기에도 글로벌 시장에서 어려운 경영환경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권역별 책임경영 체제를 기반으로 각 지역에 맞는 최적의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수익성 중심의 내실 있는 성장을 도모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현대차는 자동차 산업의 급격한 패러다임 변화에 발맞춰 전동화, 모빌리티, 커넥티비티 등 미래 신기술 역량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기업으로 전환하는 데 속도를 내고, 기술 주도권 확보를 위한 투자도 더욱 늘릴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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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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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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