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의 지난 2분기 해외 판매량이 90만 4760대에 그쳐 전년 동기 대비 10% 넘게 급감했다. 하지만 같은 기간 내수 판매량은 전년 대비 8.1% 늘면서 전체 영업 이익이 30% 이상 껑충 뛰었다. 글로벌 시장에서의 심각한 부진을 내수 시장에서 만회하는 모양새다.
현대자동차는 22일 서울 양재 본사에서 컨퍼런스콜을 열고 이 같은 올해 2분기 경영실적 (IFRS 연결 기준) 을 발표했다. 올해 2분기 실적은 판매 110만 4916대, 매출액 26조 9664억원 (자동차 21조 271억 원, 금융 및 기타 5조 9393억원), 영업이익 1조 2377억원, 경상이익 1조 3860억 원, 당기순이익 9993억원이다.
현대차의 2분기 판매 실적에서 가장 두드러진 점은 호조세인 내수 판매와 대비되는 부진한 해외 판매다. 현대차는 올해 2분기 해외 시장에서 총 90만 4760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10만 2203대(10.1%)나 쪼그라들었다. 글로벌 무역 갈등 지속과 경기 둔화 우려 등으로 중국, 미국 등 주요 시장에서 부진했다는 게 현대차의 설명이다.
반면 내수 시장에서는 20만 156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1만 4978대(8.1%) 급증했다. 팰리세이드, 쏘나타 등 최근 출시한 신차들이 ‘연타석 홈런’을 터뜨린 결과다. 그 결과 전체의 15.5%에 머물렀던 지난해 내수 판매 비중도 올해 18.1%까지 늘어났다.
부진한 해외 판매와 달리 폭발적인 내수 성장세를 기록한 현대차는 2분기 들어 전체적인 수익성이 개선된 모습이다. 매출액은 총 26조 9664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9.1% 증가했고, 영업이익(1조 2377억원)은 무려 30.2%나 급증했다.
하지만 전체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7.3%(8만 7225대) 줄었기 때문에, 내수 호조세만으로 실적이 좋아졌다고 보긴 어렵다. 국내 공장의 생산량 증가와 더불어 원화 약세 등 환율의 우호적 움직임이 2분기 실적에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 미국 시장의 인센티브가 축소돼 자동차부문의 매출이 증가하고, 기타부문의 매출 또한 성장세를 나타냈다.
내수와 해외에서 희비가 엇갈린 현대차는 향후 미국, 인도 등 주요 시장에서 본격적인 SUV 신차 판매에 나설 방침이다. 이에 올해 하반기에는 미국시장에서 대형SUV 팰리세이드의 판매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인도시장에서도 최근 출시한 베뉴의 판매를 늘려나가기로 했다.
현대차는 하반기에도 글로벌 시장에서 어려운 경영환경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권역별 책임경영 체제를 기반으로 각 지역에 맞는 최적의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수익성 중심의 내실 있는 성장을 도모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현대차는 자동차 산업의 급격한 패러다임 변화에 발맞춰 전동화, 모빌리티, 커넥티비티 등 미래 신기술 역량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기업으로 전환하는 데 속도를 내고, 기술 주도권 확보를 위한 투자도 더욱 늘릴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