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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이마트, 日 불매운동에 매출타격 ‘현실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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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5, 2019, 23:07:52

롯데, 유니클로·아사히맥주 매출 급감..계열사 주가 최대 30% 하락
이마트, 전문점 ‘삐에로쑈핑’ 매출 하락 예상..일본제품 판매비중 커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롯데와 이마트 등 국내 대형 유통기업들이 일본제품 불매운동의 영향으로 매출에 크고 작은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롯데의 경우 유니클로, 롯데아사히주류 등 일본 기업과의 합작사가 많아 큰 타격이 예상된다. 최근 일본 맥주 할인행사로 물의를 빚은 이마트는 일본제품 판매 비중이 비교적 높은 전문점 ‘삐에로쑈핑’의 매출 감소가 우려된다.

 

2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는 유니클로, 무인양품, 롯데아사히주류 등 일본 기업과의 합작사가 많아 최근 확산 중인 일본제품 불매운동의 주 타깃이 되고 있다. 유니클로의 경우 롯데쇼핑이 49%, 무인양품은 롯데상사가 40%, 롯데아사히주류는 롯데칠성이 50%의 지분을 각각 보유하고 있다.

 

유니클로는 일본 본사(패스트리테일링) 임원의 부적절한 발언 이후 매출이 30% 이상 줄었고, 롯데아사히주류가 취급하는 아사히맥주도 대형마트·편의점 등 유통채널에서 매출이 최대 40%까지 급감했다.

 

특히, CU·GS25 등 주요 편의점들이 내달부터 맥주 할인행사에서 일본산 제품을 제외하기로 결정하면서 아사히맥주 매출은 더욱 줄어들 전망이다.

 

불매운동으로 인한 매출 타격이 현실로 다가오면서 관련 리스크가 주가에 곧장 반영됐다. 롯데지주, 롯데쇼핑 등 롯데그룹 주요 계열사들의 주가는 이달 들어서만 20~30% 빠졌다.

 

 

이마트의 경우 롯데만큼의 큰 타격은 아니지만, 잡화 전문점 ‘삐에로쑈핑’의 단기 매출 감소가 예상된다. ‘만물상’을 표방하는 삐에로쑈핑은 상품 구색 면에서 일본제품의 비중이 타 유통 채널에 비해 높은 편이다.

 

삐에로쑈핑 명동점에서 근무하는 직원 A씨는 25일 최근 유행하는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매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묻는 기자의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숫자를 공개할 수는 없지만, 불매운동이 시작되면서 일매출이 이전에 비해 눈에 띄게 줄었다는 것이다.

 

삐에로쑈핑 명동점의 경우 외국인 관광객들이 주로 찾는 명동거리 중심부에 위치해 있어 외국인 고객 비중이 50%에 달할 정도로 높은 편이다. 외국인 고객은 불매운동에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하면, 매출 감소가 한국인 고객 감소에서 비롯됐음을 짐작할 수 있다.

 

“외국인 고객이 많아서 불매운동해도 매출에 큰 타격이 없지 않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대해서도 해당 직원은 “외국 고객 비중이 높은 편이긴 하지만, 한국인 고객도 상당하다”며 “매출 감소 상황은 다른 점포도 비슷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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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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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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