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이마트가 효율성 중심의 전문점 사업 개편에 나선 가운데, 소위 ‘잘나가는’ 전문점인 일렉트로마트의 출점을 더욱 늘리기로 했다. 이마트는 론칭 후 수익성이 개선되지 않던 H&B 스토어 부츠의 점포 수를 연내 절반 이하로 줄이기로 최근 결정한 바 있다.
이마트는 전문점 사업의 성장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확보하기 위해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전문점을 빠르게 확대한다고 24일 밝혔다.
먼저, 전문점 사업 중 가장 성장성이 두드러지고 있는 일렉트로마트는 점포 출점을 가속화한다. 올해 상반기 기준 39개점을 보유한 일렉트로마트는 올 상반기 6개 점포를 출점한데 이어 하반기에도 지난 18일 오픈한 가든파이브점을 시작으로 해운대점 등 10여개점을 추가로 열 계획이다.
이마트가 이처럼 최근 어려운 유통환경 속에서도 공격적으로 일렉트로마트 출점을 늘리는 이유는 일렉트로마트의 ‘체험형 가전 매장컨셉’이 2030세대와 남성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일렉트로마트의 2030 비중은 50.5%로 이마트 32.1%에 비해 크게 높다. 남성 비중도 33.5%로 이마트 평균 27.4%에 비해 6.1%p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젊은층과 남성고객 덕에 올해 1월 1일부터 이번 달 22일까지 일렉트로마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40% 가량 증가했다. 이러한 추세라면 일렉트로마트의 올해 매출은 7000억원으로 지난해 5400억원 대비 약 30%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점포 리뉴얼을 통해 새롭게 일렉트로마트가 입점한 점포의 경우 고객 유입 효과로 점포 전체 매출도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최근 점포 리뉴얼을 통해 일렉트로마트가 입점한 창동점과 명일점은 점포 전체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각각 28.4%와 10.6% 증가했다.
한편, 이마트는 일렉트로마트와 함께 삐에로쑈핑도 하반기에 지속적으로 출점할 예정이다. 지난 20일 대구지역에 처음으로 삐에로쑈핑을 오픈한데 이어, 올 하반기에도 2~3개 가량의 점포를 추가로 출점할 계획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일렉트로마트 등 잘나가는 전문점들을 위주로 성장성과 수익성 중심의 전문점 사업을 운영할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